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의보감] 복합 레진을 이용한 심미 수복Ⅰ
상태바
[치의보감] 복합 레진을 이용한 심미 수복Ⅰ
  • 편집국
  • 승인 2002.07.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합레진 선택시 고려 사항

성공적인 복합레진 수복을 위해서는 적절한 치아 형성, 술자의 숙련도 및 적절한 재료 선택이 필수적이다. 수많은 복합레진이 소개되고 현재 우리나라에도 수십 종이 시판되며, 제조회사 마다 자사 제품의 우수성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어 임상의들은 재료를 선택함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같다.

많은 치과의사들은 전치부용 레진을 선택함에 있어서는 심미성을 구치부용 레진의 경우는 내구성을 가장 중요시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재료를 선택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자신이 얼마나 그 재료를 잘 사용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새로운 재료를 선택할 때 대부분의 경우 판매업자 혹은 동료 의사의 의견을 참고하는 일이 대부분일 것이다.

보다 바람직한 것은 재료 선택 전에 견본품을 실제로 사용해 보아서 점도는 적절한 지, 와동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지, 형태 부여가 용이한 지, 연마성 등을 꼼꼼히 평가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복합레진을 filler의 크기에 따라 macrofil, hybrid, microfil로 분류하였다. 근래에 들어서는 분류법 및 명칭도 과거에 비해 세분화하여 사용한다. 이 글에서는 자세한 분류 대신에 임상의들 꼭 알아야 할 부분에 대해서만 간략히 언급하도록 하겠다.

microfil, hybrid, 근래에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microhybrid를 비롯하여 흐름성을 개선한 flowable, 주로 구치부에 사용하는 condensable resin 및 ceramic 기질을 첨가한 Ceromer와 기질레진을 최적화한 Ormocer 등이 있다(표 1).

복합레진의 색조는 제조회사 마다 혹은 같은 제조회사라도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다. 따라서 반드시 그 제품에 포함된 shade guide를 이용해야 한다. 또한 수복물의 두께에 따라서도 상이하기 때문에 임상의가 자신의 진료 형태에 따라 individual shade guide를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심미적으로 중요한 부위의 깊은 와동에서는 치아색을 차단하기 위해 불투명(opaque)레진을 사용한 후 dentin resin, enamel resin순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고, flowable resin은 일반적인 hybrid resin에 비해 투명하므로 고려가 필요하다.

교합력이 가해질 때 치아에는 인장력(tensile stress), 압축력(com-pressive stress), 전단력(shear stress)이 발생한다. 재료를 선택할 때 제조자가 제시한 강도의 수치가 아니라 어떤 조건하에서 어떤 힘에 대한 강도를 측정한 것인지를 알아보아야 한다.
최근의 복합레진은 물리적 성질의 개선으로 대부분의 복합레진이 임상적으로 허용할 만한 강도를 가진다. 

복합레진의 중합수축

과거 수년간 복합레진은 마모 저항, 심미성 및 기타 물리적 성질에 있어 상당한 개선이 이루어져 왔다.
남은 문제 중 하나는 중합시 수축에 의한 부피 감소로, 와동에서 이러한 수축의 결과는 레진과 치면 사이에 공간을 만들어 변연 누출과 이차 우식과 같은 문제를 야기한다. 이 글에서는 복합레진의 성질과 중합 원리를 알아보고 중합 수축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방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그림 1. 복합레진의 중합과정
Radical polymerization

모든 복합레진은 radical polymerization을 통해 중합된다.
R+C=C → R-C-C?+nC=C → R-[-C-C-]n+1-R
이러한 거대분자의 형성은 중합재의 수축과 관련이 있으며, 단량체의 분자간 거리는 0.3~0.4㎚이나 중합될 때 분자간 거리는 0.15㎚이다. Radical polymerization은 pre-gel phase, gel point, post-gel phase의 세단계로 이루어진다(그림 1).

Pre-gel phase 중합초기 복합레진은 흐를 수 있을 정도의 점도를 갖는 기질 레진에 의해 유동성을 가지며, 기질 레진 내에서 단량체가 움직이거나 미끄러져 새로운 위치로 이동할 수 있다.
Gel point 중합이 진행되어 거대분자를 형성함에 따라 복합레진은 고형화되며 기질내에서 분자의 이동이나 확산이 제한된다. Gel point는 복합레진의 유동성이 더 이상 수축을 따라갈 수 없게 되는 시점으로 정의된다.
Post-gel point 이 단계에서 복합레진은 rigid-elastic state가 되지만 수축은 계속 진행된다. 이러한 수축은 치아와 수복재의 결합에 의해 차단되고 수축응력을 발생시킨다.
복합레진이 주위의 단단한 표면과 결합하지 않을 때는 중심을 향해 수축이 발생하며 응력이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한쪽 표면에 붙어 있는 경우에는 결합된 표면을 향해 수축이 발생하며 수축 응력도 무시할 만 하다.
대부분의 와동은 마주보는 두 벽을 가지며, 복합레진의 중합 수축은 와동벽에 의해 제한된다.
중합이 개시되면 수축이 발생하지만 pre-gel phase에서 부피 상실은 자유표면으로부터 접착표면으로 복합레진의 움직임에 의해 보상되어 계면에서 응력은 발생하지 않는다. Gel point에 이르면 유동성에 의한 보상은 더 이상 일어나지 않으며 수축을 따라갈 수 없게 되어 상아질 벽으로부터 복합레진을 분리시키려는 힘이 발생한다.
복합레진이 계속 수축함에 따라 post-gel phase에서도 지속적인 응력이 발생하는데, 응력이 결합 강도를 능가하면 계면에서 붕괴가 일어나 gap이 생기고 변연 변색이나 세균 침입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반면 결합 강도가 응력보다 높으면 주위 치아조직에 변형을 초래한다. 이러한 응력의 크기는 주위 조직의 compliance와 수복재의 점탄성에 의해 결정된다.

중합수축 응력의 조절

중합 수축을 줄이기 위한 방법은 크게 복합레진의 성분 변화에 의하거나 적용 기술의 변화를 통해 이루어진다. 전자는 주로 실험실이나 제조자에 의해 결정되는 요소이며, 후자는 임상가들의 노력에 의해 조절 가능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복합레진 조성 변화 통한 중합수축의 감소

다양한 충전제(filler)의 이용 충전제의 함량을 증가시키고 크기를 변화시킴으로써 중합 수축을 줄일 수 있다. 충전제의 함량이 증가하면 레진 기질의 양이 줄기 때문에 총 수축량은 감소한다. 필러의 형태 및 종류에 따라 coupling agent가 처리된 β-quartz glass를 첨가한 megafilled composite이나 non-bonded microfiller 등을 이용하여 중합 수축을 감소시킬 수 있다.
다양한 레진 기질의 이용 Multi-functional oligomer, oligocar-bonate polymer, SOCs 등이 중합 수축을 감소시키기 위해 연구되고 있지만 기계적 성질의 문제가 있어 상품화되지 못하고 있다.
중합개시제의 함량 Bis-GMA /TEGDMA계 레진에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