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노년치의학회(회장 고홍섭 이하 노년치의학회)가 지난달 18일부터 24일까지 7일간 '덴올'을 통해 제13기 1차 시니어 구강관리 전문가 과정을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노년치의학회 시니어 구강관리 전문가 과정은 1차와 2차로 나누어 진행이 되며, 총 326명이 참여한 이번 13기 시니어 구강관리 전문가 과정 1차에서는 노인치의학에 대한 기본과정을 다루었다. 2차 전문가 과정에서는 심화과정을 다루게 된다.

이번 1차 전문가 과정에서는 ▲고홍섭 회장의 '전신노쇠와 구강노쇠의 이해' ▲이성근 원장의 '커뮤니티 케어에서의 치과의 역할' ▲이지나 원장의 '삼킴(swallowing)과 연관된 해부생리학' ▲신원철 교수의 '노인의 수면장애와 치과 질환' ▲김평식 원장의 'Management of curved canals' ▲조영진 원장의 '소수의 임플란트를 활용한 가철성 국소의치의 수복' ▲김하영 원장의 '무치악 환자의 가철성 보철 수복과 디지털 임상' 등 7개 강연이 진행됐다.
노년치의학회 고홍섭 회장은 1교시 강의를 통해 학회의 Identity와 관련된 노인치의학의 개념과 노인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해줄 강연을 펼쳤으며, 이성근 원장은 2교시 강연을 통해 치과의사가 수행할 수 있는 커뮤니티 케어에 대해 설명했다.
3교시 강연에서는 이지나 원장이 노인들에게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섭식연하장애의 이해를 위해 연하에 관한 전반적인 해부학적 지식을 다뤘으며, 이밖에도 임상에서 흔히 마주할 수 있는 노인 환자 치료 시의 난제 극복을 위해 수면장애와 근관치료, 임플란트, 보철에 대한 주제의 강의가 잇따라 펼쳐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