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치의 92%, “치과계 미래 암울”
상태바
신규 치의 92%, “치과계 미래 암울”
  • 안은선 기자
  • 승인 2015.10.28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협 정책연구소 포럼서 신규 치의들의 현실인식 설문조사 결과 발표 및 타개책 제안‧치과계 현안 짚어
▲ 2015 치과의료정책연구소 정책포럼 '대한민국 치과 생태계의 재구성'

새내기 치과의사들의 92%가 치과계 미래는 어둡다고 전망했다. 이에 대한 타개책으로 예방‧관리의 시대에 맞게 효율적 의료전달체계의 수립하고, 해외진출 활성화, 구강보건정책 전문가 양성 등 진로의 다양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최남섭 이하 치협) 치과의료정책연구소(소장 홍순호 이하 정책연)가 주최한 ‘대한민국 치과 생태계의 재구성’ 포럼에서 새내기 치과의사들의 현실인식을 드러내는 조사결과가 발표돼 눈길을 끌었다.

지난 24일 WeDEX 기간 중 진행된 이번 포럼에서는 대한공중보건치과의사협의회 전 회장인 함태훈 원장이 신규 치과의사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 함태훈 원장

참고로 설문조사는 지난 2004년부터 2013년 사이의 치대 졸업생 6,060명을 대상으로 지난 5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됐으며, 이 가운데 353명이 응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92%가 치과계의 미래를 어둡다고 전망했으며, 그 이유에 대해 함태훈 원장은 “치과의사의 공급 과잉이 과다경쟁과 가격하락을 불러오고, 의료서비스 질의 저하와 과잉진료로 이어지는 악순환 구조 때문”이며 “치과계의 지나친 상업화에 신규 치과의사들이 내몰린 것도 한몫 했다”고 진단했다.

이 외에도 ▲낮은 보험 수가 ▲경기불황 ▲의료인을 무시하는 정부정책 ▲환자의 의료인 불신 ▲치협 역할 부재 ▲개원시 높은 진입 장벽 ▲전문의제를 둘러싼 갈등 등을 이유로 꼽았다.

함 원장은 우리나라 의료시스템이 ‘사적 공급에 의한 공적요구’를 하는 비합리적 구조라고 지적하면서 “현행 행위별 수가제는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환자중심, 진료 난이도에 따른 의료시스템으로 변화돼야 한다”며 “이제는 예방‧관리의 시대이므로 대국민 홍보를 통해 국민의식의 변화를 위해 노력해야 하며, 적절한 수가로 보험 파이를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부정적인 현 상황의 타개를 위해서는 ▲신규 치과의사의 해외진출 독려 및 정부 정책 마련 ▲보건복지부 구강보건 정책관으로 진출 독려 ▲기업체로의 진출 ▲공공의료 확충 ▲국립 치의학 연구소 설립 등을 제안했다.

또 이날 발표된 설문조사 결과에서는 신규 치과의사들의 63%가 치협 회비납부에 대해 부정적으로 응답했으며, 주된 이유로 ▲회비 사용의 불투명성 ▲치협의 정치적 능력‧지도력 부재 ▲개원의 중심의 납부 방식 불만 등을 꼽았다.

치과전문의제 개선 더는 미룰 수 없어

이날 포럼에 나온 보건복지부 김상희 건강정책국장은 “치과의사전문의제도 개선을 더 이상은 미룰 수 없다”면서 “10년전 복지부안을 그대로 밀어붙이려는 생각은 없다. 복지부와 치협이 나서 ‘치과전문의제 제도개선위원회’를 구성하고, 현장중심으로 의견을 수렴해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복지부 김상희 정책국장

이어 “2012년 치협 안을 기본으로 하되, 의견을 수렴하고 개선위원회가 꾸려지면 치과계의 여러 가지 현안을 중단기로 나눠 단기적인 것들은 시행령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공식적 의견수렴 창구는 치협이며, 여기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서는 ▲정책연 전지은 연구원이 ‘치과외래비 규모의 변화’에 대해 ▲치협 이성근 문화복지이사가 ‘노령인구 증가와 치과의료의 변화’에 대해 ▲치협 정국환 국제이사가 ‘치과계의 미래, 한국은 너무 좁다’에 대한 발표를 통해 치과계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짚었다.

아울러 연세해담치과의원 이강희 원장이 ‘의료법 77조3항의 헌재 위헌 판결과 향후 치과계의 변화’를 주제로 AGD 제도의 장점을 적극 피력 했으며, 건강보험공단 선임전문연구위원인 김준래 변호사가 ‘의료인의 의료기관 개설과 ’사무장병원‘을 피하는 방법’에 대해서 발표했다.

▲ 2015 치과의료정책연구소 정책포럼 '대한민국 치과 생태계의 재구성'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