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만 생각하면 감염병 사태 못 막아"
상태바
"돈만 생각하면 감염병 사태 못 막아"
  • 이인문·안은선 기자
  • 승인 2020.05.08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긴급토론회]② 대경 인의협 김동은 기획국장(계명대 동산병원)

지난 7일 코로나19 판데믹 2차 확산에 대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논의하는 긴급 토론회가 보건연합 등 3개 단체 공동주최로 개최됐다. 본지 후원으로 열린 이날 토론회는 코로나19 확산에 대비해 정부는 지금부터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취지 아래 의료현장에서 코로나19와 싸워온 의료인들의 목소리를 직접 전달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에 본지는 이날 진행된 토론회 내용을 6차례로 나누어 소개하고자 한다.

- 편집자 주

대구경북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김동은 기획국장
대구경북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김동은 기획국장

본지가 후원한 긴급토론회에서 '대구 의료현장에서 벌어진 코로나19와 치료현장의 교훈'을 주제로 발표를 한 대구‧경북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김동은 기획국장(계명대 동산병원 이비인후과)은 지난 3월초부터 선별진료소에서 진료한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대구의 대응 상황을 전했다.

김 국장은 우선 대구에서 첫 확진자가 나오기 14일 전인 지난 2월 4일 "권영진 대구시장은 메르스 사태 당시 가장 모범적으로 대응했던 도시가 바로 대구시였다며 이번 상황도 잘 이겨낼 것이라고 자신했지만 상황은 정반대였다"며 그 사례로 지난 2월 7일 공고된 제1차 코로나 검사 의료기관에 대구지역 상급 병원들의 신청이 전무했던 것과 사실상 대구에서 유일한 공공병원이라 할 수 있는 대구의료원의 경우 자격 미달로 신청할 수 없었던 것을 꼽았다.

이어 그는 "권 시장은 확진자 발생 하루만에 중앙정부 차원의 특별대책단 파견, 필요한 역학조사 및 의료 관련 인력 지원, 음압 병실 확보, 그리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요청하면서 백기를 들었다"면서 "정세균 총리가 대구시민들이 과도한 걱정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할 정도로 당시 의료붕괴 상황이 아님에도 현장 상황을 정확히 전달하지 못 했다. 중앙정부에 지원을 요청하더라도 필요인원 몇 명 등 아주 세밀하게 요청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김동은 국장은 "결국 대구에서 확진자들이 급증하면서 병상난에 재택 대기 환자가 2,300여 명에 이르기도 했으며, 초기 사망자 75명 중 17명(22.7%)은 입원도 하지 못한 상태에서 사망하기도 했다"며 "상황이 이러했음에도 지금 권 시장은 대구시가 코로나19 대응을 잘했다며 자화자찬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김 국장은 "그러나 실제 대구지역 병상은 현재 25,000개에 달하고 있다. 결국 공공의료인프라가 부족했던 것이 이러한 사태를 야기한 주 원인"이라면서 "대구에서는 지난 2010년 지역거점 공공병원으로서 지역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공공보건의료사업 전개로 의료취약층을 지원해 왔던 대구적십자병원이 의료보호환자 등을 주로 진료(67.2%-79.5%)하느라 2007년까지 누적적자 1,091억 원을 냈다고 폐원하면서 지난 2011년부터 Medi-city를 표방해왔다"고 짚었다.

더불어 그는 "대구에 감염병 확산에 대비한 의료 체계는 애초에 없었다"며 그 사례로 ▲대구의료원과 동산병원을 감영병거점병원으로 지정하면서 입원환자 소개령이 급작스럽게 내려와 해당 병원을 전쟁 상황으로 만든 것 ▲법적으로 2명 이상 두게 돼 있는 역학조사관을 예산 상의 이유로 1명만 두고 있던 것 등을 들었다.

이와 함께 김동은 국장은 "지난 10년 동안 대구시는 의료관광과 의료산업을 육성한다는 명목으로 Medi-city를 표방해왔다"며 "실제 효과가 있었는지도 의문이지만 의료를 돈벌이의 수단으로만 생각해서는 결코 대구시민의 건강증진을 이뤄낼 수 없으며, 감염병 확산에 대비할 수도 없다"고 질타했다.

끝으로 그는 "경기도에서는 도내 병상 활용 전략을 세우는 과정에서 병원 및 직원 설득을 우선시하기도 했으며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 공개, 역학 조사관 선제적 증원, 폐렴환자 사전 전수조사 등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많은 모범 사례를 만들어냈다"면서 "앞으로 코로나19 2차 확산 등 감염병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준비와 함께 300병상 이상의 공공감염전문병원 설립 등 공공의료인프라 확충에도 힘써야 한다"이라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