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에도 ‘턱관절 One-day 세미나’ 흥행
상태바
폭염에도 ‘턱관절 One-day 세미나’ 흥행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1.07.28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턱관절장애연구회 주최, 온라인 강연 진행‧170여 명 참석…“턱관절 완전정복 위한 열공!”
보툴리늄 톡신 주사제 조제 및 양측 교근에 대한 주사 시연에 대한 강의 장면
보툴리늄 톡신 주사제 조제 및 양측 교근에 대한 주사 시연에 대한 강의 장면

의정부 TMD치과 김욱 원장 초청 ‘2021년 제5회 턱관절장애, 이갈이,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One-Day 앵콜 세미나’가 지난 25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온라인 Zoom으로 생방송 개최됐다.

▲턱관절장애의 진단 및 치료 ▲교합안정장치요법 ▲보험청구 ▲이갈이의 진단 및 치료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진단 및 치료 등을 주제로 진행된 이번 세미나에는 사전등록한 개원의, 봉직의, 군의관, 전공의 등 170여 명이 참석했다.

세미나 관계자는 이번 강연에 올 1월 치과의사 국가고시 합격생들이 대거 등록했다고 짚으며 “바야흐로 턱관절 One-Day 세미나가 일선 기존 개원의들 뿐만아니라 개원을 준비중인 신규 치과의사들에게도 턱관절 물리치료 인증기관 자격취득이나 턱관절 보험청구 등과 관련해 필수적으로 수강해야만 하는 인기 세미나로 이미 자리잡았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김욱 원장은 26년 차 구강내과 전문 개원의로서 본인의 임상적 노하우를 완전 공개했다. 그는 개원의가 할 수 있는 2021년 턱관절장애의 진단, 치료 및 보험청구를 위주로 오늘 배워서 바로 내일부터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강연했다.

특히 이날 세미나에서 김 원장은 ‘턱관절장애의 진단’을 강의하면서 지난 2020년 Journal of Dental Research 9월호에 고려대 의대, 아산병원 치과교정과 김윤지 교수 및 스마일위드 치과교정과 치과의원 백운봉 원장 등과 공동으로 연구한, 세계 최초로 AI를 활용한 Dental Cone-Beam CT로 턱관절의 퇴행성 관절염(TMJ-OA)을 자동 진단한 논문이 게재되는 쾌거를 거뒀다고 소개했다.

또한 ‘교합안정장치요법’을 강의하면서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소속 임상지도의인 SNU 치과의원 손병진 원장, 서울탑치과의원 김재홍 원장, 특강 초청연자인 스마일위드 치과교정과 치과의원 백운봉 원장 등이 공동으로 지난 2019년에 저술, 대한구강내과학회지에 발표한  ‘CAD/CAM Acrylic Block Milling 방식 및 3D Printing 방식에 의한 최첨단 교합안정장치제작법’에 관한 논문도 소개했다.

ZOOM 프로그램을 활용한 비대면 세미나에서 열강중인 연자 김욱 원장
ZOOM 프로그램을 활용한 비대면 세미나에서 열강중인 연자 김욱 원장

김욱 원장은 비대면 세미나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매 주제 강연이 끝난 후 강의 내용에 대한 돌발 퀴즈를 출제하고 실시간 채팅창을 통해 정답자를 선정해 포상하는 등 강의에 대한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애썼다. 동시에 수강생들의 질의나 요청에 대한 즉답을 수행하는 등 쌍방향 소통을 강화했다.

아울러 이번 세미나에 수강생들에게는 교육이수증과 더불어 강의록을 우편으로 발송했으며, 강의록에는 ▲표준화된 측두하악장애 분석검사지 ▲별도서식의 TMJ Dental Cone-Beam CT 판독소견서 ▲턱관절장애, 두통, 이갈이 설문지 ▲간이인성검사(SCL), 교합안정장치,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시 주의사항 ▲운동요법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 신청서식 및 절차안내 ▲연자가 경기도치과의사회 회보 덴티스트에 지난 4년간 연재했던 턱관절장애 증례 및 보험청구에 대한 원고 등의 자료들이 수록됐다.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한 원장은 “이번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가 심평원의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 신청을 위한 교육이수증을 발급해줘 자극요법 실시 인증기관 자격취득에 큰 도움이 됐다”면서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을 취득한 후 적극적으로 턱관절 환자들을 진단하고 치료하며 보험청구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밝혔다.

또 다른 참석자는 “Autopsy Video나 Color Atlas로 턱관절장애를 구체적으로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며 “턱관절 파노라마나 특히 최신 Dental Cone-Beam CT에 대한 강의로 턱관절장애 환자의 방사선 촬영, 판독, 보험청구에 대해 잘 알게 됐다”고 전했다.

한편, ‘턱관절 One-Day 세미나’를 주최해 온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에 의하면 2017년부터 2021년 7월 이번 세미나까지 총 6년 간 누적 수강생 수는 3천8백명이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는 오는 9월 5일 서울역앞 한일빌딩 6층 3백석 대강당에서 제6회 턱관절 One-Day 오프라인 세미나를 1백명 한정으로 개최하며, 이어 오는 10월 31일에는 광명데이콤 빌딩 12층 1백석 대강당에서 제2회 턱관절 어드밴스 실습 코스를 30명 한정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관련 문의는 유선전화(02-3281-0102)나, ㈜메디케어 이경화 실장(010-8639-1500)에게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