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PD, 국제학술대회 온·오프 개최
상태바
AAPD, 국제학술대회 온·오프 개최
  • 이인문 기자
  • 승인 2021.09.14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 예방치과 종사자 초청… 내달 1∼2일 대구 엑스코서 총 34개 심포지엄 강연 등 펼쳐
(왼쪽부터) 제14회 AAPD 국제학술대회 조직위원회 김선영 국장, 김현진 이사, 정영복 회장, 정유미 공보이사, 궁화수 대외협력이사.
(왼쪽부터) 제14회 AAPD 국제학술대회 조직위원회 김선영 국장, 김현진 이사, 정영복 회장, 정유미 공보이사, 궁화수 대외협력이사.

아시아예방치과학회(Asian Academy of Preventive Dentistry 회장 정영복 이하 AAPD)가 주관하고 대한구강보건협회(회장 정영복 이하 구보협)가 주최하는 제14회 AAPD 국제학술대회가 내달 1일부터 2일까지 양일간 대구 엑스코에서 온·오프라인으로 개최된다.

AAPD는 지난 1991년 아시아지역의 구강보건 및 예방을 위해 발족된 학회로 지난 1994년부터 아시아 지역에서 예방치과분야에 종사하는 치과의사, 교수 및 치과종사자들이 구강보건에 대한 기술과 정보공유를 통해 예방치과를 발전시키고, 국가 간 상호교류와 예방치과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국제학술대회를 매 2년마다 순회 개최해왔다.

지난 2018년 태국 콘캔에서 열린 제13회 국제학술대회에는 총 20개국 450여 명이 참석했으며, 이번에 개최되는 제14회 국제학술대회에는 당초 25개국 500여 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개최를 올해로 연기한 바 있다.

AAPD 정영복 회장은 “대회 규모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오프라인 참석자가 200여 명으로 줄었지만 온라인 참가자를 미국과 호주, 일본, 홍콩,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중국 등 12개국 200여 명으로 늘려서 개최할 예정”이라며 “온라인전용 홈페이지를 개설, 실시간 스크리밍을 통해 행사참가자들이 온라인으로 현장세션을 참관하면서 실시간으로 댓글을 통해 질의응답도 할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회 종료 후에는 전용 홈페이지에서 ‘다시보기’ 서비스를 통해 기존 등록자들이 1주일 동안 모든 세션을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Today's Achievement, Tomorrow's Challenge!’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키노트 강연과 총 9개 세션 34편(해외 13편, 국내 21편)의 심포지엄 강연, 총 7개 세션 27편(해외 19편, 국내 8편)의 구연발표, 그리고 총 65편(해외 21편, 국내 44편)의 포스터 전시 및 발표 등이 진행된다.

키노트 강연자로는 공중보건분야에서 세계적 권위자인 미국 Maryland 대학의 Alice M. Horowitz 교수와 태국 Thammasat 대학 Prathip Phantumvanit 학장이 나설 예정이며 국내에서는 대구보건대 남성희 총장과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진보형 교수가 참여한다.

정 회장은 “지난 2018년도 태국행사에서 총 10개 이사국 대표 및 옵저버 5명 포함한 15명이 참석한 최고위원회의에서 AAPD 2020 대구 개최를 확정했다. 한국에서는 지난 1996년 서울, 2008년 제주에 이어 3번째”라면서 “성공적인 대회 개최를 위해 구보협이 주최기관으로 참여하고 대한예방치과학회가 후원기관으로 참여해 함께 조직위원회를 구성했으며 글로벌 구강용품 회사인 LION이 플래티넘 스폰서로 참여하고 덴오믹스와 인솔, 아이원바이오가 브론즈 스폰서로, 또한 대구광역시와 대구컨벤션 뷰로가 후원기관으로 참여한다”고 전했다.

정영복 회장이 지난 13일 기자간담회에서 제14회 AAPD 국제학술대회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정영복 회장이 지난 13일 기자간담회에서 제14회 AAPD 국제학술대회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예방치과분야 우수제품 홍보를 위한 온·오프라인 전시회에는 라이온과 덴오믹스, 제니튼, C형 감염검사제품 회사인 인솔, 바이오벤처기업 아이원바이오,  대한간호조무사협회 등이 참가할 예정이다.

개회식은 1일차 저녁에 개최된다. 전통적으로 1일차 만찬시에 진행했던 Cultural Night의 경우 해외 참가자들의 오프라인 참석이 어려워 온라인으로 각국의 Cultural Video를 제작, 함께 시청할 예정이며 최고위원회의 또한 온라인으로 오는 16일 개최해 차차기회장 선출 및 차차기 행사지 결정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대회 2일차 오후에 진행되는 폐회식에서는 행사 경과보고 및 우수포스터 시상에 이어 차기행사 홍보 및 깃발 수여식이 진행된다.  

정 회장은 “오프라인 참가자들을 위해 식권으로 중식을 제공할 예정이며 치과의사의 경우 오프라인 참여시 보수교육 4점 이수가 가능하다”면서 “코로나19 상황이지만 세계적인 연자들의 강의와 수준 높은 세미나를 통해 온·오프라인 참가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주안점을 뒀으며 코로나19 방역에도 만전을 기해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오프라인 참가자들을 위해 코로나19 방역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대구 엑스코 1층 행사장 진입로부터 자동 체온체크기 및 QR코드기를 설치하고 3층 행사장에는 대회 참가자들만 출입이 가능하도록 했을 뿐만 아니라 강연장 내 거리두기도 철저히 시행, 324호 및 325호 강의실의 수강인원 수를 각기 60석과 100석으로 철저히 제한할 예정이다. 

정영복 회장은 “구강내 세균 관련 연제와 구강질환이 전신질환에 미치는 영향 등 예방치의학의 모든 분야를 포괄할 수 있는 다양한 연제들을 마련했다”며 “국내외 예방치과 종사자들이 많은 참여 속에 이번 대회가 예방치의학과 관련된 최신 기술과 정보를 확인하는 교류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학술대회 참가 희망자는 홈페이지(www.aapdasia.com)에서 등록을 하고 결제를 진행하면 된다. 사전등록은 오는 18일까지이며 치과의사 8만원, 치과위생사, 치과조무사 등은 3만원, 학생은 2만원이다. 기타 행사 관련 자세한 내용과 문의는 홈페이지나 행사사무국(마이스산업연구원)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