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철학회, 틀니 유지‧관리 중요성 알렸다
상태바
보철학회, 틀니 유지‧관리 중요성 알렸다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0.07.01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5회 ‘틀니의 날’ 기념식 성료…상실된 구강건강 회복 관련 사업 중요성 강조도
대한치과보철학회 주최로 오늘(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제5회 틀니의 날' 기념식이 개최됐다.
대한치과보철학회 주최로 오늘(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제5회 틀니의 날' 기념식이 개최됐다.

“씹는 즐거움이 최고의 보약입니다”

국민에게 대표적 가철성 치과보철물인 틀니의 중요성과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제정된 ‘제5회 틀니의 날’ 기념식이 대한치과보철학회(회장 권긍록 이하 보철학회) 주최로 오늘(1일) 한국프레스센터 20층 프레스클럽에서 열렸다.

이날 기념식에는 보철학회 권긍록 회장, 심준성 차기회장, 곽재영‧김성균 부회장, 조인호‧정문규‧허성주 고문 등 내빈과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 이상훈 회장, 대한치의학회(이하 치의학회) 김철환 회장, 한국치과대학장치의학전문대학원장협의회 한중석 회장, 대한여자치과의사회(이하 대여치) 이민정 회장, 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장명진 회장, 대한스포츠치의학회 류재준 회장, 오스템임플란트 최규옥 회장, GSK 강상욱 대표이사, 채근직 고문변호사, 미래통합당 박대출 의원 등 외빈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먼저 ‘틀니의 날’ 캠페인 총괄 책임을 맡은 심준성 차기회장이 경과보고에 나섰다. 심 차기회장에 따르면 보철학회는 매년 ‘틀니의 날’ 전후로 진행됐던 노인 대상 구강보건교육, 연령에 따른 틀니관리교육 치과진료 봉사 등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로 중단하는 대신, 유튜브를 통해 홍보 동영상을 제작했다고 밝혔다.

보철학회는 틀니제작과정, 보험되는 틀니유지관리 치료에 대한 영상을 제작해 홍보를 대신했다. 특히 ‘액티브 시니어, 제2의 인생을 여는 Key?'를 제목으로 한 ’틀니의 날‘ 홍보 캠페인 동영상은 조회수 25만회를 기록하며 호응을 얻었다.

권긍록 회장
권긍록 회장

이어 인사말에 나선 권긍록 회장은 ‘틀니의 날’ 제정 의의를 재차 강조하면서, 치협을 도와 치과 보장성 강화 정책을 만들어나가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그는 “구강보건정책은 물론, 잃어버린 구강건강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하는 사업 역시 중요하다”면서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실질적 복지 실현에 방향성을 두고 보장성 강화정책이 추진되는 데 보철학회도 치협을 도와 끊임없이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외빈들이 축사에 나섰다. 치협 이상훈 협회장은 “65세 이상 인구의 절반이 틀니 사용자이나, 구강건강이나 틀니관리법에 대한 홍보가 부족해 의치성 구내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다”면서 “구강보건 개선사업이 적극적으로 추진돼 어르신들의 씹는 즐거움이 향상될 수 있도록 앞장 서 온 보철학회의 노력에 감사드리며, 치협에서도 학회와 함게 임플란트 적용 연령‧개수 확대 등 국민에게 다가가는 사업 추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치의학회 김철환 회장도 “코로나19 확산으로 대면 행사가 어려운 상황에서 보철학회가 유튜브를 통해 틀니 사용자 관리요령 등을 제작‧홍보‧공유하는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다”면서 “우리사회는 이미 지난 2017년 고령사회에 진입했고, 5~10년 뒤엔 초고령화 사회가 돼 틀니 이용자 수가 늘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올바른 틀니 사용‧관리법을 홍보하는 ‘틀니의 날’ 행사는 매우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그는 “치의학회도 보철학회의 활동을 적극 지원하며 국민 구강건강 증진을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개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대여치 이민정 회장, 오스템임플란트 최규옥 회장, 박대출 의원이 축사에 나서 국민구강건강 증진과 보철에 대한 대국민 인식전환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을 밝혔다.

대한치과보철학회 주최로 오늘(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제5회 틀니의 날' 기념식이 개최됐다.
대한치과보철학회 주최로 오늘(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제5회 틀니의 날' 기념식이 개최됐다.

또 이날 기념식에서는 시상식이 진행됐다. 틀니 급여화 과정에 도움을 준 공로로 국민건강보험공단 문아람 주임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지은영 팀장에게 표창패가, ‘틀니의 날’ 캠페인에 지속적 도움을 주고 있는 GSK 김상욱대표이사에게 감사패가 수여됐다.

아울러 보철학회는 회원 중 미담사례를 선발해 해당 회원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보철학회 경남울산지부 서삼석 원장은 지난 2002년부터 경남 산청의 한센인‧중증장애인 거주시설인 ‘성심원’에서의 봉사활동을 인정받아, 보철학회 대전충청지부 장수일 고문은 신장투석 등 전신질환으로 치과진료가 어려운 환자 치료를 시행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패를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