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 후보 절반, 의료인력 문제 무관심
상태바
서울시장 후보 절반, 의료인력 문제 무관심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1.03.31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운수노조 서울지역본부, 서울시장 후보 '의료-돌봄 인력 정책 질의' 결과 발표
11명 후보 중 6명 회신·오세훈 후보 '무응답'…"의료 종사자 안전·생계 보장해야"
공공운수노조 서울지역본부가 오늘(31일)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서울시장 후보들에게 보낸 '의료-돌봄 인력 정책 질의'결과를 발표했다.
공공운수노조 서울지역본부가 오늘(31일)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서울시장 후보들에게 보낸 '의료-돌봄 인력 정책 질의'결과를 발표했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조합 서울지역본부(이하 공공운수노조)는 오늘(31일)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장 후보들에게 보낸 '의료-돌봄 인력 정책 질의'결과를 발표했다.

공공운수노조는 지난 24일 서울시장 후보 12명 중 11명에게 30개의 요구를 담은 질의서를 발송했으며, 지난 30일까지 6명의 후보에게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는 질의서에 일체 응답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시민들 대상 여론조사에서는 서울시장 보궐선거 이슈 중 하나로 코로나19 대응을 꼽고 있는데, 후보들은 이 문제에 별다른 관심도 없고 발언도 없다"며 "의료-돌봄 노동자들을 만날 때는 '영웅'이라고 감사인사와 지원대책 마련을 이야기하던 지지율 1위 오세훈 후보는 질의서에 침묵했다"고 짚었다.

공공운수노조에 따르면 응답자 6명 모두가 동의한 내용은 ▲코로나 매뉴얼을 현장 노동자, 전문가와 함께 수립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확대, 강화 ▲서울시사회서비스원에 대한 정규인력확충, 사업확대, 서비스 표준화 및 역량강화를 포함한 사업계획 수립 및 지원 ▲코로나 감염 확산 시기 재가요양보호사 해고 시 생계지원대책 마련 ▲사회서비스노동자 지원 조례 제정 ▲코로나19 감염 확산 시기 노동시간 축소에 따른 생계지원대책 마련 ▲사회복지시설 내 노동자들에게 근로기준법이 준수될 수 있도록 서울시 지침 개정 ▲사회복지예산 삭감 원상회복 ▲코로나19 필수노동자 지원대상에 (찾동)방문간호사 포함 등이다.

이들은 "이 9개 요구사항 만큼은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시장이 된 후 반드시 실현할 것을 약속하며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구체적 방안이 있다는 것을 서울시민에게 보여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공공운수노조는 "전문가들은 지역사회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으면 우리는 코로나19 상황을 연장할 수밖에 없다고 한다"며 "새로운 서울시장은 의료-돌봄노동자의 안전과 생계를 보장하고 이를 통해 시민을 보호하는 안전 울타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공공운수노조는 "앞으로 각 후보와 정당의 코로나19 정책 제안과 그 실천과정을 감시하고, 훌륭한 코로나19 대응 정책이 제시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공공운수노조 서울지역본부가 서울시장 후보들에게 낸 '의료-돌봄 인력 정책 질의'결과를 갖고 오늘(31일)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공공운수노조 서울지역본부가 서울시장 후보들에게 낸 '의료-돌봄 인력 정책 질의'결과를 갖고 오늘(31일)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