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사연, 저출산·고령화 극복 의견수렴 착수
상태바
보사연, 저출산·고령화 극복 의견수렴 착수
  • 강민홍 기자
  • 승인 2010.05.10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 기본계획 수립 위한 ‘릴레이 대토론회’…내달 29일까지 9차례 개최

한국보건사회연구원(원장 김용하 이하 보사연)은 작년 9월부터 2011년~2015년 수행할 제2차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6개 국책연구기관 및 학계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연구를 실시 중이다.

보사연은 그 일환으로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저출산과 고령화 문제에 대한 성공적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자 제2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릴레이 대토론회를 사회 각계각층의 참여 속에 총 9회에 걸쳐 실시한다.

대토론회는 경제계, 노동계, 여성계, 종교계, 언론계 등 관련 시민단체와 학계의 사회 각계 각층이 참여해 제1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을 재평가하고 개선점을 모색해, 초저출산 현상을 극복하고 고령사회에 성공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전국 순회의 릴레이 토론의 출발이 되는 제1차 대토론회는 “제2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 무엇을 담아야 하는가”라는 대주제로 10일 오후 2시 롯데호텔 사파이어볼룸에서 개최된다.

1차 토론회는 보사연 김용하 원장의 주재 하에 한국경영자총협회 김영배 부회장,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김태현 원장, 한국노동조합총연맹 백헌기 사무총장, 중앙일보 신예리 논설위원, 한림대 이영선 총장, 육아방송 조애진 이사장, 한국은퇴자협회 주명룡회장, 한국개발연구원 현오석 원장의 토론으로 진행된다.

2차 토론회는 오는 12일 오후 2시부터 부산 BEXCO에서 ‘다자녀가정에 대한 사회적 우대 방안’을 주제로 열리며, 3차 토론회는 오는 18일 오후 2시 대전 리베라호텔에서 ‘가족형태의 다양화와 사회적 수용성’을 주제로 열린다.

오는 25일 오전 10시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리는 4차 토론회에서는 ‘육아부담 경감을 위한 보육시스템 개선 방안’을 집중 조명하며, 다음달 4일 오후 2시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리는 5차 토론회에서는 ‘베이비부머의 은퇴에 대응한 노동시장 개편 방안’을 논의한다.

다음달 9일 오후 2시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6차 토론회에서는 ‘노후건강 보장 및 고령친화 환경조성 방안‘을, 16일 오전 10시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리는 7차 토론회에섲는 ’일-가정 양립이 용이한 사회시스템 구축 방안‘을, 23일 오후 2시 같은 장소에서 열리는 8차 토론회에서는 ’다층적 노후소득보장체계 구축 방안‘을 집중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다음달 29일 오후 2시 서울에서 열리는 마지막 9차 토론회에서는 ‘성공적인 저출산 대응을 위한 재원확보 방안’을 집중 논의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