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 1호기' 재가동…증폭되는 핵 공포
상태바
'고리 1호기' 재가동…증폭되는 핵 공포
  • 박은아 기자
  • 승인 2012.07.05 18:3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핵의사회, 원자력안전위 재가동 승인 결정 비판 성명…"노후 핵발전소 당장 폐기해야"

핵없는세상을위한의사회(이하 반핵의사회)는 지난 4일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전력공급중단 사고 및 사고 사실 은폐로 가동이 정지됐었던 고리 1호기의 재가동을 승인한 것에 대해 "국민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반시대적 결정"이라고 강력히 비판하고 나섰다.

고리 1호기는 지난 2월 전력공급중단 사고와 사고 사실을 32일간 은폐한 사실로 인해 가동이 정지된 상태였지만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4일 고리 1호기의 재가동과 스마트 원자로에 대한 표준 설계를 승인한 바 있다.

하지만 반핵의사회에 따르면 이 과정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법률상 당연히 공개해야 하는 회의를 비공개로 진행하고 심지어 재가동을 심의하는 회의가 끝나기도 전에 재가동이 결정됐다는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등 최소한의 민주적 절차도 지키지 않고 재가동 승인을 추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핵의사회는 성명을 통해 "최소한 민주적 절차도 지키지 못하는 원자력안전위는 이번 재가동 결정이 국민에게 회의를 공개할 수조차 없는 떳떳하지 못한 행위라는 것을 스스로 증명한 것"이라며 "또한 회의 이전에 결론을 미리 배포함으로서 원자력안전위 회의가 단순한 요식행위에 지나지 않음을 증명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민주적 절차상의 문제보다 더 큰 문제는 고리 1호기가 결코 안전하지 않다는 것이다.

반핵의사회는 "한국 핵발전소에서 발생한 650건 이상의 사고 중 20%에 가까운 사고가 고리1호기에서 발생했으며, 중고부품과 짝퉁부품 사용을 둘러싼 비리, 대형사고 은폐 등 조직적인 범죄행위도 이뤄지고 있다"며 "원자력 문제로 부터 국민을 보호해야 할 원자력안전위원회가 2개월 남짓 형식적인 조사를 통해 고리1호기에 '안전'이라는 면죄부를 제공하는 설립목적을 포기한 행위"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반핵의사회는 "고리 1호기는 이미 그 가동연한을 마친, 당연히 폐기되어야 할 노후한 핵발전소"라며 "만일 재가동 후 사고라도 난다면 가까이 있는 300만 부산시민의 생명과 5천만 국민의 삶을 위협하는 시한폭탄이 될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반핵의사회는 "신뢰할 수 없는 결과를 바탕으로 고리 1호기가 재가동 되는 것에 반대함을 분명히 밝힌다"며 "후쿠시마 사태의 교훈과 노후 원전의 폐쇄를 원하는 대다수 국민들의 의사를 받아들여 수명이 다한 핵발전소를 폐쇄하고 신규 핵발전소의 건설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강력히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민용 2012-07-06 10:38:48
인간은 당면한 문제나 금방 벌어진 일에 대해서는 다소 사소한 일이라도 관심을 집중하지만 당장의 일이 아닌 미래에 닥칠 일에 대해서는 매우 심각한 사안에 대해서도 소홀히 생각하는 편견을 가졌습니다. 3개월만 지나도 쉽게 잊습니다. 이런 편견을 감안하여 정책을 만들어야 낭패를 보지 않을겁니다. 대표적인 예가 원전문제입니다. 후쿠시마 사고가 있었을 때의 심정으로 원전 문제를 바라보아야 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