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연합, 정부에 ‘실질적 전면 급여화’ 촉구
상태바
보건연합, 정부에 ‘실질적 전면 급여화’ 촉구
  • 윤은미
  • 승인 2017.08.10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보 보장성 강화 대책에 ‘후퇴한 정책’ 평가…예비급여 정책 ‘불투명성’ 등 지적

 

건강권 실현을 위한 보건의료단체연합(이하 보건연합)이 문재인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에 대해 “후퇴한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보건연합은 오늘(10일) 논평을 내고 “이명박‧박근혜 정부와 비교해서는 진일보한 측면이 있으나 실망스럽다”며 “당초 공약한 건강보험 전면 급여화가 실질적으로 작동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처럼 시민사회가 냉혹한 평가를 내놓은데는 목표 보장률이 현행 64%에서 약 6% 향상된 70% 수준이라는 게 크다. 보건연합은 “현재 국민 부담 의료비의 1/5도 채 경감하지 못하는 수준”이라며 “노무현 정부 80%나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75%의 목표보장률에 비해서도 낮고, OECD 평균 보장률인 80~90%에 비해서도 부족하다”고 말했다.

정부가 밝힌 재정투입계획 역시 미흡하다는 평가이다. 5년간 30조원가량을 투입하겠다고 밝혔으나, 이는 누적 수치일뿐더러 현재 건강보험 누적흑자인 21조원의 반만 쓰는 계획이라는 것이다. 보건연합은 “가난한 이들의 의료비를 쥐어짜 만들어진 21조원의 흑자를 즉시 사용해 국민에게 돌려줘야 한다”며 “고작 매년 3조원을 더 쓰겠다는 것은 건보 자연증가분을 고려해도 매우 적은 수치”라고 지적했다.

보건연합은 비급여의 전면급여화 방침 역시 실질적인 내용이 부족하다고 내다봤다. 보건연합은 “비급여진료비에 대해 70~80%의 의료비를 책임지는 기준이 아니라, 의료비의 10~50%만을 내주는 ‘예비급여’를 도입해 급여화 하겠다는 것은 실질적인 전면급여화가 아니다”라고 전했다.

특히 ‘예비급여’의 경우 의료비 상한제의 대상에서도 빠져있어 사실상 문재인 정부의 공약파기라는 것이 보건연합의 주장이다. ‘의료비 총액이 1년에 일정액을 넘으면 정부가 모두 책임지겠다’고 했던 현 정부의 공약사항을 이행하라는 것이다.

또 보건연합은 “예비급여를 재임기간동안 전면급여화 한다면 전체 보장성이 70%를 훌쩍 넘음에도 향후 예비급여에 대한 계획을 밝히지 않는 것은 의심스럽다”며 “예비급여가 빠진 상태에서 의료비상한제를 소득의 10%로 낮추겠다는 것은 자랑거리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실손보험에 대한 대책 역시 이를 고착화 시킬 위험성이 크다는 우려이다. 보건연합은 “본인부담 50, 70, 90% 차등구간을 두게 되면 실손보험시장이 고착화되고 심지어 안정될 것”이라며 “비급여를 예비급여로 만들면 민영보험사의 요구대로 이를 심평원에서 심사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보건연합은 “민간의료기관이 90%의 병상을 점유하는 상황에서 예비급여의 실효성이 얼마나 될지 의문”이라며 “수가제도의 변화 등 보다 확실한 통제방안이 필요한 상황에서 되레 병원의 적정수가만을 언급해 우려가 깊다”고 밝혔다.

아울러 “예비급여라는 이름으로 본인부담을 조금 낮추고 비급여를 급여화한다는 포장을 해선 안된다”며 “여전히 의료비지출 때문에 민영의료보험을 별도로 들어야 하는 이들에게는 실질적인 건강보험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래는 보건연합의 논평 전문이다.

- 문재인 정부는 건강보험 하나로 모든 의료비가 보장되는 방안을 약속해야 한다.
 
많은 기대와 촛불의 염원으로 당선된 문재인 정부가 어제(9일) 발표한 국민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방안은 과거 이명박·박근혜정부와 비교해서는 진일보한 측면이 있으나 실망스럽다.
 
첫째 많은 기대를 했던 국민건강보험 보장율 목표를 70%로 한 것은 지나치게 목표수준이 낮다. 이는 현재 약 64%인 보장을 6%정도를 늘리는 계획으로 현재 국민들이 부담하는 의료비의 1/5도 채 경감하지 못하는 수준이다.

이는 노무현정부 시기 80%의 목표보장률, 이명박 박근혜정부의 75%의 목표보장률과 비교해도 낮은 수치다. 당장 OECD에 속한 나라의 국민건강보험 평균 보장률이 입원의 경우 90%, 외래이용시 80% 라는 것을 볼 때도 그러하다.

이런 목표치 때문에 정부가 밝힌 재정투입계획이 미흡하다. 새 정부는 5년간 30조원가량 투입을 하겠다고 밝히고 있으나 이는 누적 수치일 뿐이며 더욱이 현재 건강보험 누적흑자 21조원의 반만 쓰겠다는 계획이다. 이 21조원은 박근혜정부가 가난한 사람들의 의료비를 쥐어짜서 만들어진 것이고 게다가 건강보험재정을 엉뚱한 기금투자로 활용한다고 남겨놓은 것이다. 즉 아파도 병원에 가지 못한 사람들의 한이 서린 돈이다. 따라서 이 돈은 국민들의 의료비 부담을 줄기기 위해 즉시 사용하여 국민들에게 돌려주는 것이 맞다. 이 21조원은 도대체 언제 쓰겠다는 것인가? 여기에 고작 매년 3조원을 더 쓰겠다는 것은 매년 자연증가하는 보험금수익에 비추어도 매우 적다.
 
둘째 ‘비급여의 전면급여화’를 내세우면서도 실질적으로는 그 내용이 실현되지 못하는 안이다. 이른바 <예비급여>의 문제다. 병원에서 내는 돈은 모두 건강보험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 문재인 정부의 공약이었다. 그런데 비급여진료비에 대해 입원 80%, 외래 70%의 의료비를 책임지는 현재 건강보험기준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의료비의 10%나 30% 또는 50%만 내주겠다는 ‘예비급여’를 도입해 ‘급여화’를 하겠다고 한다. 이는 실질적인 ‘비급여의 전면급여화’가 아니다.

더욱이 이 ‘예비급여’는 <의료비 상한제>의 대상에서 빠졌다. 문재인 정부의 공약파기다. ‘비급여의 전면급여화’를 말하면서 이를 통해 ‘의료비 총액이 1년에 일정액을 넘으면 정부가 모두 책임지겠다’고 한 것은 현 정부가 공약집에 밝혔던 공약이다. 문재인 정부는 벌써부터 아무런 설명도 없이 스스로의 공약을 파기하는 것인가.
‘비급여의 전면급여화’는 국민들의 호주머니에서 지출되는 엄청난 비급여 진료비를 실질적으로 없애는 제도를 말한다. 그러나 ‘예비급여’는 정부가 찔끔 부담하고, 의료비 본인부담상한제에서도 빠진다. 따라서 국민들의 의료비부담도 찔끔 줄어들 뿐이다.
또 하나의 문제는 이 ‘예비급여’를 앞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계획이 없다는 점이다. 문재인 정부 5년 동안 이 예비급여를 어떻게 하겠다는 계획이 없는 것은 아닐지 심히 우려된다. 이 예비급여를 현 정부 재임기간동안 완전급여화한다면 (그리고 대부분의 OECD 국가처럼 불필요한 비급여시술로는 의료비를 받지 못하도록 한다거나, 건강보험진료와 함께 하지 못하도록 한다면) 건강보험 보장성이 절로 70%를 훨씬 넘어서게 되기 때문이다. 이번 계획으로만 보면 문재인 정부 임기내에는 ‘비급여의 전면급여화’를 예비급여만으로 떼우고 넘어가려는 것은 아닌지 의심이 드는 이유다.
예비급여가 빠진 상태에서 의료비상한제를 소득의 10%로 낮추겠다는 것도 자랑할 일이 아니다. 박근혜 정부도 의료비 상한제를 소득별로 100만원에서 50만원으로 낮추고 구간을 세분화하는 식으로 보장성을 강화했다고 자랑한 바 있다.
 
셋째 실손보험에 대한 대책이 없고 오히려 고착화할 위험성이 있다. 현재 비급여를 예비급여로 전환해도 이 예비급여에 속하는 (지금까지의 비급여) 의료비에 대한 부담률은 여전히 50~90%다. 문제는 이렇게 본인부담 50, 70, 90% 차등구간을 두게 되면 실손보험시장이 고착화되고 심지어 안정된다는 것이다. 민영보험사들은 비급여진료비도 심사평가원에서 심사해달라고 요구해왔다. 그런데 이제 비급여를 예비급여로 만들면 이를 심평원에서 심사하게 된다. 의료비의 50~90%를 여전히 국민들이 호주머니에서 직접 부담하면서 말이다.
예비급여는 이 때문에 민간보험사에게 안정적인 시장을 제공하는 루트로 이용될 수 있다. ‘민영의료보험이 필요 없는’ 보장성 강화가 아니라 여전히 실손보험을 들어야 하는 이번 국가 공보험 강화안은 ‘건강보험 하나로’ 의료비를 해결하게 해 준다는 문재인대통령의 약속과 어긋난다. 더욱이 최근 정부가 말하고 있는 “공사보험 연계법”, “공사보험 협의체” 등이 민영보험에게 일정한 역할을 부여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 볼 때 이번 발표안은 건강보험 강화안이 아니라 ‘실손보험 안정화 방안’이 될 공산이 크다.
 
넷째 <예비급여> 그 실효성도 문제다. 현재처럼 민간의료기관이 90%의 병상을 점유하는 상황, 그리고 병원에서도 행위별수가제도를 하는 상황에서는 정부가 예비급여로 가격을 정해놓아도 가격통제 방안으로 그 한계가 명확하다. 행위별수가제 하에서는 가격을 통제해도 공급량을 늘리면 국민들이 부담하는 의료비나 건강보험재정은 불필요하게 늘어난다. 문재인 정부는 ‘예비급여를 통한 비급여의 전면급여화’를 발표하면서 병원에 대한 수가제도의 변화 등의 통제방안이나 의료 공공성과 공공의료강화 방안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병원의 적정수가만을 언급했다. 이는 우리의 우려를 더욱 깊게 한다.
 
우리는 문재인 정부가 공약한 의료비 비급여의 건강보험 전면급여화가 실질적으로 작동하기를 바란다. 이를 위해서는 예비급여라는 이름으로 본인부담은 조금 낮추어 주면서 비급여를 급여화한다는 포장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여전히 병이 걸려도 병원에 가지 못하거나, 의료비지출 때문에 민영의료보험을 별도로 들어야 하는 보통사람들에게는 실질적인 건강보험강화가 필요하다. 이번 강화안이 이런 실질적인 건강보험 강화를 바라는 국민의 기대와 요구에 매우 부족한 이유다.

 
2017년 8월 10일

건강과대안, 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 노동건강연대,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