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정말 그렇게 심각한 일이야?
상태바
기후위기, 정말 그렇게 심각한 일이야?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1.07.06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치신문TV』 작업환경의학 이상윤 전문의·건치 전양호 사업국장…기후위기 특별대담 ep.1
건치신문TV 『기후위기 특별대담 ep.1 - 기후위기가 가짜? 지구는 이미 불타고 있다!』 (제작=문수빈)
건치신문TV 『기후위기 특별대담 ep.1 - 기후위기가 가짜? 지구는 이미 불타고 있다!』 (제작=문수빈)

기후위기는 언제가 혹시 일어날 일이 아니라 현재 진행형이다.

산업혁명 이후 지금까지 지구의 온도는 1.5도 상승했고, 티핑 포인트까지 0.5도 남았다. 지구가 더워지는 게 무슨 문제냐고 반문할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기후위기라는 말에서처럼 단순히 지구 온도가 상승할 뿐 아니라, 그로 인한 대기 기상 변화 폭이 커지고 생태계 변화를 추동하기 때문이다. 단순히 지금과 같이 기상청이 오보를 내는 수준이 아니라, 그 예측 불가능성이 더 커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산불, 태풍, 쓰나미, 폭염 같은 자연재해가 더욱 자주 심하게 온다는 것이다.

이 예측불가능성은 대표적으로 날씨에 영향을 받는 농업뿐 아니라, 일반 경제와 사회 시스템에까지 총체적인 혼란과 붕괴를 가져올 수 있다. 예를들어 해수면 상승으로 섬이 사라지면 그곳 주민들은 기후난민으로 여기저기 떠다닐 수밖에 없고, 경작지를 잃게 될 경우도 마찬가지며, 기존 농산물이 줄거나 사라지게 되면 우리의 식탁도 많은 변화가 생길 것이다.

이에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공동대표 김형성 조병준 이하 건치)는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절감하며, 지난 6월 19일부터 #그럼에도불구하고 #나는실천한다 캠페인에 돌입했다.

그래서 본지는 녹색병원 작업환경의학과 전문의이자,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전 공동대표, 연구공동체 건강과대안 이상윤 책임연구위원과 건치 전양호 사업국장을 초청, 기후위기의 개념부터 대안과 실천, 의료인으로서 왜 기후위기에 관심을 기울어야 하는지에 대해 짚어봤다.

건치신문TV 『기후위기 특별대담 ep.1 - 기후위기가 가짜? 지구는 이미 불타고 있다!』에서는 기후위기란 무엇이며, 기후위기로 인해 우리가 맞딱드려야 할 변화에 대해서 공유할 예정이다.

영상은 링크(https://youtu.be/R4Xiw3SQKVM)나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