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불 반대론자 대부, 인천서 '침몰'
상태바
수불 반대론자 대부, 인천서 '침몰'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5.11.14 00:0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철 교수, '99년 합의' 궁색한 변명…도덕성 타격

▲ 녹색평론 김종철 발행인
국내 수돗물불소농도조정(이하 수불)사업 반대운동을 최선두에서 벌이고 있는 김종철 영남대 전 교수(녹색평론 발행인)가 지난 11일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에서 인천광역시의회 문교사회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수불사업에 관한 인천시민토론회'에서 강력한 KO펀치를 맞고, 그로기 상태에 빠졌다.

지난 99년 8월 환경운동연합의 중재로 수불사업 찬반 양측이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고자 구성한 수불논쟁검토위원회의 검토보고서 결과를 '번복'한 것에 대한 맹비난이 쏟아진 것이다.

이날 찬성 측 토론자로 참석한 인천불소시민모임 김유성 대변인(이&김치과 원장)은 "반대측에서는 국내에 수불사업의 안정성과 효과성 등에 대한 신뢰할만한 어떠한 자료도 없다고 주장하지만, 99년 '수불 논쟁에 대한 검토보고서' 등 4개의 공식적인 연구결과가 있다"면서 "99년 보고서의 경우 김종철 교수도 결과에 따르기로 해놓고, 합의를 무시하고 계속 딴 소리하는 이유가 뭐냐"고 반문했다.

질의응답 시간에도 한 청중이 "소모적 논쟁은 이제 중단돼야 하고, 이를 위해 찬반 모두 합의할 수 있는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내기 위한 작업이 필요하다"고 피력하고, "이미 지난 99년에도 이런 합의가 있었다고 들었는데, 지금까지 지켜지지 않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김종철 교수는 "내가 국민의 대표가 아닌데, 검토보고서 결과를 내가 따른다고 국민들이 따르겠냐"는 애매모호한 발언과 함께, "난 참고자료로 사용하겠다고 했지 따르겠다고 한 적 없다"며 합의 사실을 부인했다.

또한 김 교수는 당시 검토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서울대 환경대학원 김정욱 교수를 자신이 직접 추천하는 등 6명의 검토위원 전원에 합의했던 것에 대해서도 "김정욱 교수가 내가 보내준 자료를 하나도 읽지 않고, 검토 도중 헝가리에 가 있는 등 불성실하게 검토에 임했다"며 궁색한 변명을 늘어놓기도 했다.

한편, 김 교수는 토론회가 끝나자, 한양여대 치위생과 김광수 교수에게 버럭 고함을 지르는 등 분을 이기지 못한 행동을 하며, 토론장을 빠져나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분이 2005-11-15 18:43:17
20세기를 빛낸 위대한 인물 10인에 선정되셨고, (당시 1위가 김구 2위가 안중근이었던가..)2000년 1월 1일자 신년 신세기호에서는 한겨레 신문사가 선정한 21세기를 이끌고갈 위대한 지도자 10인중에 한 분으로 뽑히셨습니다. 위 기사처럼 정말로 합의를 지키지 않은게 사실이라면, 우리사회 시민참여 민주주의의 수준을 논하기 이전에 이분의 인격과 신뢰성에 의구심을 가지게 합니다. 참으로 아쉽습니다...ㅡㅡ;;

참~~ 2005-11-15 12:32:40
시민운동 한다는 분이 말 하시는게 ***당 국회의원 수준이군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