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복지부 구강정책과 존속될 듯
상태바
[속보] 복지부 구강정책과 존속될 듯
  • 이인문 기자
  • 승인 2005.06.16 00:00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계 노력의 결실, 건치 1인 시위 및 결의대회 유보

▲ 지난 9일 과천정부청사 앞에서 1인 시위에 돌입한 한영철 건치 전직 회장. 건치는 이후 유영재, 송학선, 김광수, 박길용 전직 회장이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여 왔다.
다음 달로 예정된 복지부의 직제개편을 앞두고 그동안 존폐 위기에 내몰렸던 구강정책과가 이후에도 존속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복지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복지부는 현재 과체제에서 팀제 전환을 앞두고 이를 위한 개편(안)을 가지고 내부토론을 진행 중이며, 이 개편안에 구강정책관련 부서가 독립된 팀체제로 존속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이에 대해 건치의 김용진 집행위원장은 “그동안 건치나 치협 회장단의 복지부 장관 면담 시에도 부정적인 반응만 감지되곤 했는데, 지난 주 건치 전직 회장단들이 1인 시위를 시작하면서 금주 초부터 존속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들이 흘러나왔다”면서 “오늘(16일) 이와 관련된 복지부의 직제개편(안)에 구강정책 관련 부서가 존속하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이에 따라 건치는 지난 9일부터 시작한 1인 시위 및 오는 26일로 예정된 ‘구강정책과 혁신 촉구 결의대회’를 일단 유보한 채 추이를 지켜보기로 결정했다”면서 “그동안 구강정책과의 존속을 위해 건치는 물론 치협과 구강보건협회 등에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건치 전직 회장단의 1인 시위 등 우리 치과계 전체의 노력으로 위기를 넘길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치하하면서도 “앞으로도 이러한 일들이 다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차제에 오복의 하나인 국민의 구강건강을 지켜내기 위한 구강보건정책의 중요성을 정부는 물론 국민들과 정치권, 언론 등에 각인시킬 수 있는 방안을 치과계 전체 차원에서 모색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그는 “이번 과정을 통해 정부와 국민, 그리고 정치권과 언론 등이 구강보건과 구강보건정책에 대해서 매우 무지하고 관심도 없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낄 수 있었다”면서 “수적으로는 얼마 안 되는 치과계이지만, 우리 자체의 적극적인 노력과 홍보가 반드시 필요함을 실감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현재 치과계에서 추진 중인 수돗불불소농도조정사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도 다 이런 이유 때문일 것”이라면서 “정부와 국회 등에서의 구강건강과 관련된 각종 정책과 사업에 대해 치과계 전체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지난달 30일 안성모 치협 회장 등이 복지부 장관을 면담, 구강정책과의 존속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그는 “공공의료나 노인요양보험제도, 장애인 및 어린이, 학교와 사업장, 의료인력양성, 건강보험제도와 산업재해보험제도 등 다양한 영역에서 구강건강과 관련된 정책과 사업이 있을 수 있다”면서 “치과계가 늘 이런 것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평상시에 대처능력을 키우고 각종 관련 정책들을 정리해 놓았을 때만 이번과 같은 구강정책과 통폐합 위기를 다시는 겪지 않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치협의 전민용 치무이사는 “아직 복지부에서 직제개편(안)을 확정, 발표한 것이 아니라 안심하기에는 이르다”면서도 “현재 복지부의 직제개편(안)에는 구강정책 관련 부서가 존속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치협과 건치 등 치과계의 많은 노력으로 복지부의 생각을 바꿀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는 복지부 내에서 구강정책 관련부서가 안정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사업내용을 더욱 많이 개발해 내는 것이 중요하며, 치협에서도 이를 위한 정책개발에 더욱 주력해 볼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덕영 2005-06-17 23:12:11
어차피 정보수준도 아닌 첩보수준에서 폐지다 존속이다를 다루고 있는 상황에
이런 기사를 미리 띄우고 한발 뒤로 물러설 때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결과가 발표될 때가지는 할 수 있는 일을 다 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건치신문에 이 기사가 나가고 나서 다른 기관 또는 단체에서 성명서가
발표되면 성명서 발표하는 기관이나 단체의 충정도 뒷북친다고 폄하될 수도
있겠다 생각됩니다. 비록 순발력이 떨어졌다고는 하나 구강정책과의 존속을
바라는 조직이나 단체의 추동력을 더 촉발해서 그 동력을 연속시키는 계기로
삼아야 할 때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인문 2005-06-17 14:42:47
이사님의 글을 읽어보니 구체적인 행동에 돌입했던 건치의 활동만 크게 부각된 면이 있는 것 같네요. 그리고 이사관급 이상의 한방정책관실에 비해 너무 창피하다는 지적도 우선은 구강정책과 폐지를 막아야 한다는 것에 촛점을 두다보니 기사에서 부각되지 못한 것같습니다. 건치도 복지부내 구강보건관련 부서의 확대개편이 필요하다는 점을 들어 결의대회의 이름을 그렇게 정했는데 기사에서는 이것이 전혀 부각되지 못했네요.

협회공보이사 2005-06-17 13:05:36
효과적인 의사표시 수단이고 시의적절했다는 생각이지만 대한민국 중앙부처가 조직개편을 하면서 그러한 시위에 의해서 방향이 바뀌었다고 하면 넌센스입니다.
중요한 것은 아직 확정된 것은 없습니다.처음부터 그러했습니다.협회는 회장단과 임원들이 전방위로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가운데 건치의 support도 큰힘이 되고 있습니다.
사실 한방정책관이 2급(이사관)인 상황에서 서기관급인 과장을 담당부서장으로하는 구강정책과를 존속시키네 마네하는 사실 자체가 자존심이 상하고 말도 안되는 처사라고 생각합니다. 최소한 부이사관급 이상으로 확대 개편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아무튼 서로 합심해서 최선을 다해 노력합시다.그리고 앞으로 정부가 스스로 구강정책부서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낄 수 있도록 만듭시다.

협회 공보이사 2005-06-17 12:41:00
먼저 구강보건과 존속을 위한 건치의 전임 회장,현 집행부의 노력에 대해 경의와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박수를 보냅니다.치의신보도 이러한 건치의 노력을 중요하게 보고 전면 톱기사로 크게 다루었습니다.
한가지 덧붙이고 싶은 말씀은, 건치의 그동안의 보도나 발표를 지켜보면 '구강정책과 목숨이 경각에 달렸다' '90% 폐지가 확실하다' 하다가 이후 '복지부 개편안에 구강정책관련 부서 독립된 팀체제로 존속하고 있는 상태 확인'으로 보도하면서 건치회장단의 일인 시위 이후 구강정책부서가 존속된 것으로 확인했다고 집행위원장이 말씀하시는데 이것은 지나치게 주관적인 논리이고 이러한 주장(예를 들어 일인 시위가 구강보건과를 살렸다)이 정부부처에 알려질 경우 우리에게 전혀 도움이 안된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습니다.물론 일인시위를 저는 높이 평가합니다만,

믿는 도끼 2005-06-17 10:48:18
시위하는 시민단체 대표들 모아 저녁 사주면서 살살 달래 안심시켜놓고, 뒤통수 치는 거 고단수 정치꾼들이 즐겨 사용하는 술수이죠. 믿는 도끼에 발등이 아니라 뒤통수 찍힐 수 있습니다. 정치꾼들은 항상 조심....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