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 motor용 low speed handpiece를 잘 활용하자
상태바
micro motor용 low speed handpiece를 잘 활용하자
  • 오영학
  • 승인 2003.03.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계의 혁명적인 일이라면 1960년대 초의 압축공기를 이용한 air turbine handpiece의 사용일 것이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low speed handpiece는 훨씬 오래 전부터 사용했고, 그 동력원도 다양하게 변하고 있다. Handpiece 또한 그 형태와 성질이 향상 발전돼, 요즘은 오히려 더 정교한 진료에는 micromotor용 low speed handpiece를 자주 쓴다.

한 예로 implant를 식립할 때도 전용의 micromotor와 적절한 감속의 low speed handpiece를 사용한다.

그런데 여기에 사용하는 핸드피스는 기어의 조합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필요에 따라 증감속을 할 수 있다(그림1).

그러다 보니 거의 air turbine hand-piece에 버금가는 속도도 가능하다. 난발치 등에 전기식 micro motor에 증속 handpiece를 사용하면 압축공기와 수관을 통한 냉각수를 공급하는 air turbine handpiece를 이용하는 경우보다 훨씬 무균적인 상태에서 수술을 할 수 있다(그림2).

Contra angle도 latch type과 friction grip type이 있으며 후자의 것은 high speed bur를 사용할 수 있는 것과 low speed bur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있는데 high speed bur를 사용할 수 있는 friction grip handpiece는 지대치 삭제 시 margin finishing 등에 사용하면 아주 좋다.

오영학(좋은치과네트워크, 세브란스치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