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 ‘3월 3일 총파업’ 최종 결의
상태바
의료계 ‘3월 3일 총파업’ 최종 결의
  • 안성욱 기자
  • 승인 2014.01.13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비대위, 지난 11•12일 ‘의료제도 바로세우기 전국의사 총파업’…정부에 의료계 의견 담은 새로운 의정협의체 구성 제안 밝혀
정부의 의료 민영화, 원격의료 결사 반대! 지난 11일 의협 회관에 모인 500여 명의 의사들이 현 정부의 무지한 정책에 규탄의 목소리를 내며, 올바른 의료제도 만들기 위한 투쟁을 벌였다.
노환규 의협 회장
동장군도 물러 난 뜨거운 취재 열기! 이날 대회에는 각 매체가 참가, 국민들에게 현 정부의 무지한 의료정책에 대한 의료인들의 규탄의 목소리와 의료계 전면 파업에 대한 현장의 열기를 고스란히 전달했다.
침통한 노환규 의협 회장. 의협 플라자 회원들의 의협 회장 탄핵을 외치는 가운데 노환규 회장이 침통한 표정으로 현장을 대변하고 있다.
의료 민영화 절대 반대! 이날 대회에 앞서 의협 회관에 '의료 민영화' 반대를 주장하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곳곳에 놓여진 '의료 민영화 반대' 피켓들.
'노환규 의협 회장 탄핵!' '관치 의료 주장하는 현 회장을 탄핵하라' 대회 도중 노환규 회장 탄핵을 주장하며 행사장에 난입한 의협 플라자 회원이 의사들에게 저지당하고 있다.
행사장에 난입한 의협 플라자 회원이 노환규 의협 회장 탄핵 주장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관치의료 주장하는 노환규 회장 탄핵!' 의협 플라자 회원들이 노환규 회장 탄핵을 주장하며, 행사 참가자들에게 탄핵 이유가 담긴 팜플렛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 왼쪽은 행사장에 난입한 의협 플라자 회원.

 

의료계가 3월 3일 총파업을 최종 결의했다.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노환규)는 지난 11일과 12일 양일간 의사회관 3층 대회의실 및 7층 회의실 등에서 ‘의료제도 바로세우기 전국의사 총파업’ 대회를 열고, 3월 3일 총파업하기로 결정했다.

▲ 정부의 의료 민영화, 원격의료 결사 반대! 지난 11일 의협 회관에 모인 500여 명의 의사들이 현 정부의 정책에 규탄의 목소리를 내며, 올바른 의료제도 만들기 위한 투쟁을 벌였다.
전국 500여 명의 의사들이 참석한 이번 대회에선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원격의료와 영리병원 저지를 비롯해 건강보험제도의 전면적 개혁 등 올바른 의료제도를 바로 세워야 한다는 의료인들의 목소리가 거세게 메아리쳤다.

특히, 비대위는 지난 1월 3일 복지부가 제시한 의정협의체 참여를 거부하고 새로운 의정협의체를 구성할 것을 정부에 제안하겠다고 12일 밝히며, 올바른 의료제도 만들기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 노환규 의협 회장
노환규 비대위원장은 “정부가 의정협의체를 제안할 때 아무런 아젠다를 설정하지 않고 협의조건 역시 논의된 바 없기에 정부가 주장하는 협의체가 아닌 의료계의 요구를 담은 협의체 구성을 원하는 것”이라며 새 협의체 구성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또 “비대위에서 협상의 구체적 아젠다와 조건을 제시하고 정부가 수용하면 협상에 임할 것이지만, 만약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협상에 임하지 않기로 어제 비대위에서 잠정적으로 결정내렸다”고 밝혔다.

지난 11일 시작된 ‘의료제도 바로세우기 전국의사 총파업’은 전국 대표자회의를 시작으로 ▲각 주제별 분과토의 ▲분과토의 결과에 대한 종합토의 ▲의료제도 바로세우기 전국의사 총파업 출정식 순으로 진행됐다.

한편, 이날 출정식에선 의협 플라자 회원이 ‘노환규 의협 회장 탄핵’을 외치며, 난입해 일순간 혼란의 도가니로 바뀌었다.

의협 플라자 회원은 “민초를 대신해 올바른 의료제도에 역행하는 행동을 보이는 노환규 회장을 탄핵해야 한다”며 “회원의 뜻을 거스르고 자신의 의견을 강조하는 역순하는 행태를 나타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의협 플라자 회원들이 밝힌 노환규 의협회장 탄핵 이유는 지난 12월 15일 집회에서 관치의료 반대를 외치면서 뒤에서는 의료민영화 반대를 외치는 이중적인 잣대를 드러냈다는 것.

특히, 이들은 “의료민영화 반대는 관치의료를 의미하고, 결국 노 회장은 관치의료를 원한다는 역설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노환규 회장의 탄핵이 올바른 의료제도 만들기의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의료 민영화 절대 반대! 이날 대회에 앞서 의협 회관에 '의료 민영화' 반대를 주장하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 곳곳에 놓여진 '의료 민영화 반대' 피켓들.

▲ '노환규 의협 회장 탄핵!' '관치 의료 주장하는 현 회장을 탄핵하라' 대회 도중 노환규 회장 탄핵을 주장하며 행사장에 난입한 의협 플라자 회원이 의사들에게 저지당하고 있다.

▲ 침통한 노환규 의협 회장. 의협 플라자 회원들의 의협 회장 탄핵을 외치는 가운데 노환규 회장의 침통한 표정이 현장을 대변하고 있다.

▲ '관치의료 주장하는 노환규 회장 탄핵!' 의협 플라자 회원들이 노환규 회장 탄핵을 주장하며, 행사 참가자들에게 탄핵 이유가 담긴 팜플렛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 왼쪽은 행사장에 난입한 의협 플라자 회원.

▲ 행사장에 난입한 의협 플라자 회원이 노환규 의협 회장 탄핵 주장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 동장군도 물러 난 뜨거운 취재 열기! 이날 대회에는 각 매체가 참가, 국민들에게 현 정부의 의료정책에 대한 의료인들의 규탄의 목소리와 의료계 전면 파업에 대한 현장의 열기를 고스란히 전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