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녹지병원 승소, 헌정 사상 최악의 판결”
상태바
“제주 녹지병원 승소, 헌정 사상 최악의 판결”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2.04.06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의료노조, 제주지법 ‘내국인 진료제한 위법’ 판결 규탄…“영리병원 허용 관련법 폐기 투쟁 나설 것"

지난 5일 법원이 국내 첫 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의 내국인 진료를 금지한 제주도의 조건부 개설허가가 부당하다는 판결을 내린 데 대해,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위원장 나순자 이하 보건의료노조)는 오늘(6일) 성명을 내고 이를 규탄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이번 녹지병원에 대한 법원의 판결은 헌정사상 최악의 판결로 기록될만한 사건”이라며 “향후 국내 첫 영리병원의 출발점이 될 우려가 매우 크고, 윤석열 정부의 영리병원 도입 등 의료민영화 정책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이들은 “애초에 이번 사태의 배경에 있는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가 윤석열 당선자 선거캠프 정책위원장이었으며 안철수 현 대통령직 인수위원장 역시 지난 대선 후보 시절 영리병원을 의료산업 육성 측면에서 검토해 볼 수 있다고 표한 인물”이라며 “윤석열 당선자 역시 후보시절 영리병원 문제에 법원의 판결 취지를 검토해 보겠다는 유보적 태도를 취해 왔다”고 지적했다.

특히 보건의료노조는 “원 전 지사가 신의 한수라던 ‘내국인 진료제한 조건부 허가’가 최악의 자충수가 돼 법원에서 연달아  패하고 있고 이번 판결을 통해 우리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권의 문제를 더 이상 법원에 기대어 해결할 수 없다는 사실을 재확인 했다”면서 “개설허가 당시 정치적 책임을 지겠다던 원 전 지사는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고 정계를 떠나라”고 분노했다.

아울러 이들은 “이번 제주지법의 우매한 판결이 국민의 생명과 건강권을 지키는 투쟁에 주저할 일말의 이유조차 되지 못함을 엄중히 선언한다”며 “우리 노조는 녹지병원 저지를 위한 총력 투쟁과 함께 영리병원 논란을 끝장내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법, 경제자유구역법 등 영리병원 허용 법안을 폐기하기 위한 투쟁에 전면 나설 것”이라고 천명했다.

아래는 성명서 전문이다.

제주 영리병원 내국인 진료 제한이 위법하다는 제주지방법원 판결을 규탄한다!
우리 노조는 시민사회, 모든 국민들과 함께 
제주 녹지병원 저지 및 영리병원 허용 법제도 폐기투쟁에 전면 나설 것이다.

○ 4월 5일 제주지방법원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영리병원 개설이 추진됐던 녹지병원의 내국인 진료를 금지한 제주도의 조건부 개설 허가가 부당하다는 판결을 내렸다.이는 지난 2018년 12월 제주도가 녹지병원에 내국인을 제외한 외국인 의료 관광객만을 대상으로 병원을 운영하도록 하는 조건부 허가를 내린것에 대해 반발하여 녹지병원 측이 제주도의 조건부 개설 허가 처분을 취소하라는 소송을 제기한 것에 따른 것이다.우리 보건의료노조(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위원장 나순자)는 이번 제주지방법원의 판결과, 전국 최초의 영리병원 설립이라는 최악의 상황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안일한 대처를 일삼고 있는 제주도와 정치권의 태도를 강력히 규탄한다.

○ 의료는 돈벌이의 수단이 아니다. 의료가 돈벌이의 수단으로, 영리적인 것으로 활용되는 순간부터, 국민들의 생명과 건강권을 지키는 문제가 요원해 지기 때문이다.이 때문에 이는 우리 의료법 33조는 의료기관 설립을 비영리 법인으로 한정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볼모로 의료기관이 무분별한 돈벌이를 하거나, 영리를 추구하는 것에 대한 최소한의 제약과 규제를 해 온 바 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주특별자치도법이나, 경제자유구역특별법 등은 특별법의 지위를 이용해 의료의 영리적 행위를 원칙적으로 금하고 있는 의료법 체계를 무력화하고, 제주도나 경제자유구역 등에 투자 활성화나 외국인의 정주환경 조성이라는 미명 아래 투자개방형 병원, 즉 영리병원의 설립을 허용하고 있다.제주 녹지병원도 이러한 제주특별자치도법에 따라 2018년 추진되어 지난 당시 공론화위원회의 결론마저 뒤짚고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조건부 허가라는 비호 아래 개설 직전에 이르기도 했다.

○ 영리병원은 말 그대로 영리추구적 의료행태를 양산하며 의료체계를 왜곡시키게 될 것이고, 의료기관이 의료를 돈벌이의 수단으로 삼고 싶어하는 자본의 돈벌이의 수단으로 전락될 수 밖에 없다.제주 영리병원 녹지병원 설립이 현실화된다면, 이는 단순히 제주 녹지병원만의 문제로만 끝나지 않고, 영리병원 설립의 신호탄이 되어 전국으로 확산되는 이른바 뱀파이어 효과를 야기할 수 있다. 특히 영리병원 설립이 전국 어디든 지정되어 있는 경자유구역이나 새만금과 같이 특별법으로 허용되어 있는 만큼, 전국 곳곳으로 확산되는 것은 시간문제다. 그런만큼 단 하나의 영리병원의 허용이라도 우리나라의 의료제도와 의료시스템 전반을 돈벌이의 수단으로 왜곡하는 출발점이 되는 매우 심각한 문제일 수밖에 없다. 

○ 금번 녹지병원의 내국인 진료를 금지한 제주도의 조건부 개설 허가를 부당한 것으로 본 이번 판결은 헌정사상 최악의 판결로 기록될 만한 사건으로, 향후 국내 첫 영리병원의 출발점이 될 우려가 매우 크다. 나아가 금번 판결을 계기로 윤석열 정부의 영리병원 도입 등 의료민영화 정책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는 사실에도 매우 큰 우려를 표한다. 당장 이번 사태의 애초 배경에 있는 원히룡 전 제주도지사가 윤석열 당선자의 선거캠프 정책위원장이었으며, 안철수 현 대통령직 인수위원장 역시 지난 대선 후보시절 영리병원을 의료산업 육성 측면에서 검토해 볼수 있다고 표명했던 인물이지 않던가. 윤석열 당선자 역시 후보시절 영리병원 문에에 대해 법원의 판견을 취지를 검토해 보겠다며 반대의 입장을 명확히 하지 않고 유보적인 태도를 취해 사실상 찬성의 입장을 견지하고 있어왔던 것도 잘 알려진 사실이다.

○ 원희룡도지사가 신의 한수라던 내국인 진료제한 조건부 허가가 최악의 자충수가 되어 법원에서 연달아 패소하고 있다. 나아가 금번 판결을 통해 우리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권의 문제를 더 이상 법원에 기대어 해결할 수 없다는 사실을 재확인했다. 개설허가 당시 정치적 책임을 지겠다던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는 인수위 기획위원장으로 권력을 탐할게 아니라 국민앞에 석고 대죄하고 정계를 떠나라.우리 노조는 영리병원 논란의 불씨를 되살려낸 제주지방법원의 판결을 다시한번 강력하게 규탄하는 한편, 이 우매한 판결이 국민의 생명과 건강권을 지키는 투쟁에 주저할 일말의 이유조차 되지 못함을 엄중히 선언한다. 아울러 우리 노조는 제주 녹지병원 저지를 위한 총력투쟁에 나설것과 함께 나아가 영리병원 논란을 이제는 끝장내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법, 경제자유구역법 등 영리병원 허용 법안을 폐기하기 위한 투쟁에 전면 나설 것임을 밝힌다. 돈보다 생명이다. 영리병원 끝장내자.

2022년 4월 6일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