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리병원 도입 여부 ‘18일·30일 고비’
상태바
영리병원 도입 여부 ‘18일·30일 고비’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1.08.12 15:0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지경위·행안위 법안소위서 논의 가능성 커…곽정숙 의원 “국회 영리병원 논의 중단” 촉구

 

8월 국회의 뜨거운 감자 ‘영리병원 도입’이 다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지식경제위원회 법안소위 회의가 오는 18일로 예정되면서, 문제가 되고 있는 ‘경제자유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이 논의될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영리병원 추진은 이전보다 훨씬 더 강력하게 진행되고 있다. 지난달 한나라당과 정부, 청와대 실무협의에서 8월 임시국회에서 영리병원 관련법을 처리키로 합의했기 때문이다.

기획재정부 장관은 공공연하게 영리병원이 조속히 시행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특히 그동안 영리병원 추진에 반대 입장을 밝혀 왔던 보건복지부 조차 원칙적으로 영리병원을 찬성한다고 말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국회에 제출된 경제자유구역법 개정안은 외국의료기관 투자자에게 보다 높은 수익을 보장하는 특혜 확대 법안이다.

개정안에는 ▲외국영리병원과 외국인 전용약국의 내국인 이용 허용 ▲경제자유구역 내 의료기관의 건강보험·의료급여·산재보험의 당연지정 제외 ▲현행 의료법과 위배되는 각종 특례 등의 문제가 고스란히 담겨있다.

또한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소위 회의도 오는 30일로 예정돼 있는데, 제주도특별자치구의 영리병원 추진도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노동당 곽정숙 의원은 “국제영리병원을 내국인이 이용할 수 있도록 문은 열어두고, 건강보험 당연지정에서는 제외하고 있다”며 “그야말로 국민 건강을 담보로 장사하겠다는 속내가 분명하다”고 말했다.

또한 곽 의원은 “이윤이 극대화 되는 병원 모델이 제시되면 최소 51개의 경제자유구역 지구에서도 영리병원 추진을 강력하게 요구하게 될 것”이라며 “뿐만 아니라 비영리의료법인들도 영리법인과 동등한 자격을 요구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특히 곽 의원은 “영리병원 관련법이 의결된다면 의료영리화의 물결은 걷잡을 수 없이 커져 결국 우리나라 의료체계를 뒤흔들게 될 것”이라며 “국민의 건강과 생명으로 장사하겠다는 영리병원법의 국회 논의는 반드시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넉점반 2011-08-16 13:51:46
결코 좌절하지 않는 열리병원도입의 꿈... 철학이나 가치라고 할라 했는데, 요샜말로 꼼수다. 돈벌이 시장 개척하려는... 어서빨리 치과계와 국민이 자정하고
꼼수를 파악해야 할텐데... 김어준이 좀 긁어주면 좋겠다

나는 일반국민 2011-08-12 18:46:18
영리병원이 법적으로 허용되면, 유디 치과처럼 온갖 재벌들과 그의 친인척들이 거대 자본을 이용하여 전국에 치과 체인점, 병원체인점, 약국체인점을 개설하여 기존 영세 치과 병원 약국등을 몰살시킬 것이다. 방법은 인테리어 잘해 놓고, 치과 의사 한명에 위생사나 조무사8명씩 배치하여 치과 의사가 해야 할 진료의 대부분을 위생사와 조무사에게 시켜서 인건비를 절감하고 환자에게는 예쁜 위생사들이 온갖 아양을 다 떨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