YESDEX 2023, 디지털 덴티스트리 미래 조명
상태바
YESDEX 2023, 디지털 덴티스트리 미래 조명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3.10.31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8~29일 대구 엑스코 전역서 펼쳐져…치과인 2,586명‧124개 업체 550부스 참여
YESDEX 2023 조직위원회가 지난 29일 대구엑스코 서관 315호 회의장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YESDEX 2023 조직위원회가 지난 29일 대구엑스코 서관 315호 회의장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올해로 12회째를 맞이한 2023년도 영남국제치과종합학술대회 및 기자재전시회(이하 YESDEX 2023)가 대구광역시치과의사회(이하 대구지부)가 주최하고 울산광역시치과의사회, 경상북도치과의사회, 경상남도치과의사회, 부산광역시치과의사회 공동 후원으로 지난 28일과 29일 양일간 대구광역시 엑스코에서 치러졌다.

이번 YESDEX 2023에는 치과의사 회원을 비롯해 치과 스탭까지 2,586명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 치과기자재 전시회는 124개 업체 550여 부스 규모로 펼쳐졌다.

‘Big step New Era'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된 이번 YESDEX 2023은 학술대회와 전시장 모두 디지털 덴티스트리를 중심으로 치과계 미래 비전을 제시한다는 컨셉으로 꾸려졌다. 

대구치 회장이기도 한 박세호 대회장은 “YESDEX의 새로운 시작을 알린 YESDEX 2022의 기조를 이어 받아, 새로운 디지털 시대 비전을 제시하고, 문화 콘텐츠를 대회에 담으려고 노력했다”며 “3D 아나몰 그래픽, YESDEX 로고를 3D로 제작하는 등 시각적으로도 신경을 썼다”고 설명했다.

학술대회는 엑스코 서관 3층 회의장 일대에서 펼쳐졌다. 강연으로 경북대학교 치과대학 이두형 교수, 서울 연세센텀치과의원 김태현 원장, 디지털노블치과의원 이영진 원장이 ‘우리치과 디지털 고수의 진료실 만들기’를 주제로 패널 토의를 진행했으며, 김성훈치과의원 김성훈 원장이 ‘디지털치과와 원내 디지털 치과기공실 설치 및 운영경험’을 주제로 자신의 경험을 공유했다.

학술강연장 모습
학술강연장 모습

또한 서울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박지만 교수의 ‘가상환자의 임상활용법’, 부산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이소현 교수의 ‘보철치료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한 환자의 정보전달 TIP-기본에서 디지털까지’ 등의 강연이 펼쳐졌다.

아울러 각사의 구강스캐너를 비교해 볼 수 있는 핸즈온 강연과 해외연자인 뉴욕치과대학 Gary R. Goldstein 교수의 임플란트 솔루션 강연을 비롯해 치주-보철(perio-prosth) 관련해 펜실베니아대 김용건 교수 등의 강의로 풍성하게 채워졌다.

이외에도 39개 포스터 발표, 손일 작가의 ‘현대미술작가 손일의 작품세계’ 강연과 전시장내 작품 전시, 위스키‧클래식을 다룬 교양강연, CPR 응급처치 교육 등이 마련됐다.

구강스캐너를 비교해 보는 핸즈온 강연
구강스캐너를 비교해 보는 핸즈온 강연

전시회장은 엑스코 동관 4‧5‧6홀 전체에 꾸려졌다. 3D 아나몰픽 큐브를 오브제로 한 AI 기술 결합된 이미지를 주려고 노력했으며, 전시회장과 학술대회장이 분리돼 길어진 동선을 보완하기 위해 곳곳에 ‘서빙로봇’을 배치해 참가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했다.

이지호 조직위원장은 “서관 2‧3홀에 전시장을 배치하려고 했으나, YESDEX가 성장함에 따라 참가를 희망하는 업체가 많아져 2‧3홀만으로는 부족해 고심 끝에 동관 전체를 빌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전시장에서는 한독모터스(주) 후원 이벤트로 KLPGA 프로 2명의 원포인트 레슨과, 판토마임 공연, 스탬프 투어 경품을 디지털 룰렛방식으로 추첨해 재미를 더했다.

한편, YESDEX 2024는 내년 11월 23일과 24일에 부산 벡스코에서 울산광역시치과의사회와 대한치과의사협회 공동주최로 열릴 예정이다.

전시회장과 학술강연장 안내를 도와주는 서빙로봇
전시회장과 학술강연장 안내를 도와주는 서빙로봇
전시장 모습
전시장 모습
전시장 모습
전시장 모습
전시장 모습
전시장 모습
포스터 전시
포스터 전시
전시장 모습
전시장 모습
전시장 내 마련된 손일 작가 특별전
전시장 내 마련된 손일 작가 특별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