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학회, DTC투명교정대응특위 설치
상태바
교정학회, DTC투명교정대응특위 설치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2.11.10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업체 간 직접 교정장치‧치료제공 업체 적극 대응 시사…“부작용 및 국민 혼란 미연 방지”
백승학 회장
백승학 회장

최근 인터넷, 모바일 앱 등을 통해 치아교정을 희망하는 소비자에게 직접 접근해 치과의원이나 병원을 통하지 않고 투명교정치료로 유인하는 Diredt to Customer(이하 DTC) 업체들이 등장, 영업을 시작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대한치과교정학회(회장 백승학 이하 교정학회) 김도훈 이사는 “미국에서는 2~3년 전부터 소비자가 업체가 만든 투명교정장치를 착용하고 교정하는 비즈니스 방식이 시작됐다”면서 “그러나 우리나라 의료법상 의사를 거치지 않고 비대면으로 교정치료를 수행하는 것은 엄연한 불법이며, 의료기기 인허가상 문제, 투명교정치료로 발생하는 부작용에 대한 모니터링 부재 등 문제가 많다”고 짚었다.

이에 교정학회는 이러한 DTC 업체들이 우리나라로 사업을 확장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DTC투명교정대응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대응 매뉴얼을 만들어 즉각적이고 신속한 대응에 나선단 방침이다. 

교정학회는 이계형 부회장을 이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세우고, 지난 9월 워크샵을 열고 집중 연구와 토의를 진행, 올 연말까지 대응메뉴얼을 완성할 예정이다.

이계형 부회장은 “DTC 투명교정은 충분한 검증이 이워지지 않고 부작용이 커 재교정의 가능성이 매우 높아 구강 및 치아건강에 유해할 수 있다”며 “투명교정 치료 유효성에 대한 학술적 증거 및 부작용 사례를 수집해 국민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 부회장은 “DTC 투명교정에 대한 국민 혼란을 미연에 방지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교정학회는 이러한 DTC 업체가 활동을 시작하면 적극적인 법적 대응 및 홍보활동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