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 Dental Implant에서 치과위생사의 역할
상태바
[치과위생사] Dental Implant에서 치과위생사의 역할
  • 편집국
  • 승인 2004.06.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플란트 시술에서의 역할

상실된 치아의 복원을 위해 실행해 오던 전통적인 수복방법인 Crown, Bridge 또는 Denture의 대안으로 1950년 스웨덴의 치과연구자인 P.I. Brannemark가 임플란트를 개발하고 1986년 ADA(미국치과의사협회)가 완전무치악 환자에 대한 임플란트 시술을 처음으로 인정한 이래 지난 20년 동안 임플란트 치료법은 엄청난 변화·발전을 가져왔다.

그 결과 임플란트는 상실치아로 인해 경험하는 저작 및 발음기능 저하, Denture Pain, 사회적으로 경험하는 당혹감, 미적 콤플렉스로부터 많은 환자들을 벗어나게 하는데 큰 역할을 해 왔다. 그로 인해 Dental Implant에 대한 수요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점에서 자연치의 기능에 근접한 임플란트를 고객이 평생동안 건강하게 유지 관리할 수 있게 포괄적인 교육과 유지관리를 담당하는 치과위생사의 역할 또한 강조되고 있다.

임플란트 시술과정에서의 치과위생사 역할은 3단계 과정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1단계는 치과위생사에 의한 초기상담 및 포괄치과위생 관리과정, 2단계는 치주과, 보철과 전문의에 의한 상담, 수술 및 보철물 장착과정, 그리고 3단계는 치과위생사에 의한 정기적 유지관리과정으로 구성된다. 이 지면을 통해 2회에 걸쳐 1단계와 3단계의 치과위생사 역할을 설명하고자 한다.

임플란트 상담 과정

1단계 초기상담단계에서 치과위생사는 먼저 상실치아를 가진 환자 또는 재수복을 요하는 기존의 Crown, Bridge 또는 Denture를 가진 환자가 Dental Implant에 대한 관심과 경제적인 능력이 있는지를 먼저 파악하고 환자와 상담한 후 환자중심의 치료가 우선적으로 실행되게 한다. 임플란트에 대해 관심이 있는 환자라면 임플란트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설명한 후 고객의 반응을 관찰한다. 치과위생사는 시각적인 매체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환자가 이해 할 수 있는 언어로 쉽게 설명할 수 있다.

“임플란트란 Titanium(티타늄)이라는 금속으로 만들어진 금속기둥을 잇몸 아래 부위의 치아를 지지하는 치조골에 심는 복잡하지 않은 수술과정입니다. 수술 후 잇몸 속에 심은 티타늄기둥 주위로 치조골이 성장하면서 치유됩니다. 그러면 그 티타늄기둥 위에 자연치와 유사한 보철물을 부착시켜 임플란트를 완성합니다”.


임플란트를 희망하는 환자라면 치과위생사는 임플란트 치료시 치주조직의 치유과정을 지연시키고 실패의 요인이 될 수 있는 당뇨병과 골다공증 환자, 화학요법과 방사선요법을 받고 있는 환자, 흡연자, 알코올 중독자, 임산부, 악골성장이 완료되지 않은 15세 이상의 환자인지를 기왕력 체크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 또한 임플란트 장착 후 유지관리를 하는데 동기유발을 시키기 힘든 환자, 유지관리를 위한 능력이 부족한 환자, 임플란트 보철물에 대한 환자의 기대가 너무 현실적이지 못한 경우, 또는 임플란트 수술과정에 대해 이해시키고 실행하기 힘든 정신적 질환을 가진 환자인지 판단해야 한다.


그런 후 임플란트 적응증이라고 판단되면 임플란트에 대한 환자들의 궁금증에 대해 상담한다. 또한 환자가 흡연자인 경우 성공적인 임플란트를 위해 흡연이 임플란트에 미치는 악영향을 설명하고 임플란트 수술전 최소한 1주일과 수술 후 치유기간 8주간은 금연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상담해야 한다. 임플란트에 대한 고객들의 일반적인 질문들은 표1)과 같다.

포괄 치과위생관리 과정

고객이 임플란트 실행계획을 승낙하면 임플란트 수술과정 및 보철물 장착과정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게, 임플란트 수술약속을 하기 전 포괄치과위생관리과정을 실행해 치주조직이 건강한 상태가 되게 해야 한다. 또한 철저한 치태조절 교육에 의해 임플란트가 성공적으로 유지 관리될 수 있도록 환자가 양호한 구강관리능력을 습관화하도록 돕는다.


포괄치과위생관리과정 계획을 세우기 전 표2)와 같은 검사를 실시하고, 결과에 따라 포괄치과위생관리과정 계획을 세우게 된다. 또한 환자에게 치주상태와 치료계획을 설명하고 환자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치료계획


먼저 검사한 환자의 치주상태를 치은염(국소적, 전반적), 치주염(국소적, 전반적/ 초기, 중등도, 중증)으로 구분하고, 둘째 완전한 포괄치과위생관리과정의 실행을 위해 필요한 약속횟수, 소요시간 및 실행순서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치과전문의 의뢰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셋째, 치주질환의 국소적 원인에 대한 교육, 치태조절을 위한 구강위생용품 사용법, 긍정적인 피드백에 의한 동기부여 등을 통해 고객의 구강관리능력을 향상시킨다.
넷째, 계획된 포괄치과위생관리과정을 약속횟수, 소요시간 및 실행순서에 따라 실행한다. 마지막으로 포괄치과위생과정이 끝난 후 고객의 치주조직의 치유상태에 따라 2주-4주 후 이뤄지는 재약속을 하든지 또는 고객의 치주상태나 구강관리능력이 임플란트 치료과정을 시작해도 될 정도로 양호하다면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 치주과 전문의에게 의뢰한다.

이것으로 임플란트 시술과정을 위한 1단계 상담과정과 포괄치과위생관리과정에서의 치과위생사의 역할을 마치고 환자가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후 치과위생사는 3단계의 정기적 유지관리과정을 실행하게 된다. 3단계 치과위생사에 의한 정기적 유지관리과정에 대해서는 다음 호에 이어진다.

- 표1
1) Crown, Bridge 또는 Denture 보다 더 추천하는 이유는?
2) 성공률은 몇 %나 되는가?
3) 일종의 수술인데 위험하지 않나?
4) 마치기까지 어느 정도의 기간이 걸리나?
4) 시술과정이 끝날 때까지 치아 없이 지내야 하나?
5) Crown, Bridge 또는 Denture와 비교해 비용은 어떠한가?
6) 임플란트를 할 수 없는 건강상태 또는 연령층이 있는가?
7) 실패하면 다른 것으로 바꿀 수 있는가?
8) 임플란트에도 충치와 잇몸질환이 생기나?

-표2
1) 전신 및 구강건강 체크
2) 구강내.외 검사
3) 치주검사 : 치주낭 깊이, 출혈율, 임상적 치주상태, 치은퇴축, 치근분지부 병소부위, 치아동요도 등을 측정하고 기록
4) 교익 또는 전악 방사선필름 촬영
5) 치석검사
6) 치료해야할 부위에 대한 검사 : 치아우식증(초기, 2차 우식증), 매복 또는 부분 맹출된 지치, 불량 수복물 및 보철물, 아말감 Overhang, 연조직 병소, 치주질환에 관련된 부정치열 등을 기록
7) 치태율 측정, 구강관리능력, 동기유발정도, Dental IQ

채명애(대한치과위생사협회 국제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