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기협 학술대회 6천명 ‘역대 최대’ 기록
상태바
치기협 학술대회 6천명 ‘역대 최대’ 기록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0.07.23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DT제 운영·라이브강연 확대 등 결과…전시회도 최대 규모

치과기공인들의 대축제의 장인 대한치과기공사협회(회장 송준관 이하 치기협) ‘제46차 종합학술대회 및 EXPO KDTA 2010'이 지난 17일~18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새로운 50년! 미래로 도약하는 KDTA'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이번 대회에는 양일간 치과기공사 및 치기공과 학생 6천여 명이 참석, 역대 최다 참석율을 기록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지방에서 열린 대회임에도 역대 최고 참석율을 기록했다는 점에서 주최 측은 최신 라이브 강연 등 회원들이 최신 치과기공 기술을 습득하는데 실질적 도움이 되는 학술프로그램 구성이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또한 다양한 학술프로그램 외에도 포스터 발표, 보철 및 사진작품 전시회, 푸짐한 경품행사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 것도 회원들의 참가를 이끌어 내는데 한 몫했다는 평가다.

특히, 이번 대회는 치과기공사의 질적 향상을 위해 처음으로 시행된 전문치과기공사제도 경과조치가 병행, CDT 인증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돼 어느 대회보다 관심과 참여가 높았던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번 대회에는 일본과 중국, 필리핀, 멕시코, 브라질 등 해외 치과기공사들이 50명 넘게 참가해 눈길을 끌었다.

이번 대회에는 모두 40여 명의 국내외 유명연자들이 대거 참여해 최신 기공테크닉과 해외 학술동향 등에 대해 공유하는 한편, 실제 청중과 연자가 함께 하는 라이브 강연을 대폭 확대해 많은 호응을 얻었다.

라이브 강연의 경우 미국 일리노이주 LSK121 Oral Prostheticd Luke S. Kalng 대표의 ‘치아 모형에 대한 완벽한 이해-상악 구치부를 중심으로’라는 주제의 강좌를 비롯해 David M. Zielimski 대표의 ‘Premise Indirect의 증례’, 다연치과기공소 양동희 대표의 ‘심미수복의 실제-상황에 맞는 도재 활용법’ 강연이 좋은 호응을 얻었다.

또한 윤주원 기공사의 ‘자연치에서 본 하악전치의 재발견과 그에 따른 build up&contouring technique', 신흥대 이청재 교수의 ’양축성 균형교합을 위한 효율적인 배열방법‘ 등도 실제 기공물을 직접 제작해보는 기회가 제공되는 등 참가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이 밖에도 이번 대회에서는 치과기공사들이 관심이 높은 임플란트, 심미보철, 교정, 교합, CAD/CAM 등에 대한 다양한 강연이 펼쳐져 주목을 받았다.

이번 대회에서는 포스터 전시회와 회원사진 작품전, 보철작품 전시회의 경우 처음으로 시상을 진행해 보철작품 전시회에 23명이 참가하는 등 보다 많은 회원의 참여를 이끌어 냈다.

컨벤션센터 1층에 마련된 기자재전시회는 대한치과기재협회와 공동으로 치러져 전시회 규모가 대폭 확대, 46개 업체 130여 부스가 참가해 최신 기자재 정보를 제공했다.

한편, 첫날인 17일 저녁에는 ‘치과기공인의 날’ 행사가 열려 자랑스러운 치과기공인상을 수상한 김영창 대전치과기공사회 고문에 대한 시상식과 초대가수 공연, 회원 노래자랑 등 다채로운 문화행사가 펼쳐졌다.

송준관 회장은 “이번 대회는 회원의 학술향상은 물론 급변하는 치과기공계의 새로운 지견을 접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아울러 올해부터 전문치과기공사 배출을 위한 인증제도를 시행 등 회원들의 권익과 치과기공계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대회 준비위원장인 이규선 부회장은 “대회 첫날부터 장맛비가 내려 걱정을 많이 했는데, 많은 회원들이 강연이 시작하기 전부터 대회장을 찾는 등 학술대회에 대한 기대감과 열정이 상당하다는 것을 느꼈다”면서 “특히 강연장에서 참가자들이 실제 기공물을 직접 제작해보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 등 회원들의 만족도를 배가시킨 결과인 것같다”고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