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에 따른 건강검진 수검률 격차 커
상태바
소득에 따른 건강검진 수검률 격차 커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3.10.18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급여수급권자와 건강보험가입자 간 일반건강검진 수검률 격차 40.2%p…취약계층 건강불평등 심각

지난해 기초생활수급자를 포함한 의료급여수급권자의 건강검진 수검률이 건강보험가입자 수검률보다 현저히 낮아 소득에 따른 건강불평등이 심각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남인순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2022년 의료수급권자와 건강보험가입자의 건강검진 수검률』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의료수급권자의 일반건강검진 수검률은 35.2%로, 건강보험가입자 평균 75.4%에 비해 40.2%p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의료수급권자와 건강보험가입자의 소득에 따른 건강검진 수검률 (제공=남인순 의원실)
2022년 의료수급권자와 건강보험가입자의 소득에 따른 건강검진 수검률 (제공=남인순 의원실)

영유아 건강검진에 대한 수검률도 의료수급권자의 경우 67.3%인데 반해, 건강보험 가입자의 경우 75.7%로 나타났으며, 암검진 수검률도 의료수급권자는 29.7%을 보이는 반면, 건강보험 가입자는 58.2%로 28.5%p 격차를 보였다.

소득에 따른 건강검진 수검률 격차는 건강보험가입자 내에서도 발생하고 있다. 일반건강검진의 경우 건보료 5만 원 이하 건강보험가입자의 수검률은 65%인데 반해, 5만 원 이상 가입자의 수검률은 76.8%였다. 

영유아 건강검진의 경우도 5만 원 이하 가입자 69.2% 수검률인데 반해, 5만 원 이상 가입자의 경우 77.9%였다. 암검진의 경우도 5만 원 이하 가입자 53.4% 수검률인데 반해 5만 원 이상의 경우 59%의 수검률을 보이는 등 격차가 확인됐다.

남인순 의원은 "질병의 조기 발견 및 시기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못할 경우 건강 악화로 이어질 수 있으며, 건강 악화로 인한 의료비 지출 증가는 소득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 건강불평등과 소득불평등의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공단은 소득 격차에 따른 건강불평등을 해소 할 수 있도록 기초생활수급자 등 의료수급권자에 대한 건강검진 수검 독려 등 수검률 편차를 줄이기 위한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그는 "의료급여 수급권자 등 저소득층에 대해서는 비급여 건강검진 항목을 최소화하도록 개선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