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합인기재
상태바
교합인기재
  • 편집국
  • 승인 2003.01.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합인기재는 간접수복방법을 이용한 보존치료나 계속가공의치, 가철성 국소의치 및 총의치 등의 보철치료를 시행할 때 교합기를 사용하게 되는데 상하악 관계를 채득함으로써 환자의 고유한 교합관계를 교합기 상에 정확히 재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재료이다.
교합인기를 채득하더라도 변위가 일어날 수 있는데 그 원인으로,

① stomatognathic system의 생물학적 특성
② 재료의 초기 점도와 환자의 폐구력 정도
③ 압축에 대한 재료의 저항성
 ④ 재료의 크기 안정성 등이 있다.

교합인기재가 가져야할 요구사항으로,

① 작업시간 내에서 충분한 흐름성을 지녀서 폐구시 저항성이 없어야 한다.
② 경화 후에는 압축시 변형량이 적어서 교합기의 수직고경이 감소해서는 안된다.
③ 크기안정성이 우수하여 시간 경과에 따른 변화가 없어야 한다.
④ 미세부 재현성이 우수하여 정확한 인기를 채득할 수 있어야 한다.
⑤ 충분한 작업시간과 빠른 경화시간을 지녀야 한다.
⑥ 생체친화성이 우수해야 한다.
⑦ 교합인기 후 다시 시적하여 적합도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교합인기재의 종류로는 왁스, 인상용 석고, 산화아연-유지놀 연고, 아크릴릭 레진, 폴리 이써 및 부가중합형 실리콘이 있다.

교합인기용 왁스는 저렴하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나 정확도 면에서는 가장 떨어지는 재료이다. 즉, 폐구시 저항성이 크고, 열팽창계수가 크며, 안정성이 결여되어 변형이 잘 일어난다.

산화아연-유지놀 연고는 경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흐름성이 높고 점도가 가장 낮아 어떠한 저항감도 없이 정확한 교합인기를 채득할 수 있고 경화된 후에는 크기 안정성이 우수한 재료지만 냄새가 심하고 사용이 불편하여 역시 사용량이 감소하고 있다.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재료는 깨끗하고 사용이 간편한 부가중합형 실리콘 인상재 계열의 재료나 폴리 이써 인상재 계열의 재료를 많이 사용한다. 이 계통의 재료로 폴리 이써 계열의 Ramitec이라는 재료가 처음으로 소개되었다.

폴리 이써는 비교적 정확한 재료로서 경화 후 크기변화가 크지 않지만 그래도 6시간 이내에 교합기에 옮기는 작업을 모두 마치는 것이 좋다. 부가중합형 실리콘은 카트리지 형태로 공급되므로 사용이 간편하고 큭기안정성도 우수한 재료이지만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