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회장 김욱 이하 연구회)가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 총 누적 수강생 5천명 돌파 기념으로 '2023년 치과개원의를 위한 최신 턱관절장애 심포지엄'을 내년 2월 12일 가톨릭대학교 서울 성모병원 성의회관 1층 마리아홀에서 개최한다.
특히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안면통증구강내과를 기반으로 한 '포괄적 한국식 TMD 치료방식'을 선보일 예정이라 기대를 모은다.
'턱관절장애 완전정복'을 목표로 펼쳐지는 이번 심포지엄은 구강해부학, 영상치의학 등 기초부터 ▲안면통증구강내과 ▲구강악안면외과 ▲치과교정과 ▲치과보철과 등 다양한 분야의 연자를 초청해 '포괄적' 협진으로 턱관절 장애를 어떻게 치료해야할 지 다룰 예정이다.
심포지엄은 총 4개 세션으로 나눠 진행된다. 제1부 '턱관절장애의 기초' 세션에서는 서울대치의학대학원 구강해부학 교실 이승표 교수가 '턱관절 기능 해부 및 턱안면미용 해부 완전정복'을, 동대학 영상치의학교실 최순철 명예교수가 '치과 개원의가 꼭 알아야만 할 턱관절장애의 영상진단'을 주제로 강연한다.
이어 제2부 '턱관절장애의 임상' 세션에서는 의정부TMD치과의원 김욱 원장이 '턱관절장애의 진단, 치료 및 보험청구 완전정복'을 주제로 강연을 이어간다.
제3부 '턱관절장애의 포괄적 협진' 세션에서는 ▲서울아산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이부규 교수의 '난치성 턱관절 장애의 외과적 치료 : 턱관절강세척술부터 턱관절개방 수술까지' ▲스마일위드치과 교정과 백운봉 원장의 '턱관절장애 환자의 포괄적 교정 및 양악수술교정치료'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치과보철학교실 곽재영 교수의'턱관절장애 환자의 포괄적 보철치료' 강연이 마련됐다.
마지막 제4부 '최신 부툴리눔톡신 주사요법 완전정복' 세션에서는 경북대학교 치과대학 구강내과학교실 김지락 교수가 '최신 보툴리눔톡신 주사요법 완전 정복 : 이갈이, 구강하악근긴장이상(OMD)'를 주제로, 남양주 서울탑치과의원 남진우 원장이 '치과 개원의를 위한 최신 안면미용 술식 완전정복 :미용 보툴리눔톡신/안전한 filler 주사요법 총 정리!'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이외에도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수강생을 대상으로 ▲당일 얼리버드 접수 선착순 1백명에게 경품 제공 ▲오전 무작위 추첨 1백명에게 경품 제공 ▲표준화된 측두하악 분석검사지 제공 ▲별도서식 TMJ-CBCT 판독소견서 ▲심평원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 인증기관 교육이수증 발급 등 특전을 준비했다.
김욱 원장은 "연구회가 세미나를 개최한 이래 지난 6년간 누적 수강생이 5천명에 육박하고 있다"면서 "동시에 연구회에서 임상지도의 17명이 생기는 등 신인 연자들도 발굴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 인증기관이 올해 6월 말 기준 전국 1만8,738개 병의원 중 3,627개로 19.4%가 됐는데, 이는 2013년 199개(1.2%)와 비교해 16배 이상 증가한 수치"라며 "연구회 강연으로 치과계에 턱관절 진료 대중화를 이뤘다고 생각하며, 앞으로 인증기관을 50%까지 올리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치과에서 교합과 경합적 문제를 보고, 턱관절 치료를 제대로 할 수 있는 건 우리 치과뿐"이라며 "자동차보험에서는 교합안정장치를 급여로 받을 수 있는 등 치과 파이를 넓힐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김 원장은 "저가 임플란트, 덤핑 치과로 개원 사정이 어려워졌는데 턱관절 장애 치료를 중심으로, 치과주치의처럼 아동부터 노인 치료를 포괄하지 않으면 안되는 시절이 왔다"며 "이번 심포지엄은 턱관절장애를 중심으로 한 포괄적 협진, 치과계 르네상스를 일으킬 것"이라며 개원의들의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이번 심포지엄 사전등록은 내년 2월 3일까지며, 등록비는 사전등록 시 치과의사 6만 원, 치과대학생 및 치과위생사는 5만 원이다. 관련 문의는 메디칼유나이트 유선전화(02-3281-0102)나 이경화 실장(010-8639-1500)에게 하면 된다.
한편, 연구회는 지난 2017년 6월 25일 치과임상 및 병원경영에 도움을 주고자 '턱관절장애 완전정복'을 목표로 발족됐다. 연구회는 지난 6년 간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와 'Advance 실습코스'를 열고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을 다뤘다. 7년차에 접어든 현재 누적 수강생이 5천명에 육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