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영리병원, 내국인진료 제한 ‘정당’
상태바
제주영리병원, 내국인진료 제한 ‘정당’
  • 이인문 기자
  • 승인 2023.02.16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소심서 1심 판결 뒤집혀… 법원, “내국인진료 제한 조건부 허가는 제주도지사의 재량권”
지난 15일 항소심 전 제주지방법원 앞에서 열린 '제주영리병원 중단 촉구' 기자회견 장면.(사진제공= 무상의료운동본부)
지난 15일 항소심 전 제주지방법원 앞에서 열린 '제주영리병원 중단 촉구' 기자회견 장면.(사진제공= 무상의료운동본부)

광주고등법원 제주재판부가 지난 15일 국내 최초 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에 대한 내국인진료 제한 조건부허가 취소청구소송 2심선고 재판에서 1심 판결을 뒤집고 제주도의 내국인진료 제한 조건부허가를 제주도지사의 재량권이라며 제주도의 승소 판결을 내린 것에 대해 보건의료 및 시민사회단체들이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의료영리화 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제주도민 운동본부와 의료민영화 저지와 무상의료 실현을 위한 운동본부는 이날 논평을 통해 “이날 판결은 상당한 의미를 가진다”며 “작년 1월 대법원에서 결론지어진 녹지국제병원 개설 허가취소 취소소송의 결과는 중국녹지그룹 측이 승소였지만 오늘 재판 결과가 먼저 있었다면 작년 1월 대법원 재판결과는 개설허가 취소가 정당했다는 제주도 승소 판결로 바뀌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들 단체들은 “이날 판결은 또한 영리병원이 공공의료체계를 상당부분 훼손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상당한 의미를 가지는 판결”이라면서 “그동안 제주도민들과 대한민국 시민들이 그토록 우려를 표했던 영리병원설립이 공공의료약화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을 법원이 확인해 준 것”이라고 평가했다.

끝으로 이들은 “이번 재판부의 판결은 전무후무했던 영리병원 관련 재판 논란을 종식하는 기준점이 돼야 한다. 이제 더는 영리병원 논란을 반복해서는 안 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제주특별법 내 영리병원허용 조항을 하루빨리 삭제해야 한다. 또한 현재 윤석열정부와 국민의힘이 추진하고 있는 강원도 영리병원 관련 법안은 국회가 폐기해야 한다. 그리고 제주특별법의 모태가 된 경제자유구역법상 영리병원 허용법안까지 폐기돼야 영리병원 논란은 완전히 끝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이날 이들 단체들이 발표한 논평 전문이다.

1심 판결을 뒤집은 녹지국제병원에 대한 내국인 진료 제한 조건부 허가 취소 청구의 항소심 재판부 판결을 환영한다.

-법원, 외국의료기관의 내국인 진료가 건강보험 당연지정제와 중요한 공익과 관련된 문제라고 인정

오늘 오후 2시 국내 최초 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에 대한 내국인 진료 제한 조건부 허가 취소 청구 소송 2심 선고 재판이 열렸다. 오늘 항소심 법원은 1심 판결을 뒤집고 제주도의 내국인 진료 제한 조건부 허가를 제주도지사의 재량권이라며 제주도 승소 판결을 했다. 무상의료운동본부와 의료영리화저지 제주도민운동본부는 오늘 광주고등법원 제주재판부의 판결을 환영한다.

오늘 판결은 상당한 의미를 가진다.

당장 작년 1월 대법원에서 결론지어진 녹지국제병원 개설 허가취소 취소소송의 결과는 중국녹지그룹 측이 승소였다. 당시 법원은 제주도가 조건부 개설 허가가 법에 근거하지 않은 부당한 취소라며 중국녹지그룹의 손을 들어줬다.

하지만 오늘 재판 결과가 먼저 있었다면 작년 1월 대법원 재판 결과는 개설 허가 취소가 정당했다는 제주도 승소 판결로 바뀌었을 것이다.

또한 다음 달 시작 예정인 녹지국제병원 두 번째 개설 허가취소 취소소송 1심 재판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제주도의 정당한 조건부 개설 허가를 받아들이지 않고, 개설을 지연한 책임이 중국녹지그룹 측에 있는 데다, 결국 병원까지 제삼자에 매각해 녹지국제병원이라는 실체 자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오늘 판결은 또한 영리병원이 공공의료 체계를 상당 부분 훼손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상당한 의미를 가지는 판결이다. 판결내용을 일부 인용해보면 “이 사건 병원과 같은 영리병원에 대하여 내국인 진료를 허용하는 경우 보건의료 체계의 주축을 이루는 요양기관 당연지정제와 건강보험 의무가입제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원고에 대한 내국인 진료의 허용 여부는 국민의 보건의료라는 중요한 공익과 관련된 문제에 해당하므로, 이 사건 허가조건은 그 행정 목적의 정당성을 인정할 수 있고, 제주특별법상 ‘외국인 전용 외국의료기관’의 개설 허가가 가능한 것으로 해석되므로 수단의 적절성도 인정됨” 다고 판시하였다.

그동안 제주도민들과 대한민국 시민들이 그토록 우려를 표했던, 영리병원 설립이 공공의료 약화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을 법원이 확인해 준 것이다.

오늘 재판부의 판결은 전무후무했던 영리병원 관련 재판 논란을 종식하는 기준점이 돼야 한다. 그동안 제주 영리병원과 관련된 판결은 재판부에 따라 희비가 엇갈렸다. 누가 해석하냐에 따라 법 적용은 완전히 달라짐을 확인했다. 이제 더는 영리병원 논란을 반복해서는 안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제주특별법 내 영리병원 허용 조항을 하루빨리 삭제해야 한다. 이미 서귀포시 위성곤 국회의원이 제주특별법 내 영리병원 허용 조항 삭제 내용을 담은 제주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한 상황이다. 국회는 하루빨리 법안을 처리해야 한다. 제주도 또한 외국인 전용 병원 고집을 버리고 위성곤 의원 법안에 동조해 법 개정 노력에 즉각 나서야 할 것이다.

또한 현재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이 추진하고 있는 강원도 영리 병원 관련 법안은 국회가 폐기해야 한다. 그리고 제주특별법의 모태가 된 경제자유구역법상 영리병원 허용법안까지 폐기돼야 영리병원 논란은 완전히 끝날 것이다.

이제 녹지국제병원과 관련한 소송은 두 가지가 남아있다.

오늘 열렸던 녹지국제병원에 대한 내국인 진료 조건부 허가 취소 청구 소송에 대한 대법원 상고심과 녹지국제병원 두 번째 개설 허가취소에 대한 취소소송이다,

중국녹지그룹은 이미 영리병원을 매각했고 사업을 추진할 수도 없다. 조금의 양심이라도 있다면 즉각 영리병원과 관련한 모든 소송을 중단하라.

무상의료운동본부와 의료영리화저지 제주도민운동본부는 오늘 재판부의 판결을 다시 한 번 환영하며, 의료영리화·민영화를 중단시키고 공공의료를 강화해 모든 시민의 건강권을 확대해 나가는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2023년 2월 15일
의료영리화 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제주도민 운동본부
의료민영화 저지와 무상의료 실현을 위한 운동본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