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용 폴리카복실레이트 시멘트
상태바
치과용 폴리카복실레이트 시멘트
  • 편집국
  • 승인 2002.09.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폴리카복실레이트 시멘트는 1968년 치과용 시멘트계의 대부라고 할 수 있는 Smith에 의해 개발되었다. 분말의 주성분은 산화아연이고 약 10% 정도의 산화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다. 액은 polycarboxyic acid의 수용액으로 농도는 약 30∼40%이다. 경화시간 조절을 위해 itaconic acid와의 공중합체를 이용하는 제품도 있다.

경화반응은 액으로 유리되어 나온 산화아연 분말의 아연 이온 한 개와 액의 카복실 기 두 개가 서로 이온결합을 하여 polysalt를 형성함으로써 경화가 일어난다. 액의 서로 다른 고분자 chain 사이에서 아연 이온이 결합하여 가교를 이루기도 하고, 추가적으로 전기음성도가 큰 두 개의 카복실기가 결합하여 킬레이트 결합을 이루기도 한다.

폴리카복실레이트 시멘트의 장점
▶ adhesive cement : 액의 카복실 기가 치아의 칼슘과 화학적 결합을 할 수 있다.
▶ 생체친화성 : 액이 고분자로서 크기가 크므로 상아세관을 침투하지 못한다.
▶ 만족스러운 기계적 성질 : 기존의 ZPC와 비교할 때 우수한 기계적 성질을 갖는다.
▶ 씩쏘트로픽한 성질 : 변형력을 가할수록 점성이 감소하여 피막도를 낮출 수 있다.
▶ 가격이 저렴한 편이다.

폴리카복실레이트 시멘트의 단점
▶ 잉여 시멘트를 제거하기 어렵다.

취급시 유의사항
▶ 실온에서 보관한다. 액의 온도가 낮으면 점성이 커서 혼합이 어렵다.
▶ 혼합 초기에는 된 느낌을 받을 수 있으나 계속 혼합하면 흐름성이 증가한다.
▶ 치아와 화학적 결합을 하므로 바니쉬를 사용하지 않는다.
▶ ZPC에 비해 압축강도는 낮고 인장강도는 크므로 유지력이 필요한 보철물의 접착에 사용한다.
▶ 비귀금속 수복물에서는 우수하나 세라믹 수복물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접착할 금속 수복물의 내면을 샌드블라스팅 처리하는 것이 좋다.
▶ 경화가 빠르므로 수복물을 신속히 위치시켜야 한다.
▶ 스파튤라에 묻은 시멘트는 굳기 전에 신속히 제거한다.

치과용 글라스 아이오노머 시멘트는(Dental Glass ionomer Cement) 8월 31일자에 실린 충전용 글라스 아이오노머 시멘트에서 글라스 아이오노머 시멘트의 개발과정과 조성, 경화반응 등에 관해서 언급한 바 있다. 글라스 아이오노머 시멘트의 액은 폴리카복실레이트 시멘트와 같은 polyacrylic acid이므로 접착용으로 사용할 때 일반적인 성질과 취급성은 폴리카복실레이트 시멘트와 유사하다.

금속 수복물이나 포스트, 교정용 밴드 등의 접착에 사용할 수 있고, 폴리카복실레이트 시멘트와 같이 세라믹 수복물의 접착에는 사용할 수 없다. 접착 후에는 방습처리가 필수적이다. 적절한 방습처리를 함으로써 술후 과민증을 억제할 수 있고, 불소방출 효과도 지속적으로 얻을 수 있다.

글라스 아이오노머 시멘트의 장점
▶ 미약하기는 하지만 치아와 화학적으로 결합한다.
▶ 불소방출량이 우수하다.
▶ 중간 정도의 강도를 갖는다.
▶ 용해도가 낮다.

글라스 아이오노머 시멘트의 단점
▶ 습기에 민감하므로 취급시 유의해야 한다
▶ 치아가 너무 건조되면 술후 과민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
▶ 최대강도에 도달하기 위해 시간 경과가 필요하다.


김광만, 김경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