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예방, 불소 함유 수돗물이면 ‘OK’
상태바
충치예방, 불소 함유 수돗물이면 ‘OK’
  • 안성욱 기자
  • 승인 2013.02.18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건강증진재단, 수불 교육자료 ‘백세치아 백세건강 불소 수돗물로!’ 발간…기본부터 심화과정까지 PPT와 교육용 CD로 한번에

 

수돗물 불소농도조정사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폭넓은 활용을 위한 기틀이 마련됐다.

보건복지부(장관 임채민이하 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재단(이사장 문창진 이하 재단)은 지난 15일, 국민구강건강증진을 위한 수돗물 불소농도 조정 교육자료 ‘백세치아 백세건강 불소 수돗물로!’를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된 ‘수불사업 교육 자료’는 국내·외 수많은 연구에서 충치예방과 안전성이 입증된 수돗물 불소농도 조정사업에 대한 국민들의 인지를 높이고 적용 확대를 위한 교육자료다.

특히, 수불사업과 관련해 복지부 정책연구과제로 원광대학교와 재단이 2011년 공동으로 연구한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 효과 조사’에서도 약 40% 정도에 달하는 높은 충치 예방률과 인구 1인당 연간 500원 이하가 소요되는 경제성, 그리고 사회경제적 상태에 따른 구강건강격차를 줄여 모든 국민이 공평하게 혜택을 받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국민의 약 10% 정도만이 본 사업의 혜택을 받고 있는 것으로 명시된 만큼, 이번 교육자료 발간은 지지부진한 수불사업의 확대를 꾀할 것으로 점쳐진다.

이번 교육자료는 보건복지부가 2011년에 발표한 우리나라 수불사업 효과 조사 결과를 비롯한 각종 전문자료와 최신 동향 및 연구자료 등을 수집하여 재구성한 것으로, PPT 자료를 총망라한 교육자료집 기본과 심화, 교육용 CD로 구성돼 있다.

교육자료집 기본학습 ‘우리 가족 치아 건강을 위한 탁월한 선택!’에는 ▲충치, 그 심각성 ▲위대한 발견, 불소 ▲․물 속에 답이 있다? ▲․걱정마세요, 안전합니다!가 수록돼 있다.

또한 심화학습인 ‘치아 건강 수돗물’로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는 ▲충치, 그 심각성 ▲물 속에 답이 있다? ▲․걱정마세요, 안전합니다!가 수록돼 있다.

이와 함께 교육용 CD에는 교육용 PPT 4종 자료와 교육 전․후 성취도 평가지, 수돗물 불소농도 조정사업에 대한 주민 여론조사지 1~2안이 수록돼 있다.

재단 관계자는 “현재까지 ‘불소’와 ‘수불사업’을 집중적으로 다룬 교육자료가 미비하여 각계각층에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지역사회 구강보건전문가와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교육자료를 발간했다”며 “이번 교육자료가 수불사업 발전을 위한 큰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한편, ‘수돗물 불소농도 조정 교육자료’는 전국 17개 시·도 253개 보건소, 구강보건관련 기관 및 단체, 전국 예방치학교실 및 치위생학과 등 약 400여 곳에 배포될 예정이며, 한국건강증진재단 홈페이지 (http://www.khealth.or.kr)에서도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