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개 MB악법 국회 통과 ‘30일 고비’
상태바
85개 MB악법 국회 통과 ‘30일 고비’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8.12.29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법 등 과거회귀 악법 외에 의료법 개정안·제주특별법도 포함

한나라당이 연내 국회를 통과시키겠다고 밝힌 최종 85개 법안 가운데 의료계에서도 외국인 환자 유인알선 허용, 복수의료기관 개설 허용 등을 골자로 한 의료법 일부개정령안 대안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주도 내에 외국영리법인의 각종 규제 완화를 골자로 한 '제주도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본지가 입수한 바에 따르면, 한나라당이 최종적으로 확정한 85개 법안에는 ▲위헌일몰 및 관련법안 14개 ▲예산부수 관련법안 15개 ▲경제살리기 관련법안 43개 ▲사회개혁 관련법안 13개 등이다.

위헌일몰 및 관련법안에는 유인·알선 허용의 ‘의료법 개정안’과 신문대기업 등의 방송진출 허용의 ‘방송법 개정안’ 등 언론개악 6개 법안이 포함돼 있다.

‘경제살리기’ 명목으로 연내 통과를 추진하는 43개 법안에는 대표적으로 한미FTA 비준동의안이 포함돼 있으며, 금융지주회사법 개정안 등 각종 규제 완화법안을 비롯해 외국영리법인의 규제 완화를 담고 있는 ‘제주도 특별법’도 포함돼 있다.

특히, 한나라당이 ‘사회개혁’이라는 명분으로 내세운 13개 법안에는 ▲통신비밀보호법(불법감청 허용) ▲집회및시위에관한법(마스크 착용 금지 등) ▲교원의 노동조합설림 및 운영에 관한 법(전교조 무력화)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사이버모욕죄 강화) ▲국가정보원법 ▲불법집단행위에 관한 집단소송법 등의 악법이 포함돼 있다.

한편, 한나라당은 각계각층의 반대에도 불구 내일(30일) 오전경 국회 본회의를 열어 이들 85개 법안을 강행 처리할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