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 세미나, 5년간 4천명 누적 수강
상태바
턱관절 세미나, 5년간 4천명 누적 수강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1.12.03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28일 2021년 마지막 One-Day 세미나 성황…내년 1월 28일 앵콜 세미나‧2월 20일 어드벤스 코스 개최
300석 대강당에서 강의중인 김욱 원장
300석 대강당에서 강의중인 김욱 원장

올해 마지막 턱관절 세미나가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

지난달 28일 서울역 인근 한일빌딩 6층 대강당에서 의정부 TMD 치과의원 김욱 원장 초청 ‘2021년 제7회 턱관절 장애, 이갈이,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 임상 완전 정복을 위한 One-day 앵콜 세미나’가 개최됐다.

코로나19로 인한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하에서 진행된 이날 세미나는 사전등록자 80명만이 제한적으로 참석했으며, 주최 측은 등록자를 대상으로 한 발열검사, 마스크 착용, 강연장내 좌석 거리두기, 매 시간마다 강연장 소독 등 철저한 방역하게 진행됐다.

세미나는 ▲턱관절장애의 진단 및 치료 ▲보험청구 ▲교합안정장치요법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진단 및 치료 ▲최신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등 각 주제별 강연으로 꾸려졌다.

김욱 원장은 26년차 구강내과 전문 개원의로서 본인의 임상적 Know-How를 완전히 공개했는데, 개원의가 할 수 있는 2021년 턱관절장애의 진단, 치료 및 보험청구를 위주로 ‘오늘 배워서 바로 내일부터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들로 꾸려졌다.

강연 후에는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소속 구강내과 전문의인 남진우‧김성헌 원장 등이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시연을 현장에서 즉성으로 20여 명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보툴리늄톡신은 ▲이개측두신경차단술 및 턱관절장애 ▲근막통증 ▲두통 ▲편두통 ▲이갈이 환자에 대한 치료 ▲안면 주름 ▲Gummy Smile ▲Short Philtrum ▲Facial Asymmetry 등 안모 개선을 위한 미용 목적으로 사용된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서는 국내 최초로 이갈이 환자에 대한 양측 교근, 내측익돌근, 측두근 동시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을 소개하고 시연해 수강생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이외에도 이날 강연장 밖에서는 턱관절 복합물리치료장비 및 교합안정장치, 전방위치교합장치, 원피스 및 투피스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하악전방위치장치, Hive Guide, 최첨단 디지털 교합측정분석장비, 치과전문 출판사의 도서 등 다양한 전시부스를 선보이며 참석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세미나 종료 후 이갈이 및 두통 환자에 대한 측두근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을 시연중인 김욱 원장
세미나 종료 후 이갈이 및 두통 환자에 대한 측두근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을 시연중인 김욱 원장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한 수강생은 “난치성 퇴행성 턱관절염 강염으로 개원의가 볼 수 있는 증례와 전문의에게 의뢰해야만 하는 증례를 감별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면서 “생소하지만 이개측두신경차단술에 대한 강의 및 시연으로 턱관절장애 감별진단 및 턱관절 이개측두신경차단술 하에 도수정복으로 100% 성공하는 고착해소술, 탈구정복술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어서 좋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 다른 수강생은 “기존의 턱관절 세미나와는 달리 보존적인 구강내과적 치료 뿐만 아니라 악관절강내 스테로이드, 하이알루론산 주사요법이나 상관절강 세척술 등 최소침습적 구강외과적 술식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며 “특히 턱관절 환자 치료후 2차적인 보철치료나 악교정수술을 포함한 교정치료에 대한 연자의 포괄적 임상증례에 대해 큰 감명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번 강연을 주최한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관계자는 “지난 2017년부터 시작된 이 원데이 세미나는 올해까지 총 5년 간 누적 수강생이 4천명이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면서 “이 세미나가 턱관절 물리치료 인증기관 확대를 통한 대한민국 치과계의 턱관절 진료 대중화에 크게 기여해 왔다는 사실을 입중하는 것”이라고 의의를 밝혔다.

한편,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는 내년 1월 28일 같은 장소에서 전면 개편된 내용과 형식으로 ‘2022년 제1회 턱관절 One-day 앵콜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며, 이어 내년 2월 20일에도 같은 장소에서 제1회 Advance 실습 course를 후속 세미나로 진행키로 결정, 현재 접수 중이다.

아울러 연구회 측은 누적 수강생 4천명 돌파 기념으로 내년 2월 개최할 예정이었던 ‘2022년 최신 턱관절장애 심포지움 및 치과기자재 전시회’를 코로나19 상황이 악화됨에 따라 무기한 연기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