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연구회, 패컬티 오픈 세미나 ‘성료’
상태바
턱관절연구회, 패컬티 오픈 세미나 ‘성료’
  • 이인문 기자
  • 승인 2023.07.04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성탁 교수 등 연자 섭외 ‘진행’… 오는 9월 9일 제4차 세미나 ‘개최’ 예정
초음파영상 유도하 주사요법을 시연 중인 윤현옥 원장.
초음파영상 유도하 주사요법을 시연 중인 윤현옥 원장.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회장 김욱 이하 턱관절연구회)가 지난달 24일 서울역 인근 공간모아 6층 세미나실에서 사전등록한 40여 명의 치과의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제3차 패컬티 오픈 세미나를 진행했다.

1교시에는 경북대학교 치과대학(이하 경북치대) 구강악안면외과 이성탁 교수가 ‘습관성 탈구 및 구강하악 근긴장이상의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이성탁 교수는 치과의사 및 의사 복수면허를 가진 구강악안면외과 전공 교수로서 지난 2월 8일 오스템임플란트 덴올TV에서 방영된 ‘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 특집 수요세미나’에서 ‘턱관절 불안정 환자 치료를 위한 외익돌근 보톡스 주사요법’이라는 특강으로 치과계의 많은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이 교수는 이날 강의를 통해 ▲재발성 탈구 ▲턱 진전 ▲구강하악 근긴장이상 ▲무치악 운동기능이상 등을 턱 불안정성으로 분류하고 이에 대한 해법으로 개구근 및 폐구근에 대한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고찰했다. 특히 그는 자신이 개발한 초음파영상 유도하 외측익돌근 구강내주사법을 상세히 소개하고 치료성적이 우수한 임상증례를 다수 발표, 참가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이성탁 교수의 강의 장면.
이성탁 교수의 강의 장면.

2교시에는 경북치대 구강내과 김지락 교수가 ‘이갈이 및 설 근긴장이상의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에 대한 강의를 통해 교근 주사시 드문 부작용인 사탕볼 현상 및 입꼬리 비대칭의 예방법을 상세히 설명했다.

아울러 이갈이 치료를 위한 교근, 측두근, 내측익돌근 등 3대 폐구근 동시 1백 유닛 주사요법의 당위성을 주장하면서 자신의 최첨단 디지털 교합력 측정 최신 연구결과를 소개하고 구강하악 근긴장이상과 동반돼 호발하는 난치성 설 근긴장이상을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으로 치료한 우수한 증례를 발표, 큰 주목을 받았다.

김지락 교수의 강의 장면.
김지락 교수의 강의 장면.

3교시에는 턱관절 프롤로연구회 회장인 울산 우리치과 윤현옥 원장이 최근 신의료기술 통과후 치과계에서 핫이슈가 되고 있는 ‘턱관절 Prolotherapy 및 PDRN 주사요법’에 대한 강의를 펼쳤다.

윤 원장은 지난 10여 년 동안 주사요법에 대한 자신만의 Know-How를 상세히 전달하면서 최근 수년 간의 우수한 임상결과에 대해 보고했다. 또한 강의 후에는 초음파영상 유도하 고농도 포도당 및 국소마취제 혼합액을 활용한 전통적 Prolotherapy 및 최첨단 재생물질인 PDRN 주사요법을 시연했다.

윤 원장은 치과의사들에게는 다소 생소하지만 의료기술의 발전으로 고성능 초음파 진단장비 개발, 저렴한 의원급 보급형 기종 출시, 한의과에서도 사용 가능하다는 최근 대법원의 판결 등으로 현재 급속히 보급되고 있는 초음파 진단장비를 활용한 정밀 진단 및 주사요법 시연으로 큰 관심을 끌었다.

윤현옥 원장의 강의 장면.
윤현옥 원장의 강의 장면.

턱관절연구회 회장을 맡아 본 세미나를 이끌고 있는 의정부 TMD치과 김욱 원장은 이개측두신경차단마취, 상관절강내직접마취후 상관절강내 PDRN 주사요법 등을 직접 시연하면서 참가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턱관절연구회의 패컬티 오픈 세미나는 향후에도 턱관절장애 세미나 수강생 및 구강내과, 구강외과, 교정과, 보철과, 통합치과 등 치과전문의들을 대상으로 턱관절장애와 안면통증, 운동장애 분야의 심화된 임상적 주제를 테마로 정평있는 교수 및 개원의들을 연자로 섭외해 진행할 계획이다.

다음 일정은 오는 9월 9일 같은 장소에서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 회장인 아산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이부규 교수의 ‘난치성 턱관절장애 환자를 위한 턱관절강세척술 등 외과적 치료 총정리!’ ▲김욱 원장의 ‘임상의가 꼭 알아야만 할 최신 턱관절 주사요법 총정리!’ 등의 특강과 ▲윤현옥 원장의 ‘초음파영상 유도하 턱관절 Prolotherapy 및 PDRN 주사요법’ 시연으로 진행된다.

한편 매 홀수달 일반 치과의사들을 대상으로 한 ‘턱관절장애 진단, 치료 및 보험청구 원데이 세미나’는 격월로 진행하고 있으며 다음 일정은 오는 23일 혜화동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지하 1층 승산세미나실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등록문의는 메디칼유나이티드(02-3281-0102) 이경화 실장(010-8639-1500)에게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