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시스템 매니저의 Dental Career Coach 1
상태바
병원시스템 매니저의 Dental Career Coach 1
  • 치위협보
  • 승인 2005.03.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병원의 시스템구축: 병원시스템이란 무엇인가

병원 시스템은 무엇을 말하는가?

시스템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목적을 위한 질서있는 조직 체계 또는 인사관리 시스템이라 정의하고 있다. 조직체계와 인사관리는 어휘의 내용을 보면 전혀 상반되는 내용이라 볼 수 있으나 대단히 중요하게 연결되어 있는 부분이다.

기업의 사례를 보면 기업시스템은 정보를 빠른 시간 내에 공유할 수 있는 것, 업무의 단순화 및 체계화, 조직적인 운영, 인사관리 등이 전체 기업을 생산성 있게 운용하는 경쟁력 있는 기업경영의 핵심이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조직체계와 인사관리는 결국 그 안에 있는 인재가 서류를 다루고 업무를 수행하며, 시스템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이는 곧 어떤 인재를 채용하고 어떤 인재를 만들어 내는가가 좋은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고 보는 나의 관점과도 일치한다.

그렇다면 병원에서의 시스템은 무엇을 말하는가?

병원에서의 시스템은 기업의 그것과 별반 다를 것이 없다. 행위가 다를 뿐이지 어떤 목적을 갖고 시스템을 만드는가는 같다고 볼 수 있다. 병원의 잘 만들어진 시스템은 누구보다도 고객인 환자가 먼저 깨닫게 되며, 시스템이 잘되어 있는 병원은 망할 리가 없다.

최근 경기 불황으로 인하여 강남지역의 문 닫는 치과가 많아지고 있다. 이는 매우 우려되는 심각한 상황으로 '문만 열면 치과는 된다'는 말은 옛말이 되어가고 있다.

치과도 조그마한 기업이다. 이제 모두가 변화해야 한다. 예전의 주먹구구식의 병원경영은 언제까지나 나만의 knowhow가 될 수 없다. 무형의 knowhow는 유형의 그것보다 강해질 수 없다. 쉽게 보더라도 생각만으로 치과를 경영한다는 것과 유형자산을 만들어 병원만의 스타일을 만드는 것이 바로 시스템을 만들어 나가는 조직을 체계화 시키는 시작이라고 본다.

초기에 병원 시스템 구축에 대한 강의를 할 때 치과의사들이 `우리 직원을 변하게 하려고 왔다'는 말을 했다. 바로 이런 식의 사고를 전환시켜야 한다. 직원이 바뀌면 시스템이 바뀌나? 절대 그렇지 않다. 원장도 바뀌고 병원의 중간 헤드들도 바뀌어야 직원이 함께 바뀌게 되어 있다. 바로 중요한 이 시작부터가 우리 모두가 바뀌어야 할 부분이라 생각한다.

누구를 위해 바꾸는가? 바로 나를 위해서이다. 병원에서의 업무를 남들은 전문적인 업무라 생각한다. 하지만 정작 우리는 전문인다운 일을 하고 있는가? 아무나 못하는 일만이 전문가적인 일은 아니라고 본다.

나의 정의는 전문가란 나의 일을 습관처럼 생각하고 사랑하고, 치과위생사라는 업무가 생활의 일부로, 그 자체가 되었을 때 나를 남들이 전문가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각 영역에서 전문가들이 모이게 된다면 그것 자체가 우수한 인재가 모인 훌륭한 조직이 만들어 진 것이며, 그 안에서는 더욱 쉽게 조직문화가 만들어 지고 그것을 바로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기업마다 인재를 찾는 스타일이 틀리지만 우수한 인재를 얼마나 더 빨리 찾아내느냐, 또는 만들어내느냐의 차이이지 우수한 인재를 그 안에 두려고 하는 점에서는 일치한다고 본다.

병원에서도 각자의 영역에서 좀 더 전문가다워 질 때 우리는 우수한 시스템을 이끌어 나갈 수 있다. 그래서 시스템을 만드는 것의 가장 중요한 시작은 직업인으로서의 마인드의 변화라고 말하고 싶은 것이다. 우리 모두 치과의 전문가가 되기를 꿈꾸자.

김민정 치위협 공보이사(넥스덴치과 진료지원실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