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개원환경 개선 정책연구 과제 모집
상태바
치과 개원환경 개선 정책연구 과제 모집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3.09.21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협 정책연구원, 9월 25일~10월 18일…정책‧보험‧자원‧교육‧기술에 ‘개원환경 개선’ 추가

대한치과의사협회(협회장 박태근 이하 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원(원장 박영채 이하 정책연구원)이 2023년도 새로운 정책연구 과제를 모집한다. 

정책연구원은 지난 2010년부터 매년 협회 정책 역량을 강화하고 국민의 구강보건 향상에 기여하고 치과계 정책 개발과 수립을 위한 연구과제를 발주해 왔다. 지난해 공모에서는 ‘치과의사의 감염병 검사, 예방 접종 및 관리를 위한 치과대학 교육 과정 실태 분석 및 제안’, ‘치과임플란트 합병증 환자의 관련 요인 분석’ 2건의 연구과제가 발주된 바 있다. 

그동안에는 정책, 보험, 자원, 교육, 기술 등 치과계 정책과 관련된 자유주제로 진행해 왔으나, 올해는 ‘치과병의원 개원환경 개선’ 관련 정책연구를 지정주제로 추가해 진행한다. 갈수록 척박해지는 개원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연구를 진행하기 위함이다. 

연구과제는 9월 25일부터 10월 18일까지 약 3주간 모집하며, 제출방법은 ▲연구과제 제안서 ▲연구계획서 ▲연구자 개인정보 동의서를 정책연구원 이메일(institute@kda.or.kr)로 제출하면 된다. 

이후 심의 및 평가를 통해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선정된 연구기관(또는 연구책임자)에게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정국환 연구조정실장은 “33대 집행부에서 처음으로 진행하는 연구과제 공모인 만큼 정책연구를 진행하시는 많은 분들이 유용한 연구를 제안해 주시길 바란다”고 참여를 독려했다.

이의석 정책연구원 부원장도 “정부의 R&D예산은 줄었지만 치과계 정책연구는 꾸준히 활발하게 진행돼야 한다”며 “치과계 발전을 위해 많은 관심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박영채 정책연구원장은 “치과 개원환경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는 회원들의 요구를 연구과제 공모에 담았다”면서 “회원들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과제가 발굴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연구과제 공모에 대한 세부내용과 제출양식은 정책연구원 홈페이지(www.hpikd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원의 2023년도 정책연구 과제 모집 공고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원의 2023년도 정책연구 과제 모집 공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