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원 폐업‘ 가난한 이들에겐 사형선고
상태바
‘의료원 폐업‘ 가난한 이들에겐 사형선고
  • 이두찬 기자
  • 승인 2013.05.30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단체 진주의료원 폐업 두고 맹비난 …공공의료에 대한 선전포고로 규정! 무효화 투쟁 천명

 

홍준표 도지사와 경상남도가 지난 29일 지역거점공공병원인 진주의료원의 폐원을 끝내 강행했다. 공공병원 폐원만은 안 된다고 반대했던 시민사회단체들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건강, 생명, 인권, 연대를 기치로 활동하는 건강세상네트워크(공동대표 김용진, 정은일, 현정희 이하 건세넷)는 지난 29일 ‘공공의료 확대를 위한 시민의 저항과 운동은 이제 시작’이란 성명을 발표하고 폐원조치를 실질적으로 무효화시키기 위한 대장정을 시작할 것을 천명했다.

건세넷은 “생명을 다루는 공공의료기관이 적자를 이유로 문을 닫고 환자를 쫒아낸다면 공공의료기관은 돈벌이되는 의료행위만 하라는 것”이냐며 “홍준표 지사의 폐원 공표는 박근혜 정부의 공공의료 포기 선언이자 공공의료 확대를 바라는 민심에 대한 전쟁선포”라고 규정했다.

또한 건세넷은 “진주의료원 폐업은 진주와 경상남도민만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지방의료원 여기저기서 적자와 노조를 이유로 폐원하겠다고 나서면 대통령은 그 때에도 지역민의 의사에 맡겨야 한다는 한가한 논평만 하고 있을 것인가”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또한 건세넷은 “이제부터 공공의료에 대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임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운동이 시작될 것”이라며 “우리는 오늘부터 홍준표 도지사의 진주의료원 폐원조치를 실질적으로 무효화시키기 위한 대장정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건강권 실현을 위한 보건의료단체연합(집행위원장 김정범 이하 보건연합)도 ‘폐원은 살인이다. 폐원 결정 즉각 철회하라‘라는 성명을 통해 “홍 지사는 도민들의 건강을 책임지라고 부여받은 공공의료기관의 설립과 운영에 대한 권한을 거꾸로 도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칼로 바꿔 들었다”며 “오갈 데 없는 아픈 환자들에게 의료원 폐원은 살인 행위”라고 규탄했다.

보건연합은 “현 정부는 지자체장이 임의로 공공의료기관 폐원을 강행한 문제에 대해 수수방관하고 있다”며 “도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고 있는 홍준표 도지사의 살인행위를 방조한 책임을 면할 수 없다는 걸 알아야 한다”고 피력했다.

또한 보건연합은 “박근혜 정부는 집권 여당 출신의 홍 도지사의 진주의료원 폐원 강행을 즉각 철회시켜야 하고 진영 보건복지부 장관은 진주의료원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을 즉각 실시해야 한다”며 “이를 행하지 않는다면 박근혜 정부는 홍준표 도지사의 폐원행위를 방조하는 것이며 이는 국민의 생명과 기본권을 지켜야 할 정부의 1차적 책무를 포기하는 명백한 직무유기 행위”라고 비판했다.

또한 보건연합은 “오늘 진주의료원에서 일하던 71명의 병원 노동자들에게 해고통지서가 발송되었다”며 “우리는 노동자들의 해고철회 투쟁을 지지하며 공공의료를 지키려는 병원 노동자들과 함께 진주의료원 폐원을 철회하기 위한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이하 운동연대)도 오늘 30일 성명을 내고 “여야 정치권이 직접 나서 진주의료원 정상화와 지방의료원 활성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운동연대는 “박근혜 정부는 국민들에게 약속한대로 공공의료 확대를 위한 정채 대안을 분명하게 제시하고, 그 시작은 보건복지부 장관의 업무개시 명령을 통해 진주의료원 정상화시키는 일이 되어야 할 것”이라며 “의료원 정상화와 지방의료원 활성화를 위해 책임 있는 자세로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운동연대는 “우리는 진주의료원 폐업결정 철회와 공공의료서비스 거점인 지방의료원 활성화를 위해 뜻 있는 국민들, 전국의 시민사회단체와 힘 있게 연대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