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앞둔 마지막 정책대결…'미묘한 신경전'
상태바
선거 앞둔 마지막 정책대결…'미묘한 신경전'
  • 이현정 기자
  • 승인 2008.04.23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2일 오후 서치 주최 '입후보자 정책토론회'…막판 표심잡기 열기 '후끈'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 제27대 협회장 선거가 3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지난 22일 치협 회관에서는 선거 전 양 후보간 마지막 정책대결의 장이 팽팽한 신경전 속에 치러졌다.

이 날 오후 7시 30분 서울시치과의사회 주최로 마련된 '치협 회장단 입후보자 초청 정책토론회'는 선거를 앞두고 열리는 마지막 정책토론의 장이자, 가장 많은 수의 대의원을 확보하고 있는 격전지 서울지역에서 열리는 대결로 더욱 뜨거운 관심을 모았다.

▲ 협회장 후보 합동토론회가 지난 22일 서치에서 열렸다.(맨 앞줄 좌측부터 안성모 후보, 최남섭 서치 회장, 이수구 후보)
정책토론회에는 기호 1번 안성모 후보와 기호 2번 이수구 후보를 비롯해 양 후보 측 부회장 후보 전원이 참석했으며, 서울시 대의원 및 회원 40여 명이 참석해 두 후보의 정책을 경청했다.

정책토론회는 먼저 두 후보가 차례로 5분간 정견발표를 갖고, 서울시가 준비한 3개의 공통질문과 후보자간 질의에 답변하는 순서가 이어졌으며, 마지막에는 대의원들이 즉석에서 제출한 서면질의에 응답하는 순서가 진행됐다.

▲ 정견 발표 중인 안성모 후보
공식적으로 마지막 지부 순회 정견발표에 나선 안성모 후보는 "오직 전문성과 공약, 정책을 기준으로 선택해달라"면서 "정책드림팀, 역대 최강 집행부로 개원가를 살리겠다"며 서울지역 대의원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이어 이수구 후보는 "국가든 단체든 지도자의 생각에 따라 일의 성과 여부가 달라진다"면서 리더쉽을 내세운 막판 표심공략에 나섰다.

서울시에서 준비한 공통 질문은 단연 개원가의 관심사로 손꼽히고 있는 치과의사전문의제도와 ▲개원가 보조인력 수급난 해결책 ▲현 정부 의료정책에 대한 대책 등 3개.

양 후보측은 총론적으론 비슷한 입장을 나타내긴 했으나, 구체적 시행방안에서는 약간의 차이점을 나타내며 정책의 우월성에 대한 미묘한 신경전을 벌였다.

▲ 정견 발표 중인 이수구 후보
치과의사전문의제도와 관련 이 후보는 "이번 대의원총회에서 결정되는 사항을 전적으로 따르겠다"면서도 "개인적으로는 전공의 숫자를 줄이고, AGD를 활성화해 반드시 소수정예를 지켜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혀 '결의사항 이행'에만 무게를 뒀던 지난 대구·경북지부 합동연설회 때보다 다소 보완된 의견을 제시했다.

안 후보는 "전공의 인원 대폭 축소와 전문의 관련 규정 개정, 재직교수의 출제자 범위 제외 등의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면서 "보건복지위원회 입법발의를 통해 전문과목표방금지 5년 연장안을 제출하는 등의 방안을 대의원총회에서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 날 토론회에서는 이수구 후보가 1차의료기관 전문과목표방금지 10년 연장안을 발표해 눈길을 끌었으나 안성모 후보가 "시행규칙에 단서조항을 달게되는 경과규정은 5년씩 인정되는 것이 맞다"면서 "전문의제도에 대한 법·제도적 이해가 부족한 것 같다"고 반박해 한동안 신경전이 오고가기도 했다.

개원가 보조인력수급난 해결책에 대해서는 안 후보가 "치과간호조무사 학원 20개 신설과 치위생(학)과 정원 연 200명씩 증원 등의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한편 이 후보측은 "Dental Assistant 제도 도입과 치과조무사 양성, 중소기업청과 연계해 외국인력을 영입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 공통질문인 현 정부의 의료정책에 대한 입장과 대책에서 양 후보가 조금씩 엇갈렸다.

이 후보는 "의료산업화에는 동조하지만 의료상업화에는 동의할 수 없다"면서 "정책연구소 산하에 의료법 개정과 의료시장 개방에 대한 TF팀을 결성해 철저한 연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민영의료보험 활성화에 대해서 이 후보는 "선진국의 경우 치과의료는 공보험보다 사보험에서 보장되는 부분이 많다"면서 "무조건 부정할 것이 아니라 환자 접근성을 높이고 수요를 늘리는 긍정적인 효과도 고려해야 한다"며 긍정성도 덧붙였다.

안 후보는 "현정부의 의료시장 개방과 의료법 개정 추진 움직임은 대형병원과 재벌보험사의 이해를 대변하고 있는 것"이라면서 "현재 논의되고 있는 당연지정제 폐지와 영리병원 허용, 민영보험 활성화 문제 등은 치과의사를 위해 반드시 막아야 할 사안"이라며 적극적인 반대입장을 나타냈다.

▲ 협회장 선거를 불과 4일 남겨둔 22일 서치 대의원들이 양 후보의 연설을 경청하고 있다.
이어 정책토론회에서는 양 후보자간 질의응답 시간이 펼쳐져 더욱 팽팽한 신경전 속에 열기를 더했다.

안 후보측은 이 후보측에 ▲상설수가협상단 공약의 비현실성 ▲치협이 MSO로서 할 수 있는 역할 ▲1차의료기관표방금지 10년 연장안에 대한 법적 근거 등을 질문으로 집중 공격했으며, 이 후보측은 ▲치정회 검찰조사에 대한 책임론 ▲건강보험의 낮은 치과 파이 ▲구강보건전담부서 폐지 책임과 부활방안에 대한 질의로 맞받아 공격했다.

아울러 계속된 참석자 즉석 서면질의에서 나온 '서울대치과병원 관악분원 설립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서는 이 후보가 "서울대 측이 주장하는 바처럼 정말 학교구성원을 위해 만들어 지는 것이라면 대학 구내 보건소를 확충하는 방안이 옳다"며 반대입장을 나타냈고, 안 후보 역시도 "대응 노하우를 갖고 있는 서울시치과의사회와 적극 협력해 전체 회원의 이익을 위한 방향으로 노력하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