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way syringe tip,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
상태바
3-way syringe tip,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
  • 오영학
  • 승인 2003.06.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 9년 전 치과치료를 경험하게 되었다. 물론 치과의사가 된 후의 일이다.
그 때 환자의 입장에서 느끼고 치과의사 신분으로 반성하게 된 것이 많은데 그 중 하나가 3-way syringe tip이다. 항상 고정되어 환자가 바뀌어도 교체하지 않고 모든 환자의 입 속 또는 주위에서 수많은 에어로졸을 발생시키면서 사용하는 것이 얼마나 지저분하게 느껴졌는지 모른다.

내 진료실로 돌아와 바로 모든 line을 교체하고 tip을 약 70 정도 구입해 매 환자마다 교체하여 사용했다. 마음이 얼마나 개운하던지…. 그런데 지금은 거의 다 없어져 모든 환자마다 교체해서 사용할 수가 없다. 찝찝하기 그지없다.

Tip을 다시 구입하면 해결될 일인데 재료상에 요청했더니 가격도 엄청나게 비싸졌고, 무슨 이유인지 차일피일 미룬다. 그래서 요즘은 가장 경제적이고 tip의 원활한 공급이 가능한 제품을 찾고있는데 그 중 눈에 띄는 것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 그림1
3-way syringe system을 선택할 때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고려하자
1. tubing은 표면관리가 용이하고 변형이 적은 것(그림 1)
2. 손잡이까지 교체가 가능한 것을 고르자.
3. 연결 부위 등의 내구성을 고려할 것
4. 교체 가능한 부분의 경제성을 고려하자
5. 원활한 공급이 가능한 제품을 선택하자

그림 3의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점은 스위치 부분에서의 세기 조절이 어려웠고 다

▲ 그림2
른 제풍에 비해 너무 가벼워 처음에는 어색했으나 쉽게 적응할 수 있었다. 추천하고 싶은 가장 큰 이유는 손잡이 부분까지 교체 가능하다는 것이고 연결부분이 간단해서 o-ring의 마모 등으로 인한 소모품비의 발생이 거의 없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주로 유럽에서 소개되는 unit &chair에 채택되는 system인데 국산 제품에는 (주)한림에서 취급하고 있으며 기존의 unit & chair에서도 이 부분만 단독으로 교체하여 사용할 수

▲ 그림3

있다.    

오영학(좋은치과네트워크, 세브란스 치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