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참한 북녘동포! ‘보건의료지원 절실’
상태바
비참한 북녘동포! ‘보건의료지원 절실’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0.08.02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세미만 유아 영양실조로 사망 속출 등…건치 등 지원 정상화 촉구

전쟁 분위기로 치닫는 경색된 남북관계, 이를 이유로 모든 대북 지원을 중단시킨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으로 수많은 북녘 동포들이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해 죽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엠네스티는 최근 ‘북한 건강보고서’를 발표, 북녘의 비참한 보건의료 실상을 전해 안타까움을 더 하고 있다.

국제엠네스티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북한에서는 마취제가 부족해 마취제 없이 맹장수술이나 다리 절단 수술 등 큰 수술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독용품이 없어 소독되지 않은 주사바늘과 침상들이 사용돼 2차 감염이 심각한 수준이다.

아울러 보건의료분야에 사용되는 연간예산이 1인당 1달러가 되지 못하며, 병원에 약이 없어 환자들은 장마당에서 추측이나 약장수의 조언에 따라 자가처방으로 해결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북녘 동포들의 만성적인 건강문제는 식량부족에 기인하며, 영양 상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결핵 등의 질병도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국제엠네스티는 보고서에서 5세 이하 중 영양실조로 인한 저체중아 비율이 17.8%에 이르고, 5세미만 유아 사망률이 1천명당 55명으로 18년 동안 변하지 않고 있으며, 산모사망률도 10만명당 370명으로 중국 45명, 한국 14명, 일본 5명에 비해 현저히 높은 상황을 전하고 있다.

한편, (사)어린이의약품지원본부(이사장 임종철 이하 지원본부)는 이렇듯 북녘 동포들이 최소 치료만이라도 제대로 받을 수 있도록 ‘북녘 보건의료지원 정상화를 촉구하는 보건의료인 선언’을 추진 중이다.

지원본부에서는 최소 1천명의 보건의료인 서명을 받아, 8월 15일 이후 보건의료 정상화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면서 선언문을 발표할 계획이다.

지원본부 관계자는 “2009년 5월 북의 2차 핵실험 이후, 이명박 정부는 보건의료분야 인도적 지원물자 반출조차 제한해 왔으며, 2010년 천안함 사태에 대한 5.24 조치 이후에는 반출 승인을 완전 중단했다”면서 “따라서 그동안 북녘 환자들을 위해 조금씩이나마 지원되던 의약품과 의료용품 조차 지원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또한 그는 “올해 1~2월 사이 한 지방에서만 수 천 명의 사람이 굶어 죽었다는 흉흉한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면서 “북녘 어린이와 주민들의 생명이 위협받는 현 상황에서 우리 민족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인도적인 보건의료지원은 정상화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번 선언에 참여하려면, 소속과 직역, 성명, 서명을 적어 지원본부 우편이나 팩스, 이메일(ujh70@paran.com)로 보내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