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가끔 샛길로도 빠지는 거야!”
상태바
“인생은 가끔 샛길로도 빠지는 거야!”
  • 이인문 기자
  • 승인 2020.12.24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속 세상읽기- 스물 다섯 번째 이야기: 영화 『사이드웨이』

크로스컬처 박준영 대표는 성균관대 사학과를 졸업하고 동국대 대학원에서 영화를 전공했다. 언론과 방송계에서 밥을 먹고 살다가 지금은 역사콘텐츠로 쓰고 말하고 있다. 『나의 한국사 편력기』 와 『영화, 한국사에 말을 걸다』 등의 책을 냈다. 앞으로 매달 1회 영화나 드라마 속 역사 이야기들을 본지에 풀어낼 계획이다.(*스포일러가 포함돼 있습니다.)

- 편집자 주

(출처= 네이버영화)
(출처= 네이버영화)

연말이 가까워지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때문에 분위기는 썰렁하다 못해 스산하다. 이럴 때는 혼술이 제격이다. 그래서 평소에는 잘 마시지 않던 와인에도 손이 간다. 요즘 와인 가격은 놀랄 정도로 싸졌다. 싸구려 와인을 홀짝이며 볼 만한 영화 한편이 『사이더웨이(SideWay)』다. 오해 마시라! 영화는 고급지다.

『어바웃 슈미트』로 유명해진 알렉산더 페인이 각본과 감독을 맡은 이 작품은 개봉되던 해 온갖 상을 휩쓸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와인이 소재이지만 와인은 그저 거들 뿐 작가가 하고싶은 얘기는 따로 있다. 중년에 이른 두 남자가 옆 길(side way)로 빠지면서 겪는 여러 에피소드를 통해 삶의 페이소스를 숙성된 와인처럼 진하게 전해준다.

이혼의 아픔을 와인으로 달래며 언젠가는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길 기대하는 조그만 중학교 영어교사 마일즈(폴 지아마티). 그는 단짝친구 잭(토마스헤이든 처치)의 총각파티를 겸한 와인투어에 동행한다. 가능한 최고의 와인을 많이 맛보고 싶어하는 마일즈는 영행 중 가능한 많은 여자들과 마지막 불꽃을 태워보려는 잭과 사사건건 부딪친다.

마일즈는 여행 중 재회한 오랜 친구 마야(버지니아 매드슨)의 따뜻한 배려에도 시큰둥하다. 반면에 바람둥이 잭은 우연히 만난 마야의 친구 스테파니(사라 오)와 정념을 불태우다 그만 조만간 새신랑이 된다는 사실이 발각돼 죽지 않을 만큼 얻어터진다. 그야말로 좌충우돌 여행이다.

마일스는 여행 중에도 잊지 않고 출판사에 전화를 걸어 출판 여부를 물어보지만 결국 최종 거절을 당하고 망연자실 낙담한다. 절망을 위로하기 위해 평소 아끼고 아껴둔 ‘1961년산 슈발블랑’을 맛 없는 햄버거를 안주 삼아 들이키는 곳이 동네 패스트푸드점이란 게 참 인생 아이러니한 지점이다. 이런 마일즈에게 마야는, 포도를 더욱 더 농익게 만드는 풍요로운 햇살과 따뜻한 바람을 닮은 미소를 지으며 이렇게 위로한다.

(출처= 네이버영화)
(출처= 네이버영화)

“와인은 살아있는 거나 다름없어요. 끊임없이 진화하면서 오묘한 맛을 내니까요. 와인이 절정에 이르면, 마치 우리가 노인이 되는 것처럼 그때부터 맛은 서서히, 그리고 어쩔 수 없이 기울기 시작하죠. 그럴 때, 그 맛이란, 끔찍할 정도로 아름다워요.”

나이 듬에 용기를 주는 말 같아서 위로가 된다. 영화는 쌉쌀하지만 달콤한 인생의 맛을 느끼게 해주는 해질 녘 빠알간 석양 빛깔을 닮은 작품이다.

(출처= 네이버영화)
(출처= 네이버영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