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증가에 따른 동원체계 미리 공지해야"
상태바
"환자 증가에 따른 동원체계 미리 공지해야"
  • 이인문·안은선 기자
  • 승인 2020.05.08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긴급토론회]③ 경북대병원노조 김도희 부분회장

지난 7일 코로나19 판데믹 2차 확산에 대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논의하는 긴급 토론회가 보건연합 등 3개 단체 공동주최로 개최됐다. 본지 후원으로 열린 이날 토론회는 코로나19 확산에 대비해 정부는 지금부터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취지 아래 의료현장에서 코로나19와 싸워온 의료인들의 목소리를 직접 전달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에 본지는 이날 진행된 토론회 내용을 6차례로 나누어 소개하고자 한다.

- 편집자 주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경북대병원노조 김도희 부분회장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경북대병원노조 김도희 부분회장

'코로나19 현장에서 간호사들의 사투와 재유행 대비를 위한 간호인력 확충의 필요성'을 주제로 발표한 경북대병원노동조합 김도희 부분회장은 코로나19가 확산되던 시점의 의료현장에서 발생한 여러 문제점들을 짚으면서 간호인력 확충 등의 대안들을 설파했다.

김도희 부분회장은 우선 "대구에서 확진자들이 크게 확산되면서 대구시내 각 병원들은 모두 비상이 걸렸고 제대로 된 교육도 없이 대처를 해야만 했다"면서 "코로나 병상을 준비해야 했던 간호사들은 하루 아침에 자신의 병동이 없어지면서 강제로 코로나 병동으로 파견돼야 했으며, 어떠한 정해진 쳬계도 없이 단 1회만의 교육을 통해 현장에 바로 투입됐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각 병원 사정으로 경력이 오래된 간호사들보다는 대개 신규 간호사들이 코로나 병동으로 파견됐으며, 이들은 코로나 감염에 대한 불안함을 표현할 겨를도 없이 병상을 세팅하고 환자를 돌봐야만 했다"며 "교대인력도 없이 환자들의 식사와 병실 청소, 사망자 수습까지 모든 일을 다해야만 했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김 부분회장은 "방호복도 모자라 2월말에서 3월초 사이에 병원 비축량이 바닥나 방호복에 이름을 적으며 재사용하기도 했다"면서 "방호복이 부족하면서 급히 조달된 방호복의 경우 품질이 불량한 것도 많았으며, 방호복 지급도 체계가 없어 주는 곳과 받는 곳, 주문하는 곳 모두 따로 놀았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의료진 안전보호 대책도 미흡해 샤워 시설은 아주 멀리 있거나 부족한 경우도 많았으며 숙소도 제공치 않아 병원에서 자거나 사비로 숙소를 구해가며 버티기도 했다"며 "심지어는 병원내 확진 환자가 발생해도 프라이버시라며 간호사에게 알려주지 않는 경우까지 있었다"고 밝혔다.

2차 확산에 대비한 대책으로는 ▲코로나19 병상 운영계획에 대한 지침 사전 공지 ▲의료진 및 간호인력 확충 ▲방호복 등 의료인 안전 대책 마련 등을 제시했다.

김도희 부분회장은 "확진자 수 증가에 따른 병원, 병상(중환자 병상포함) 동원체계에 대한 지침을 마련해 미리 공지해야 한다"면서 "1차 방어단계, 2차 방어단계 병원과 병상이 어디라는 계획을 사전에 공지해줘야 해당기관의 의료진들이 모두 마음의 준비를 하면서 현장의 혼란을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확진자 수 감소에 따라 코로나 병동 축소계획에 대한 계획도 미리 밝혀야 민간병원의 공실 발생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며 "간호사실 클린죤과 분리된 제대로 된 전실구조의 읍압병상을 만들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김 부분회장은 "간호인력 기준은 2인1조, 2시간 휴식, 5조3교대 인력을 확보해야 한다"면서 "일반감염환자 3.5명에 간호사 10명, 중환자 1명에 간호사 10명 확보가 필요한데 이럴 경우 1차 일반감염환자 간호인력은 현재보다 3∼5배, 중환자 간호인력은 현재보다 2배의 인력 충원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더불어 그는 "중환자 간호의 경우 특히 간호임상 경력자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의료진을 대상으로 한 감염병 대응 교육 및 훈련체계를 마련해 모의훈련과 현장훈련을 실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밖에도 김도희 부분회장은 ▲국가 관리를 통한 투명한 방호복 공급체계 마련과 품질 개선 ▲음압병동 내 샤워실 및 병원 외부 숙소 마련 ▲코로나병동 파견 종료 후 격리기간 부여 등 의료진 지침 마련 등의 안전 대책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