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연합 “역사는 정권의 소유물 아냐”
상태바
보건연합 “역사는 정권의 소유물 아냐”
  • 안은선 기자
  • 승인 2015.10.13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선언 규탄 “독재 미화 등으로 젊은 세대에 대한 역사 세뇌교육 부활 우려 당장 철회돼야”

“우리 보건의료인들은 독재시대의 역사가 얼마나 많은 인권침해를 낳았는지, 또 얼마나 많은 국민들의 생명을 무참히 빼앗아가고 고문과 산업재해, 환경재해 등으로 얼마나 국민들의 건강권을 침해했는지 똑똑히 기억한다. 이러한 독재시대 역사를 지우려는 시도는 결코 용납될 수 없으며 박근혜 정부 스스로 독재정권임을 폭로하는 것일 뿐이다”

박근혜 정부는 지난 12일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를 선언했다. 2018년부터 한국사가 필수과목으로 지정되기 때문에 정부의 일방적인 선언에 사회 각계각층은 국정화 반대 선언을 하는 등 저항에 나서고 있다.

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이하 보건연합)은 오늘(13일) 성명서를 내고 “역사는 정권의 소유물이 아니며 교과서는 국민들의 세뇌도구가 아니”라며 규탄에 나섰다.

보건연합은 “교과서의 획일화 및 친일‧독재 미화 문제도 크지만 우리사회의 민주주의 위기를 그대로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즉각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의 문제점에 대해 조목조목 비판했다.

이들은 교과서 국정화를 역사퇴행으로 규정하고 “과거 박정희, 전두환 정부의 왜곡된 국정교과서는 많은 사람들이 왜곡된 역사인식을 갖도록 했다”며 “아직도 군부독재와 민주주의에 대한 탄압, 반인권적 민중운동에 대한 탄압을 미화하고, 독재세력이 단죄 받지 못한 것은 이런 ‘세뇌교육’의 역할이 크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정화 교과서의 집필위원의 우편향성을 꼬집으면서 “교학사 교과서 뺨치는 더한 역사왜곡이 자명해지기 때문에 양심적인 학자들은 이에 들러지 서지 않으려 할 것”이라며 “역사왜곡은 물론 내용을 국가의 권위로 덧칠하려는 시도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박근혜 정부는 지금껏 국회나 국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각종 편법을 동원해 ‘행정독재’로 규제완화와 법안을 강행했다”고 짚으면서 “검정을 강화하는 것만으로 이미 정권은 자신의 반민주적 역사관을 충분히 강화할 수 있음에도, 국민들의 선택권을 제한하려는 것은 독재 부활 시도”라고 맹비난했다.

또 “정권의 반민생 정책을 이념적 문제로 포장하려는 시도”라고 꼬집으면서 “박근혜 정부는 노동개악, 의료민영화 등 반민생 정책을 밀어붙이면서 이에 저항하는 국민들과 사회운동에게 ‘종북’이니 ‘공산주의’니 하는 딱지를 붙이려는 시도”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교과서를 국정화 하여 국민 세뇌도구로 삼으려는 정부야 말로 독재정부”라며 과거 국정화 교과서를 통해 독재를 미화한 실정자들의 말로를 지적하면서 “역사는 특정 정권의 소유물이 될 수 없다. 우리 보건의료인은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온 힘을 다해 저지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참고로 박정희 대통령은 국정화 교과서를 통해 유신을 ‘한국적 민주주의’라고 미화했으나, 유신정권은 부마항쟁으로 무너졌다. 장충체육관에서 대통령을 뽑는 헌법을 ‘사회정의’라고 가르쳤던 전두환 정권은 6월 항쟁으로 물러났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