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적인 근관충전 4
상태바
3차원적인 근관충전 4
  • 편집국
  • 승인 2002.11.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형된 여러가지 lateral condensation 방법

1) warm lateral condensation법

warm lateral condensation과 일반 lateral condensation의 차이점은 열을 발생할 수 있는 spreader를 사용하는데 있다. 따라서 일반 lateral condensation보다 gutta percha가 연화되므로 조금 더 homogeneous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특수한 heat carrier가 필요하다. 주로 사용되는 기구로는 사진 1과 같은 Endotec(Caulk/Detsply, USA)이나 Touch’N Heat(Analytic Technology, USA; 사진2)를 이용하여 warm lateral condensation을 한다.

사용되는 tip은 canal spreader와 유사하나 tip의 크기가 Endotec인 경우 #30과 #45이며 Touch’N Heat인 경우 #40-#55이므로 측방가압을 주기에는 굵고 어려운 점이 많다. 따라서 보통 일반적인 cold lateral condensation을 중간 정도까지 한 후 이 기구의 tip을 gutta percha 가운데로 넣어 연화시키면서 가압함으로써 space를 만들어 추가적인 lateral condensation을 한다. 이 방법의 장점은 보다 근관 내에서 균일한 gutta percha를 얻을 수 있어 충전의 질을 높일 수 있으나, 이러한 warm lateral condensation 방법의 단점은 시간 소요가 많고 열전달을 위하여 몇 개의 tip크기를 갖는 기구가 필요한 것이다. 본 저자는 현재 이러한 단점을 해소하기 위해 기존의 spreader tip과 같은 크기로 마치 일반적인 lateral condesation 방법과 같이 하면서 그 spreader에서 열이 나올 수 있는 기구를 개발 중에 있으며 조만간 완성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 3은 C-shape canal을 warm lateral condensation방법으로 충전한 증례로 균일한 충전을 볼 수 있다.

2) Chloroform-dip technique

chloroform, eucalyptol, halothane, methychloroformate 등과 같은 화학 용매를 이용하여 gutta percha를 연화시키는 방법으로, gutta percha cone 끝을 화학용매에 5-6초정도 담구게 되면 연화가 되어 불규칙한 근첨이나 근첨형성술(apexification) 후에 치근단 모양에 적합시킬 수 있다. 

그러나 근관의 접합도는 향상되지만 용매의 자극성 및 기술적인 어려움이 있다. 근래에 열가소성 근관충전방법 또는 알파형의 gutta percha를 이용한 방법 등으로 그 사용의 빈도가 줄고 있다. 사진 4의 증례는 큰 치근단 병소를 가지며 open apex인 상악전치의 충전 예이다. 이 증례에서는 근관의 크기가 100번이 넘어 몇 개의 gutta percha를 녹여 customized cone을 만든 후 chloroform에 5-6초 정도 담군 후 연화를 시켜 근단 모양에 접합을 시켜 충전하였다.

그 외 eucarlyptol과 같은 gutta percha 연화제를 함유되어 있는 sealer를 사용하여 간접적으로 gutta percha를 연화시켜 lateral condensation을 하는 방법이 있다.

열가소성 근관충전법

단순한 원통이나 원추가 아닌 복잡한 형태의 근관계는 single cone 충전법이나, 측방가압법만으로는 3차원적인 밀폐가 불가능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열을 gutta percha에 가해 충전하는 열가소성 근관충전법이 제시되고 있다. 

Schilder에 의해 소개된 수직가압법, injection을 할 수 있는 Obtura II(Obtura Co. USA)와 UltraFil system(Hygenic Co. USA)를 이용한 방법, Ben Johnson이 개발한 Thermafil(Tulsa, USA)방법, 1994년 Stephen Buchanan이 Touch N’ Heat를 변형시켜 개발한 System B(Analytic Technology, U.S.A.)를 이용한 “Continuous wave of conden-sation”법과 thermomechanical 방법인 JS Quick-fill(JS Dental, USA)과 McSpadden의 MicroSeal (NT Company, USA) 방법 등이 있다.

1) Schilder의 수직가압법

1967년 Schilder에 의해 소개된 수직가압법은 주근관뿐 아니라 부근관까지 gutta percha로 3차원적인 근관충전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충전 과정이 복잡하고 어려우며, 충전시간이 오래 걸리고, 길이조절이 어려운 단점이 지적되고 있다.

그러나 1982년 Touch N’ Heat(Analytic Technology, U.S.A.)의 electric heat carrier가 소개되어, 온도조절 및 1.5초의 짧은 가열 시간과 냉각에 필요한 시간의 감소로 인해 기존의 alcohol lamp나 Bunsen burner를 이용한 가열 시 발생하는 불편한 점을 해소하였다. 또한 backfill시 Obtura II를 사용함으로써 시간적으로 많이 단축되었다.

사용되는 기구로는 Schilder’s Plugger가 있으며 size는 8, 8.5, 9, 9.5, 10, 10.5, 11, 11.5, 12로 9개의 gutta plugger가 필요하다. 사진 5는 Schilder’s plugger를 보여주고 있다.

i) 충전방법 (사진7)
a) master cone의 선택(사진 7-1)
일반적으로 non-standard cone(사진 6)을 사용하며, 이들 cone의 모양은 수직가압법을 위한 부피를 제공한다. cone이 근관장의 1-2mm나 그 이내에 위치하고, 그 부위에서 잘 적합되는 것이 보이고, cone의 모양이 근관장 전체에 걸쳐 근관의 모양과 유사하다면 가압을 시작한다.
b) plugger selection(사진 7-2)
수직가압시 가장 중요한 것은 plugger의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대부분 2-3개의 plugger가 필요하며 근단부 4-5mm에 맞는 plugger가 가장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gutta percha의 열 전달정도는 3-4mm로 여기에 맞춰 plugger를 고르면 된다.
c) 수직가압(사진 7-3,4,5,6)
master cone을 근관내에 넣고 사진 7-3처럼 alcohol lamp나 Bunsen burner 등으로 열을 가한 기구로 cononal 부분에 열을 가하면서 위쪽을 끊어낸다.
이 때 그 열은 gutta percha 내로 3-4mm정도 전달되고 coronal에 맞는 plugger로 수직가압을 한다. plugger가 근관 벽에 접하면 다시 열을 가해 다음 고른 pluuger를 이용하여 아래쪽으로 packing을 한다(사진 7-4).
마지막으로 apical부분의 gutta percha cone에 열을 가하고 apical에 맞게 구른 plugger로 수직가압을 하여 마무리를 한다(사진7-5,6).
d) backfill(사진 7-7,8)
apical down pack을 마친 후 backfill은 다시 추가적인 gutta percha cone을 넣은 후 위와 같은 과정을 반복하여 나머지 부분을 filling 할 수 있다. 그러나 근래는 사진 7-7과 같이 backfil을 Obtura II를 이용하여 쉽게 한다.

 

▲ 사진1
▲ 사진2

 

 

 

 

 

 

 

▲ 사진3-1
▲ 사진3-2

 

 

 

 

 

 

▲ 사진4-1
▲ 사진4-2

 

 

 

 

 

 

▲ 사진4-3

 

 

 

 

 

 

▲ 사진4-4

 

 

 

 

 

 

▲ 사진4-5
▲ 사진4-6

 

 

 

 

 

 

 

 

 

 

 

▲ 사진4-7
▲ 사진4-7

 

 

 

 

 

 

 

 

 

 

 

▲ 사진4-8
▲ 사진5

 

 

 

 

 

 

▲ 사진6

 

 

 

 

 

 

▲ 사진7-1
▲ 사진7-2

 

 

 

 

 

 

 

 

 

 

 

 

 

▲ 사진7-3
▲ 사진7-4

 

 

 

 

 

 

 

 

 

 

 

 

 

▲ 사진7-6

 

 

 

 

 

 

 

 

 

 

 

 

 

사진1 warm lateral condensation을 할 수 있는 Caulk/Detsply사의 Endotec제품
사진2 heat carrier인 Touch’N Heat (Analytic Technology)

warm lateral condensation방법으로 충전한 C-shape canal] 증례
사진3-1 근관장 측정 시 방사선 사진
사진3-2 근관충전 후 방사선 사진

chlorofom-dip technique을 이용한 방법으로 근관치료한 증례
사진4-1 근관치료 전의 방사선 사진으로 open apex로 큰 치근단 병소를 가지고 있다.
사진4-2 gutta percha cone을 열을 가해 녹임
사진4-3 열을 가한 gutta percha
사진4-4 열을 가한 gutta percha를 균일하게 뭉치기 위해 mixing slab을 이용하여 균일하게 만든 후, cone의 끝을 5-6초 동안 cholorofom에 넣어 연화시킨다.
사진4-5 근관내 연화된 gutta percha를 넣고 접합시킨 후 촬영한 방사선 사진
사진4-6 gutta percha를 넣고 접합시킨 후 lateral condensation을 한 다음 coconal 부분을 제거한 방사선 사진
사진4-7 4-6의 경우 충전이 부족하므로 다시 열을 가해 vertical로 더 충전하여 근관충전을 완성하였다.
사진4-8 근관충전 8개월 후 방사선 사진으로 큰 병소가 치근단 수술없이 치유되고 있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사진5 9개의 Shilder's plugger로 전치부와 구치부가 있다.
사진6 gutta percha cone으로 아래 두 개는 non-standard cone이다.
사진7-1 master cone 선택
사진7-2 Plugger adaptaion
사진7-3 cononal 부분에 열을 가하면서 위쪽을 끊어낸다.
사진7-4 down packing
사진7-5 apical 부분에 열을 가한다.
사진7-6 apical down packin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