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수불 방치 정당성 확보 위해 '장난질'
상태바
전북, 수불 방치 정당성 확보 위해 '장난질'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5.02.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익산시 재작년 확보된 국고보조금 반납

▲ 지난 2003년 2월 열린 전국 수불대책회의 모습.
전라북도(도지사 강현욱) 전주시와 익산시가 최근 지난 2003년 1월 확보된 수돗물불소농도조정(이하 수불) 사업 국고보조금을 반납, 전북 수불 사업 추진이 새로운 난항에 부딪쳤다.

전북은 지난 2002년 이래 지속돼 온 "수불사업을 시행하라"는 도민들의 요구를 계속 방치해왔으며, 더 이상 방치가 어렵게 되자 작년 12월 중순 "수불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공식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전북의 이러한 공식 발표가 수불 사업 방치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고공의 언론플레이였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추진할 의사가 전혀 없음에도 뜬구름 잡듯 강행하겠다는 내용을 발표, 일부러 반대 세력의 강력한 반발을 불렀다"는 것이다.

전라북도수불추진위원회(공동대표 김현 원광대 교단 교감 외 6인, 이하 전북수불추)는 지난달 19일 긴급회의를 소집하고 원점 상태로 되돌아온 수불 사업의 재추진 방안과 전북의 고공 언론플레이에 대한 대응책을 강구하고 나섰다.

건치 전북지부 이흥수 공동대표(원광 치대 교수)에 따르면, 전북은 지난해 말 수불사업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상황에 봉착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애초 전북은 광역 차원에서 수불 사업을 추진키로 했으나, "지자체와 동시에 시행하겠다"고 미뤘다가 지자체를 설득해 추진할 뜻을 담은 공문을 보내니 "공문 따위는 믿을 수가 없다. 예산이 확보돼야 한다"는 식으로 미뤄왔던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그러나 전주·익산시 예산 확보, 지속적인 독려 등에 더 이상 버티지 못하고 작년 말 시장군수협의회를 소집, "광역부터 시작하고 지자체도 차츰 진행하자"고 합의했던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건치 이흥수 공동대표는 "일부러 언론에 수불사업 강행 입장을 표명해 수불 반대세력들의 반발을 불러일으키는 고공의 언론 플레이를 전개했다"며 의혹을 제기하고, "이는 자신들은 추진하려 했으나 반대가 심해 어쩔 수 없다는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지능적인 장난질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 공동대표는 "전북의 이러한 무책임성과 도민에 대한 기만을 엄중히 물을 수밖에 없다"면서 "다시 조직을 재정비해 도민들과의 연계를 강화하는 한편, 지속적인 예산 확보 압력을 행사하고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내년 지자체 선거 때 낙선운동을 벌일 수도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