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공중구강보건 정책 마련 시급하다
상태바
전북, 공중구강보건 정책 마련 시급하다
  • 안은선 기자
  • 승인 2018.05.02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세 아동 치통‧출혈 경험 1위 등 구강건강 지표 전국 ‘최하위’…수불사업‧학교구강보건실 부활 등 대책 필요
전라북도 구강건강증진을 위한 토론회

전라북도 도민의  구강건강 상태가 전국 최하위를 밑도는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이를 개선하기 위한 토론회가 개최됐다.

전라북도치과의사회(회장 장동호 이하 전북치)와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전북지부(회장 이준용 이하 전북건치), 건강형평성확보를위한불소시민연대, 전북시민단체연대회의, 대한예방치과구강보건학회 호남지부, 전북대학교 치과대학 예방치과학교실,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예방치과학교실 등이 공동주최한 ‘전라북도 구강건강증진을 위한 토론회’가 지난달 26일 전북치과의사회 회의실에서 열렸다.

인사말에 나선 전북치 장동호 회장은 “타 시도에 비해 전북도민의 구강건강 수준은 다소 과장하자면 충격적일 정도로 열악하다”며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전북지역의 구강건강의 위기의 실체와 원인,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이 논의되는 이번 토론회가 전북도민의 구강건강증진의 소중한 첫걸음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라북도 도민의 구강건강 위기와 대안’을 주제로 펼쳐진 이날 토론회에서는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예방치과학교실 이흥수 교수가 보건복지부 자료를 토대로 전북지역민의 구강건강 상태를 짚었으며, 이어 부산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이하 부산대 치전원) 김진범 교수가 보편적 구강건강 증진 사업으로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이하 수불사업)’을 강조했다.

특히 이날 토론회 참가자들은 전라북도 지역의 열악한 구강건강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예방 차원에서의 공중구강보건 정책이 강화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전북, 구강건강 수준 ‘전국 꼴찌’…정부 무관심도 한 몫

원광대학교 치과대학 예방치과학교실 이흥수 교수에 따르면, 전북지역의 구강건강 및 구강건강 불평등 수준은 우려할만한 수준이었다.

이흥수 교수

이 교수에 따르면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전북 5세 아동 중 ▲충치 경험자 비율은 전국 상위 3위 ▲과거 1년간 잇몸출혈경험자율은 20.6%로 상위 1위 ▲과거 1년간 치통경험률은 42.8%로 상위 1위 ▲영유아 구강검진 수검률은 45.6%로 하위 2위 ▲미충족치료필요율은 32.9%로 상위 2위를 차지했다.

또 전북 20세 이상 1인당 평균 충치경험치아수도 8.72개로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1위를 차지했으며, 20세 이상 잔존 자연치아수는 21.62개로 전국에서 두 번째로 적었다.

게다가 전북지역 내에서도 ▲거주지 ▲소득수준 ▲교육수준, 사회계층간 뚜렷한 격차가 나타났다. 20세 이상 성인 무치악자 비율은 ‘읍면’ 거주자가 ‘동’에 거주하는 사람보다 10배, 틀니장착자율은 19.4배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초졸 이하’인 사람이 ‘대졸 이상’인 사람에 비해 무치악자비율은 10배, 틀니장착자율은 9.16배 더 많은 것으로 집계됐으며, 자연치아수의 경우 ‘초졸 이하’인 성인은 ‘대졸 이상’인 성인보다 7.10개 적었다.

이에 이흥수 교수는 전북지역 구강건강 격차의 원인을 ▲사회경제적 요인 ▲도 자체의 구강보건사업 전무 ▲구강보건교육 수혜자 감소 ▲불소 이용 예방 사업의 부진 ▲학교구강보건사업 부실 ▲정치권의 무관심 ▲도내 치과대학 등 유관단체와 연계 부족 등을 꼽았다.

이 교수는 “2017년 전북지역 고령비율은 18.94%로 전남(21.54%)과 경북(19.05%)에 이어 세 번째로 높으며, 총 인구수 대비 장애인 비율이 전남에 이어 전국 상위 2위로 사회경제적으로 불리한 계층이 많다”며 “게다가 전북에서 실시되는 구강보건사업은 전국이 다 하는 중앙정부 지원사업에 국한돼 있을 뿐 아니라 구강건강실태 파악을 위한 자체조사도 거의 없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전북지역에선 수불사업이 시행된 적이 없을 뿐 아니라 불소를 이용한 충치예방사업도 매우 부진하다”며 “불소용액양치사업은 2014년에서 2015년 사이 65% 감소했으며, 어린이 불소도포의 경우 같은 기간 33.6%가 줄었다”고 짚었다.

아울러 이 교수는 “평생 구강건강의 기초가 되는 학교구강보건사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데, 정부지원 사업인 학교 구강보건실 수는 대부분의 광역시에서 증설한데 비해 10년째 14개로 제자리걸음이며, 운영 역시 미흡하다”며 “초등학교 양치시설 역시 전북만 유일하게 줄었다”고 비판했다.

특히 이 교수는 “역대 지방선거에서 구강보건관련 공약이 제시된 적이 거의 없고, 구강보건 관련 조례도 내용이 적고 협소하다”며 “앞서 살펴본 것처럼 전북 도민 구강상태는 최악이며, 이를 타개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부산대 치전원 김진범 교수가 발제에 나서 “수불사업은 적은 비용으로 충치예방효과가 매우 높고 사회적 구강건강 불평등을 줄이는 가장 최선의 조치”라며 “영국, 미국 등 해외 연구결과에서 보여주듯 수불사업 기간은 치과치료비 지출액수와 반비례 하며, 수불사업 시행 지역과 비시행 지역간의 충치치료를 위한 치과 방문이 적었다”고 강조했다.

전라북도 구강건강증진을 위한 토론회

공중구강보건 강화 양대 축…수불사업‧학교구강보건실

발제 후 이어진 패널토로에서는 ▲교육청과 연계해 초등학교 양치시설 증설 및 운영 ▲학교구강보건실 증설 ▲수불사업 실시 등에 의견이 모아졌다.

익산시보건소 송애련 주무관은 “수불사업은 사실 보건소 차원에서 더 절실한 사업”이라며 “예산의 30%를 불소바니쉬 배포에 사용하는데 우리가 타겟으로 잡은 아동이 아닌 노인층에서 더 선호도가 높고, 몇 년 전 교육청이 불소용액양치 사업에서 손을 떼는 바람에 더 그렇다”고 현황을 짚었다.

이어 송 주무관은 교육청과의 협의를 통해 학교양치시설을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에서 4천만 원을 지원한다고 해도 양치시설을 유치하려는 학교가 없어 애를 먹었다”며 “교육청과 연계해 화장실 교체 및 미화사업과 함께 양치시설 설치가 추진된다면 쉬울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전에 일주일에 1번씩 인근 치과에서 나와 양치교육을 하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좋았다”며 “표준화된 구강보건사업 평가지표를 만들어 제대로 원인을 짚고 평가하고, 요구하는 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좌) 송애련 주무관 (우) 이강주 회원

원광보건대학교 장선희 교수는 구강보건사업이 대통령 공약사항에 따라 우선순위가 달라지는 현실을 개탄했다. 그는 “전북지역에 14개 보건소에 공보의와 치과위생사 등 130여 명이 근무하는데, 문재인 대통령 공약의 초점이 ‘치매’에 맞춰지다 보니 기존 사업들이 형식적으로만 운영되고 있다”며 “공중구강보건 강화를 위한 한축으로 수불사업을 다른 한축으로는 학교구강보건실을 부활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북건치 이강주 회원은 기본권으로서의 건강권을 강조하면서, 지역 구강보건 정책 역시 ‘건강’이라는 큰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문재인케어를 통해 급여 영역을 확대해 나가는 건 좋지만, 건강불평등 격차가 해소되지 않으면 건강문제를 개인에게 맡겨버리는 것과 다르지 않다”며 “노인에게 있어 무치악은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이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불사업 등 공중보건사업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