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정치와 정치보도, 더 재미없어져야 한다"
상태바
한국의 정치와 정치보도, 더 재미없어져야 한다"
  • 인터넷참여연대
  • 승인 2004.12.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대 국회 정치보도 문제와 대안

"이한구 실장 마이크 넣어"(열린우리당), "저놈 막말 상습범 아냐. 선배도 없냐"(한나라당), "저런 국회의원 선배 모시려고 17대 들어온 것 아냐"(열린우리당), "당신 뭐야. 깡패야?"(한나라당)

▲ 법사위에서 국가보안법 의사처리를 두고 벌어진 여야간 몸싸움 사진. 17대 국회에서도 이런 상황이 곳곳에서 벌어졌다.(사진제공: 연합뉴스)
지난 9일 정기국회 폐회일 관련 보도도 '막말'로 채워졌다. 17대 국회의 첫 정기국회 100일 동안 10대 종합일간지 기사 중 '막말, 고함, 몸싸움, 욕설, 추태, 삿대질, 난장판, 파행' 등이 포함된 것은 총 803건. 일요일 등 휴일을 제외하면 각 일간지는 평균적으로 매일 1건 이상 정치파행에 관해 보도한 셈이다. 여기에 방송사와 인터넷매체까지 더한다면 국민의 체감지수는 더욱 높아진다. 정치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넘어 이제는 무관심과 혐오까지 팽배하다.

30대 자영업자는 정치권의 싸움이 비디오테입 반복이 계속되는 것 같이 지루하고 짜증난다고 말한다. "예전에는 정치권이 왜 싸우나 유심히 봤는데 요즘에는 그냥 지나친다. 이젠 궁금하지도 않다. 17대 국회는 좀 다를까했더니 정치인은 다 똑같다. 정치기사만 봐도 화가 난다." 50대 한 주부도 "텔레비젼에서 정치의 ㅈ만 나와도 머리가 아프다. 정치뉴스를 안 본지 벌써 몇해가 지났다. 이번 국회는 다르다 다르다 해서 뭔가 달라질까 했는데, 똑같다"며 아예 뉴스에서 정치이야기가 나오면 채널을 돌린다고 말한다.

"17대 국회 정치보도도, 정책보도 외면하고 정쟁과 계파싸움에 집중"

파행을 일삼는 정치가 문제인가, 아니면 이를 보도하는 언론이 문제인가. 왜곡된 정치문화와 국민적인 정치혐오증의 근본적인 원인을 정치와 함께 언론에서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일각에서는 '언론이 정치파행을 부추기고 있다'며 '언론이 먼저 변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진보정당의 첫 원내진출과 전체 의석 67%가 초선의원으로 구성되는 등, 17대 국회는 한국정치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예고하며, 역대 어느 때보다도 개혁에 대한 높은 기대를 받으며 개원했다. 더불어 정치보도도 변할 것이라 기대됐다. 17대 국회가 개원하던 즈음 <미디어오늘> 류정민 기자는 "민주노동당의 원내진출은 언론의 취재관행에도 변화를 일으켜, 정쟁중심의 정치보도가 정책중심으로 바뀌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치부 기자의 동선이 정당에서 국회로 옮겨 법안 생성과정과 처리과정에 취재력을 집중하면 '정쟁정치'는 자연스럽게 '정책정치'로 변할 것이고, 정책적 차별성을 갖는 진보정당의 원내진출로 정책의 실현가능성 등이 관심의 초점이 될 것"이라는 기대였다.

그러나 17대 국회에 대한 국민적 기대는 믿는 도끼에 발등이 찍히는 수준의 배신으로 되돌아왔다. 정기국회까지 마친 현재까지, 정치권에 대한 국민의 반응은 매우 부정적이다. 역대 최악이라는 16대보다 나을 것이 없다는 비난까지 쏟아지는 실정이다. 언론의 정치보도 역시 마찬가지다. "일부의 정치문화는 개선되어 가는데, 오히려 언론이 따라가지 못하고 구태를 반복한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산자위 소속 한 초선의원 보좌관은 "국감이나 정기국회 등 15대나 16대에 비해 이번 국회가 부분적으로 안정된 측면이 있다. 의원실에서 준비하는 강도도 높았고 발표나 질의량도 많아졌다. 덜 알려진 초선은 더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언론의 패턴은 똑같았다. 국감에서도 정책적 질의내용은 외면당하고 주로 폭로만 기사화됐다. 각 상임위별로 시급한 현안이나 정책대안을 제시했는데 거의 보도가 안됐다"고 평가했다.

정치보도의 변화를 전망한 류정민 기자는 "정치인 행태를 보면 16대에 비해 달라진 것은 사실이다. 공약을 지키려 노력하는 의원들도 많아졌다. 그러나 언론은 바뀌지 않았다. 정쟁이나 계파싸움 중심으로 보도하거나 특정사안에 대해 양당이나 특정의원의 대립 등에 대해 집중하는 것이 과거와 다름없었다"고 평가했다.

<여의도통신> 정지환 대표기자는 "정치권도 문제지만 언론이 더 심각하다. 표면적으로는 '정쟁보도'가 아닌 '정책보도'를 하겠다고 외치지만 정작 '정책'은 외면하고 '정쟁'을 부추기는 이율배반의 '관습'을 여전히 극복하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정기자가 '구태를 되풀이한 절정'으로 지목한 것은 국감보도로 대다수 언론이 "지난 10월 6일 관제데모 논란을 둘러싸고 여야 의원과 이명박 서울시장의 이전투구가 예정되어 있던 행정자치위 국감을 집중 보도한 것"을 대표적 사례로 꼽았다. 같은 날 사비 1천만원을 들여 전문기관과 함께 서울 강남-강북 문제에 대해 서울시민의 의식을 조사하는 등 국감자료를 준비한 의원은 외면당했다. 정기자는 "그나마 <오마이뉴스> 등 인터넷언론이 기성언론과는 다소 다른 각도에서 많은 상임위를 좀더 생생하고 신속하게 보도한 것이 의미있었다"고 평가했다.

이지혜 민언련 모니터팀장도 "17대 국회가 미약하지만 변화된 것도 사실이다. 정치스터디모임이 생겨나는 등 정책의회를 위한 시도가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제대로 보도되지 않았다. 언론은 갈등이나 정쟁이 발생해야 관심을 보였다"며 정쟁이나 가십성 이슈에 집착하는 언론의 보도태도를 비판했다.

"언론 자체의 분석과 증거능력 부족부터가 문제다"

김서중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언론으로서 사실확인의 기본조차 지키지 않는 보도행태부터 지적한다. "언론 자체의 분석과 증거수집 부족에 문제가 있다. 정보원에 의지한 기사작성으로 그 말에 따라 기사 내용이 좌우된다. 정보원은 주로가 언론에 접근하기 유리한 여야 정치인, 정부 관계자 등이다. 그러나 정치는 이들의 것이 아니다. 현실에서는 유권자와 국민 모두가 정치에 영향을 받는다. 이들의 이해관계가 반영되어야 하는데, 현재의 정책보도는 정치인이 제공하는 정보에 의해 좌우된다."

또한 "역시 언론사의 입맛에 따른 자의적 정보해석과 과도한 편집"도 심각한 문제로 지적했다. 특히 일부 추측보도라고 일컬어지는 기사들이 사실 취재도 되지 않은 채 "그들만의 해석을 내리고 있다고 비판하며 이는 "추측보도라고 부를 수도 없다"고 평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인권침해도 우려했다. 일례로 최근 이철우 의원의 간첩시비에 관한 보도를 꼽았다.

이지혜 민언련 모니터 팀장은 언론이 "정치를 정치인 개인화시켜 결국 국민을 정치의 객체, 구경꾼으로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받아쓰기처럼 정치인의 일거수 일투족을 보도하며 계보정치니 차기대권이니 하면서 결국 정치를 정치인 개인화로 만드는 것이 문제다. 정치를 정치인, 파벌싸움식으로 접근하니 정치이야기만 나오면 국민은 짜증이 날 수 밖에 없다. 국민은 정치의 객체가 되어 구경꾼으로 전락된다. 무관심과 혐오는 당연하다. 이런 보도가 반복되면서 그 과정에서 나오는 추측과 편파보도도 심각한 문제다. 차기주자, 정치자금 등 온갖 떠도는 소문까지 보도하니 그 과정에서 지나친 추측과 왜곡보도가 나오는 것이다."

민주노동당 다룬 기사도, 가십 아니면 양당 힘겨루기에 한 축으로 취급되기 일쑤

여기에 진보정당 등 아예 보도되지 않는 분야에 대한 문제도 지적됐다. 첫 원내진출한 민주노동당은 17대 개원과 함께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았으나 그 직전까지 언론의 사각지대에 있다. 사회당 등 소수당에 대한 외면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미디어오늘> 류정민 기자는 "민주노동당과 사회당 등 진보정당은 기존 정당과는 분명한 차별성을 갖고 정책으로 승부하려는 것이 사실인데, 이런 내용은 거의 보도되지 않는다. 또 민주노동당이 진보정당의 전부가 아닌데, 사회당 등 그 외의 소수정당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조차 되지 않는다. 정치보도에 있어서도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전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민주노동당을 다룬 기사도 주로 정책보다는 어떤 의상을 입고 나왔다는 등 의원의 신변잡기나 튀는 발언 등 가십으로 채워졌다. 또한 민주노동당의 입장은 양당의 힘겨루기에서 정쟁의 한 축으로 취급되기 일쑤였다.

"정치보도 메커니즘이 변하지 않는 한 악순환은 되풀이"

사실 정치보도의 이같은 병폐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라 반복지적되어 온 사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선되지 못하고 반복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많은 이들이 '정치기사 생산의 메커니즘'에서 그 원인을 찾는다.

류동민 기자는 "정치뉴스를 만들어내는 메커니즘이 변함없기 때문이다. 일간지와 방송사 등 이른바 기존 언론의 선배기자나 데스크는 그대로다. 이들이 정치뉴스를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지지 않으니, 그 메커니즘 속에서 그대로 답습된다. 현장의 일선기자들은 그래도 변했다. 현장에서 정책 중심의 기사를 써서 송고해도 제대로 보도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한다.

정지환 대표기자는 "국회 취재방식이 바뀌지 않는한 악순환은 되풀이 될 수 밖에 없다"고 단언한다. 국회의원의 입장에서 보면 언론에 보도되어야 성과와 실적을 인정받게 되므로 언론에 의존하게 된다. 기존 언론이나 이른바 대안언론도 국회를 취재하는 방식은 크게 다르지 않다. 국회 전체를 상대로 하기 때문에 당직자와 스타급 정치인을 중심으로 보도하거나 진지한 것보다는 선정적인 내용을 우선적으로 보도하게 된다. 그러다보니 국회의원도 그러한 언론의 생리에 길들여지게 되고 언론이 보도할 수 있는 자극적인 것을 준비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른바 보수언론사의 왜곡,편파보도는 '정치 위에 군림'하려는 태도에서 비롯됐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지혜 팀장은 "특정 언론사들은 자신들의 정치적 이해관계를 달성하기 위해 과도한 편집이나 소설쓰기식 기사를 양산하고 있다. 다분히 악의적이고 의도적인 경우가 많다. 의제설정 자체를 넘어 아예 정치 자체에 개입하려는 시도로밖에 해석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더 나아가 정치파행과 보수언론이 유기적으로 연결된다는 지적까지 나온다. 수구보수언론의 의제설정과 그에 대한 보수정치권의 화답, 그리고 이것이 다시 언론에 보도되는 일련의 악순환이 있다는 것이다.

<오마이뉴스> 박형숙 기자는 "한나라당의 오전 대표회의를 보면, 당일 보도된 보수언론의 내용을 그대로 따라 읽으며 진행된다. 아예 그대로 읊는 정도다. 8일 본회의 파행의 단초가 된 이철우 의원의 조선노동당 가입 관련 공방도 보수언론인 <미래한국신문>의 기사로 시작된 것이다. 이로 인해 색깔공방이 본격화됐으며 진상조사단을 꾸린다는 등 정국은 급랭했다.

정치파행에는 보수언론의 정치사회분야 보도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보수언론이 먼저 떠뜨리면 정치권이 이를 받아 문제제기하며 파행을 일삼는다. 대립과 파행의 행동은 다시 언론에 보도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일선 기자의 역량의 한계도 중요 요인으로 지목된다. 실제로 의원이 정책과 법안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을 해도 정작 기자가 다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몇 명의 기자가 국회 전체를 담당하니 정책이나 입법안을 상세히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그런 상황에서 기자들은 쟁점으로 부각시킬만한 사안을 중심으로 여야의 차이점을 과도하게 부각시키는 경향이 있다.

한 기자는 "정책보도가 안되는 것에는 기자의 전문성 부족이라는 현실적인 한계가 있다. 국회에서 다뤄지는 정책이나 법안들을 모두 제대로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일선 기자의 현실이다. 그런 상황에서 기자 자신도 과거를 답습해 편승해 가는 면이 있다"고 말한다.

대안언론 등장 등 언론환경의 변화가 정치권과 기존 언론 자극하기 시작

대안이 있을까. 그에 대해 많은 이들은 "절망적이지 않다"고 답한다. 대안언론이나 진보언론의 등장, 인터넷의 일반화 등 언론환경의 변화가 정치보도의 정상화를 앞당길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인터넷매체의 활성화를 통한 실시간 정보공유와 쌍방향 의사소통은 이미 정치권 깊숙히까지 영향을 발휘하고 있다. 굳이 언론을 통하지 않고도 직접 대화할 수 있는 통로가 마련된 것이다. 피상적인 구호로나 쓰였던 민심의 실체가 무엇인지 가늠할 수 있게 됐다. 그에 따라 정치권 스스로가 나서 정보공개, 여론수렴 등으로 국민과 함께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열린우리당이나 민주노동당에 비해 소극적이던 한나라당까지 나서 인터넷정치에 몰입했다. 특보를 두지 않던 박근혜 대표가 처음으로 인터넷 담당 특보를 둔 것이 그 예다.

그러나 한계가 더 크다. 과거에 비해 군소언론이나 인터넷언론 등 양적으로는 팽창했으나 질적으로는 정쟁이나 가십 위주의 기존 언론의 보도양태가 반복되는 수준으로 질적인 변화에는 이르지 못했고 실시간 속보성 현장보도가 오히려 정치혐오를 부추긴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속보성 현장보도를 많이 다루는 <오마이뉴스>는 부작용을 인정하지만 보완하기 이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기존 언론과는 달리 가감없는 팩트를 낱낱이 보여주겠다는 취지로 현장생중계를 한다. 생생한 보도로 오히려 정치혐오가 가중되는 측면이 있다는게 사실이다. 그런 부작용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현장보도와 함께 분석과 해설을 붙인다."

▲ 17대 국회 개원과 함께 의원 개개인에 대한 일상적 모니터를 하는 새로운 정치매체인 <여의도통신>이 등장했다.
이러한 언론지형에서 최근 주목할만한 실험이 진행되고 있다. 풀뿌리언론과 함께 국회의원 개개인을 모니터해 그 결과를 지역언론에 공급하는 <여의도통신>이 창간된 것이다. <옥천신문>,<뉴스서천> 등 5개 지역언론사와 <시민의신문>이 17대 국회 개원과 함께 9명의 의원을 일상적으로 모니터하기 시작했고 지역언론의 참여에 따라 모니터 대상 의원을 확대해 갈 예정이다. 불과 6개월에 대상의원 9명의 작은 출발이지만, 벌써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정기국회 기간 동안 9명 의원의 의정활동은 낱낱이 지역언론에 게재됐고, 해당 의원이 지역구에 가면 분위기가 다르다는 소문이 나올 정도다.

 <여의도통신> 정지환 대표기자는 "취재 대상을 '국회'라는 조직에서 '국회의원'으로 세분화시킬 필요가 있다. 즉 거시적 접근 방식에서 미시적 접근 방식으로 방향을 틀어야 한다. 국회의원들의 의정활동을, 그들이 가장 무서워하는 유권자나 그들이 대변하는 집단에게 전달하는 '직거래' 방식을 개발해야 한다. 국회를 취재하고 보도하는 방식이 다양해지면 다양해질수록 상황은 변화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한다. <여의도통신> 등 새롭게 등장한 정치포도 양식은 기존의 언론에게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국회 취재관행에서부터 작은 변화들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우선 근거규정 없이 메이저 언론사가 장악해 폐쇄적으로 운영되어 비판받아온 국회 브리핑룸이 개방됐다. <국회방송>이 시작되어 각 상임위나 본회의를 누구나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되었다.

"정치보도 정상화 위해서는 언론 스스로는 물론 정치권과 수용자의 노력이 절실"

그러나 보다 근본적인 개선을 위해서는 언론 스스로는 물론 정치권과 독자의 노력도 필요하다. 김서중 교수는 먼저 정치권에게 "정치인이 말하는 것이 언론에게 길들여 졌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기본적인 문제는 정치인에게 있다. 정책제안을 하면서도 언론에 보도되기 위해 도발적인 발언을 일삼고 일부러 반대정당을 자극하는 식은 큰 문제"라고 지적하며 자정노력을 주문했다.

이어 왜곡된 정치보도의 근본 원인을 시장구조로 지목하며 "공영방송인 KBS와 MBC, 그리고 독립언론인 <한겨레신문>과 <경향신문>이 먼저 모범사례를 만들어라. 적어도 뉴스보도부터 제대로 다루려는 시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만으로는 실질적 변화를 이끌어 낼 수는 없다는 것이 김교수의 판단이다.

그런 점에서 김교수는 독자이자 유권자인 국민의 역할을 강조한다. "언론지형이 변하고 욕을 먹는다고 하더라도 기존 언론이 쉽게 바뀌겠나. 금전적이나 실질적인 손해를 입지 않고는 변화되기 어렵다. 그런 점에서라도 왜곡, 과장보도에 해당 당사자가 적극적으로 항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반론보도나 적당한 마무리로 끝내는데 사후 법적인 대응까지 포함해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 또한 정치보도의 정상화 역시 "편집권의 독립, 소유권 제한" 등을 과제로 삼고 있는 언론개혁과 맞물려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국회의원에 대한 일상적 모니터활동을 벌이는 참여연대 의정감시센터는 17대 국회 개원에 맞춰 <의정감시전문사이트, 열려라 국회>를 오픈해 운영하고 있다. '정책 위주'로 구성된 사이트에 대한 호응은 높지 않다. 정책보도를 강조하지만, '재미없는 정책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인 것이다.

참여연대 김민영 시민감시국장은 정치보도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언론사는 물론 독자의 노력도 필요하다고 말한다. "한 정치부 기자가 한국 정치와 정치보도는 더 재미없어져야 한다고 말한 것이 인상에 남는다. 정책중심의 보도를 강조하지만, 실제 정책보도는 가십이나 정쟁 보도보다 딱딱하거나 재미없는 것이 사실이다. 이를 읽어줄 유권자이자 독자들도 적응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무엇보다 정치부 기자와 언론사의 자발적 노력이 절실하다. 쉽고 편한 길로 가려는 관성을 과감히 깨고 정책을 이해하고 제대로 알려내려는 시도가 필요하다."

최현주 기자      ⓒ 인터넷참여연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