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SDEX 2023… Big Step to New Era!”
상태바
“YESDEX 2023… Big Step to New Era!”
  • 이인문 기자
  • 승인 2023.06.02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ESDEX 조직위, 서울 코엑스에서 제1차 조직위원회의 및 기자간담회 개최
박세호 대회장, “움츠렸던 치과인들의 발걸음을 떼는 새로운 시작점 될 것”
YESDEX 2023이 오는 10월 28·29일 양일간 대구 EXCO에서 개최된다.
YESDEX 2023이 오는 10월 28·29일 양일간 대구 EXCO에서 개최된다.

대구광역시치과의사회(회장 박세호 이하 대구치)가 주최하고 YESDEX 2023 조직위원회(위원장 이지호 이하 조직위)가 주관하며 부산·울산·경북·경남치과의사회와 대구광역시가 후원하는 ‘영남 국제치과학술대회 및 기자재전시회(이하 YESDEX 2023)’가 오는 10월 28·29일 양일간 대구 EXCO 서관 1층 전시장과 2·3층 강의장에서 개최된다.

YESDEX 2023 조직위는 SIDEX 2023 기간 중 전시업체 유치활동을 벌이는 한편 지난달 27일 서울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약 40여 명의 조직위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성공적인 행사개최를 위해 제1차 조직위원회의 및 기자간담회를 열고 준비상황을 공유했다.

이날 기자간담회에는 올해 행사를 주최하는 대구치 박세호 회장과 이지호 조직위원장, 부산광역시치과의사회 김기원 회장, 울산광역시치과의사회 강경동 회장, 경상북도치과의사회 염도섭 회장, 경상남도치과의사회 박성진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지호 조직위원장은 “코로나19 종식 선언 이후 처음으로 개최되는 YESDEX인 만큼 완전히 새로워진 모습으로 선보이게 될 것”이라며 “총 40여 개의 세션과 패널토의 등으로 구성된 국제치과학술대회와 함께 120개 업체 531부스 규모의 국제치과기자재전시회에 1만여 명이 넘는 치과의사 및 치과위생사들이 참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고 전했다.

YESDEX 2023 조직위는 지난달 27일 서울 코엑스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YESDEX 2023 조직위는 지난달 27일 서울 코엑스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조직위는 EXCO 서관 3층 강의장 전관을 임대, 1,460명의 인원을 동시에 수용가능한 전용 강의공간을 확보했다.

‘Practical & Innovative CAD/CAM’ 세션에서는 ▲Virtual patient making with various dental CAD software ▲울산디지털노블치과 이영진 원장과 서울연세센텀치과 김태현 원장, 경북대학교치과병원(이하 경북대치과병원) 이두형 교수 등이 연자로 나서는 ‘우리치과 디지털 고수의 진료실 만들기’ ▲최적의 교합을 위한 CT 기반 교정치료 등의 강연이 진행된다.

‘Trouble shooting in daily practice’ 세션에서는 ▲Periimplantitis ▲Conventional denture in severe ridge resorption ▲상악동 거상술 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과 그 해결 ▲하치조신경 손상 시 발생할 수 있는 증상 및 그 해결 ▲TMD 치료방법 교합안정장치 vs 교합조정 등의 강의가 펼쳐진다.

특히 Periimplantitis 강연은 ‘YESDEX Consensus’란 이름으로 진행되는 학술프로그램으로 경북대치과병원 권대근 병원장이 좌장을 맡아 서울대치과병원 구기태 교수와 경희대치과병원 권용대 교수 등이 구강악악면외과·보철과·치주과의 관점에서 periimplantitis의 원인과 증상, 해결방안 등을 제시하고 이른바 끝장토론을 거쳐 학술대회장을 찾은 영남권 5개지부 회원들에게 Consensus형태의 치료 Protocol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준비위는 보험청구 제대로 하기, 문화적인 컨텐츠, 치과의사들의 진료경영적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한 정신과적 강의 등을 준비하고 있다.

해외연자로는 뉴욕대학교 치과대학 Gary R. Goldstein 명예교수와 브라질 교포 출신의 미국 치과의사 Yongkun Kim 등의 참여가 확정됐으며, 최대 70여 편의 포스터들이 게재될 포스터 세션은 학술강연장과 같은 공간에 위치한 306호 강의실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전시장은 EXCO 1층 전시장 516부스, 3층 강의장 로비 15부스 등 총 531부스로 구성된다. 조직위는 현재 치과기자재 업체들과 간담회를 진행하면서 전시참가업체 유치활동을 적극적으로 벌여나가고 있다. 오는 16일까지 조기신청 참가업체들에는 10만 원의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전시장내 핸즈온코스 강의장을 운영하는 등 참가업체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준비하고 있다.

3D 아나몰픽 큐브
3D 아나몰픽 큐브

이지호 조직위원장은 “디지털 덴티스트리가 치과산업의 정점을 찍고 있는 이때 YESDEX 2023은 여기에 한 발짝 더 나아가 그 다음 세상, 인공지능과 디지털 덴티스트리가 결합한 AI 덴티스트리의 시대를 제시하고자 한다”면서 “컴퓨터 어시스트 임플란트 가이드 제작의 최적화, 교정 세팔로 분석 등 다양한 기술들이 2D 모니터가 아닌 3D 아나몰픽 기술과 결합된 형태로 구현될 것이라는 New Era의 예측과 함께 이러한 진일보한 치과계의 미래상을 ‘3D 아나몰픽 큐브’라는 오브제를 통해 YESDEX 2023의 랜드마크로 구성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사전등록은 오는 9월∼10월 중순 진행된다. YESDEX 공식 홈페이지에서 등록신청서를 다운받아 신청서 작성후 영남 5개 지부로 신청서를 접수하고 등록비를 납부하면 안내문자 및 QR코드를 발송, 행사장 입장시에도 활용할 방침이다. 사전등록비는 치과의사 6만원, 전공의·군의관·공중보건의 5만원, 무소속 20만원, 외국인 치과의사 10만원, 학생 및 스탭 1만원 등이다.

이 조직위원장은 “일반 공개가 가능한 유튜브 또는 회원만 가능한 사설 서버 등을 선택해 YESDEX 2023 학술강연을 YESDEX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 온라인 영상을 송출할 계획”이라며 “초청연사의 동의 여부에 따라 강의영상을 촬영해 NFT를 발행, YESDEX만의 성공개최 유산을 디지털 자산으로 변화하는 것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개막식은 오는 10월 28일 오전 11시 EXCO 서관 1층 전시장 앞 원형로비 특설무대에서 펼쳐진다. 버튼터치와 특수효과를 활용한 테이프컷팅이 연출될 예정이며 이후 전시장 라인투어도 함께 진행된다.

TBC 정유민 아나운서가 사회를 맡아 진행하는 환영만찬은 EXCO 서관에서 도보로 1분거리인 인터불고엑스코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축하공연과 함께 개최된다. 축하공연은 화려한 전자 현악공연을 시작으로 5개 지부의 화합과 번영을 상징하는 아카펠라하모니공연, YESDEX 2023의 성공을 기원하는 파워풀한 타악퍼포먼스로 마무리될 예정이다.

중식은 바코드시스템을 활용, EXCO 서관 3층 강의실에서의 도시락 배포와 EXCO 주변 맛집 등 식당을 활용하고 인터불고엑스코 등 4∼5성급 이상의 호텔을 활용한 숙박도 운영할 방침이다.

이지호 조직위원장은 “이밖에도 참가자들의 편의증대를 위해 물품보관서비스 및 유실물보관소, 택배서비스 등도 운영할 계획”이라며 “폐막식은 오는 10월 29일 오후 4시 30분 EXCO 서관 1층 전시장 내 특설무대에서 포스터시상식, 차기대회 안내와 함께 진행된다”고 전했다.

YESDEX 2023 참가자들을 위한 기념품으로는 YESDEX 상품권과 치과수술용 소공포 등을 준비하고 있으며 검증된 공정추첨플랫폼을 활용해 진행되는 전자경품추첨은 28일과 29일 양일간 진행, 최신 전자제품 위주의 치과의사 선호도가 높은 다양한 경품을 제공할 방침이다.

문화·예술·관광 프로그램으로는 ▲스타도슨트와 함께하는 미술극장: 스토리텔링형 미술특강 ▲위스키 A to Z 클래스 ▲김광석길·스파크랜드 등 대구 동성로 투어 ▲서문시장 및 대구 근대골목 투어 등이 준비됐다.

인사말을 하고 있는 박세호 대회장, (왼쪽부터) 이지호 조직위원장, 경북치 염도섭 회장, 부산치 김기원 회장, 박세호 대회장, 울산치 강경동 회장, 경남치 박성진 회장.
인사말을 하고 있는 박세호 대회장, (왼쪽부터) 이지호 조직위원장, 경북치 염도섭 회장, 부산치 김기원 회장, 박세호 대회장, 울산치 강경동 회장, 경남치 박성진 회장.

YESDEX 2023 대회장을 맡고 있는 대구치 박세호 회장은 “3년 4개월 만에 사실상 ‘코로나19 엔데믹’을 선언한 가운데 사회 곳곳에서 일상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가득 차있다”면서 “YESDEX가 영남권 5개지부의 공동개최를 근간으로 하는 만큼 지난해 부산치 주최로 코로나19의 끝자락에서 새로운 시작(New Start)을 알렸다면 ‘Big Step to New Era!’라는 슬로건 아래 대구에서 개최되는 YESDEX 2023은 새로운 시작에서 한발 더 나아가 움츠렸던 치과인들의 발걸음을 떼는 새로운 시작점이 될 것이며 이 새로운 시대(New Era!)에 디지털과 결합된 혁신적인 프로그램으로 다시 태어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