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금이 갔데요.
상태바
이에 금이 갔데요.
  • 건치
  • 승인 2007.12.29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로우 덴티스트]⑦

헬로우 덴티스트는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와 하이텔 치과의사 통신동호회가 1998년 발간한 치과상식책이다. 1995년부터 3년간 1,700여개의 국민의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을 119개의 문답으로 정리하였다. 10년전의 책이지만, 지금도 거의 대부분 유효한 내용으로 건치신문에 연재한다. 일부 내용은 수정하여 연재할 것이다.

 

 

    이에 금이 갔데요.
 오징어를 먹는데 이가 시큰거려 깜짝 놀랐습니다. 치과에 갔더니 이가 세로로 금이 갔다고 합니다. 겉보기에는 멀쩡해 보이는데.. 이렇게 모양이 멀쩡한데도 이가 깨질 수가 있습니까. 그리고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치아는 강한 자극에 의해 세로로 금이 가거나 깨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깨진 자리는 눈에 띄지 않아 치과에 가서도 발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경우 나무막대기 같은 것을 깨물어 통증이 나타나는지를 보고 진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염료에 의해 세로로 깨진 금이 보이거나 X-ray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아에 금이 가 있는 것을 발견하면 즉시 치료해야 합니다. 일단 이에 금이 가면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깊게 벌어지기 때문에 심하게 되면 이를 살릴 수 없습니다.

금이 어느 선까지 갔는지가 문제인데 표면에만 금이 나있고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그대로 씌워서 균열이 벌어지는 것을 붙잡아야 합니다. 증상이 계속되면 신경치료를 해주고 보철물로 씌워주어야 합니다.

본 책자의 구입을 원하시는 분은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전화번호 02- 588 - 6944)로 연락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