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 부정교합 환자의 성장치료'
상태바
'성장기 부정교합 환자의 성장치료'
  • 이인문 기자
  • 승인 2022.04.01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장기교정연구회, 1차 학술강연회 '성황'… 오는 6월 2차 강연회 개최 예정
성장기교정연구회가 'Cl II 부정교합 환자의 성장치료'를 주제로 한 첫번째 학술강연회를 개최했다.
성장기교정연구회가 'Cl II 부정교합 환자의 성장치료'를 주제로 한 첫번째 학술강연회를 개최했다.

한국성장기치과교정연구회(회장 차봉근 이하 성장기교정연구회)가 지난 27일 광명데이콤 본사에서 'Cl II 부정교합 환자의 성장치료'를 주제로 한 첫번째 학술강연회를 개최했다. 

차봉근 회장은 첫 연자로 나서 향후 진행될 5번의 학술강연회에 대한 의의와 함께 골격적 부정교합의 해소를 위한 악교정수술과 miniscrew를 이용한 증례를 소개하면서 그 치료가 갖는 한계에 대해 지적하고 이에 반해 악정형장치를 이용한 성장치료 환자의 경우 치료 후에 호흡, 저작패턴과 같은 생리적인 기능이 개선됐다며 성장기치료의 이점을 언급했다.

아울러 II급 부정교합의 경우 치료의 개입 없이는 자연개선이 어려우며 특히 하악 열성장 환자에서는 하악의 성장을 방해하는 umbrella effect를 해소해주는 것이 치료 성공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평가했으며, 끝으로 ‘소진 치료’라는 개념을 설명하면서 Activator를 통한 II급 부정교합의 치료가 아닌 진단학적인 의미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다.

이어 이협수 원장은 Activator의 치료기전을 설명하는 이론적인 강연을 통해 “Activator의 치료의 성과는 여러가지 요소의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으며 정확한 진단을 통한 case 선택을 통해 좋은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II급 악정형치료의 효용성과 관련해 기존의 RCT연구의 문제점 및 한계점을 반박하면서 II급 악정형치료의 효과에 대한 강연을 펼쳤다.

이론 강의 후 진행된 임상 Case에 대한 발표에서는 최혜림 원장이 Activator 강의를 통해 앞선 이론적인 강의를 바탕으로 ▲적절한 환자 선택 방법 ▲Activator 인상 ▲구성교합 채득 ▲기공의뢰서 작성 및 치료시 주의사항 등을 공유했다.

또한 이경훈 원장은 II급 부정교합 환자 치료에 여러가지 장치가 쓰이는 만큼 장치 종류에 따른 case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Headgear 치료 시 환자 교육 및 주의사항에 관한 강의를 진행했다.

한편 성장기교정연구회의 이번 학술강연회는 줌을 통해 온라인으로도 동시 중계됐으며 총 130여 명의 치과의사들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하는 등 큰 성황을 이뤘다. 다음 학술강연회는 오는 6월 19일 개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